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앨고어의 TED강연을 통해 살펴본 기후변화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4. 3.


앨고어의 TED강연을 통해 살펴본 기후변화

오는 318일 송도에서 ‘2013년 아시아, 태평양 기후변화 적응 포럼이 개막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 및 전 세계에서 기후변화에 대해 다양한 포럼과 회의를 통해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현재 기후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이며, 우리가 살아가면서 극복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하지만, 아직 대중들은 이에 반해 기후변화에 대해 심각성을 느끼지 않으며, 기후변화 대처에 귀기울이지 않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다소 딱딱 할 수 있는 기후변화에 대해 TED라는 강연을 통해 기후변화의 중요성을 알린 두편의 TED강연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불편한 진실의 다큐멘터리로 잘 알려져 있는 미국 부통령 앨고어의 앨고어, 기후변화에 대한 경고이다. 강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난 25년 동안 지구의 만년설의 변화를 보여주면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기후변화는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더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큰 문제이다. 지구온난화가 많은 양의 탄소가 내장되어 있는 북극해 주변의 얼은 땅의 온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땅이 녹으면서 미생물들에 의해서 내장되어 있던 탄소는 메탄으로 바뀌게 되는데, 대기 중의 지구온난화에 의한 오염의 총량에 비하면, 그 양은 거의 두 배가 된다. 또한, 이 막대한 열 흡수원이 그린랜드를 북쪽에서부터 데우기 때문에, 빙하가 빠르게 녹게 된다. 그에 따라 해수면이 상승하고, 들판이 사라지고 있으며, 식수를 얻는데도 어려움이 생기게 된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수분이 증발하면서 생기는 건조한 문제는 화재의 엄청난 증가를 낳는다.

다음과 같이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은 산림 벌채와 더불어, 화석연료의 사용이다. 앨고어는 석탄의 탄소 발생에 대해 큰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청정 석탄(Clean Coal)"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치와의 마찰을 해결하고, 청정에너지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프리카에는 이런 속담이 있습니다.

빨리 가고싶으면 혼자 가라 멀리 가고 싶으면 함께 가라.

우리는 지금 빨리 그리고 멀리가야 할 때입니다

강연 동영상 출처 : http://www.ted.com/talks/lang/ko/al_gore_warns_on_latest_climate_trends.html

앨고어는 두 번의 TED 강연(‘기후변화 위기를 막으려면’)을 통해 기후변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첫 번째 강연에서, 기후변화 위기의 심각성에 대해서 보여주었다면, 두 번째 강연에서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해서 우리들 개개인이 지후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1. 가정에서도 탄소배출을 줄여보십시오 (단열, 보다나은 설계, 친환경전력)

2.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타고, 전철을 타십시오.

3. 녹색소비자가 되십시오.

4. 완전 줄일 수 없는 부분은 탄소배출권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5. Climate.crisis.net을 통해 탄소계산기를 이용하라. 개인의 이산화탄소 배출양을 계산하고, 줄여보십시오.

6. 여러분의 사업을 탄소중립화 하십시오.

7. 기후변화 해결책들을 여러분의 모든 혁신과정에 접목시켜 보십시오.

8. 장기적으로 투자하십시오.

9. 변화의 촉매가 되십시오.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주고, 공부하고, 이야기 하십시오.

10. “불편한 진실을 시청하십시오.

11. Nashvill로 사람을 보내시오. (전국의 사람들을 모아, 기후변화에 관한 강연을 할 수 있는 교육 실행)

12. 정치적으로도 활발하게 움직입시다.

13. 이산화탄소 배출을 제한하고, 지구온난화를 막는 것, 그리고 탄소거래제를 지지해 주십시오.

14. 이번 봄에 시작하는 대중 설득 캠페인에 동참해 주십시오.

15. 기후위기는 비상사태입니다.


 

앨 고어는 강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며 강연을 마친다. "위기의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다같이'와 빨리'이다. 과학적 증거로 증명이 된 기후변화의 비상사태에서 이 위기를 멈출 수 있는 제한된 시간을 남겨두고,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은 기후변화 위기를 해결하려는 민첩하고 단합된 의지이다. 우리들 개개인의 기후변화를 위한 올바른 해결방안이 함께, 그리고 신속하게 진행될 때, 기후변화의 위기를 해결하는데 한 발짝 앞으로 나아간다.“

강연동영상 출처 : http://www.ted.com/talks/lang/ko/al_gore_on_averting_climate_crisis.html


 다음의 TED 영상을 통해서, 현재 기후변화 문제가 어떤 상태에 놓여있는지, 앞으로 우리가 기후변화를 대처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단순히 강연을 듣는 것만으로 그칠 뿐 아니라, 기후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올바른 대처법으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개개인, 그리고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강연자: 앨고어


미국의 정치가. 1948년 3월 31일 워싱턴 출생테네시주 출신으로 7선 하원의원과 3선 상원의원을 역임했던 앨버트 고어(Albert Gore)와 최초의 밴더빌트 법학대학 출신 여성 법률가 폴린 고어 사이에서 태어났다. 1992년 클린턴 행정부의 부통령으로 있는 동안 환경 문제 해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2007년도에는 노벨 평화상 공동 수상, 2008년도에는 미국 국립 인권박물관 자유상단 다비드 상 등을 수상하였다저서로는 지구 온난화와 환경 보호를 다룬 베스트셀러인 "불편한 진실등이 있다. (출처:네이버 백과사전)

 





 S.F 1기 박주예 (evilanne@naver.com)

본 기사는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에너지움에 기고된 같은 저자의 글입니다.

원본 기사: http://energium.kier.re.kr/sub040902/articles/view/tableid/ee_talk/id/15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