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수소-바이오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를 위한 방안, 스마트그리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3. 27.

 





 SMART GRIDS AND RENEWABLES : A Guide for Effective Deployment

*주의: 본 보고서는 IRNEA의 저작물이며, 한국어 번역은 SolarFollowers(대학생태양에너지기자단)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국문번역본]SMART GRIDS AND RENEWABLES_A Guide for Effective Deployment.pdf


1. 소개: 스마트그리드 와 신재생에너지

 

 

2012년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국제 해"(SE4ALLl)에서 IRENA는 두 배로 공유된, 신재생 글로벌 에너지 혼합물의 2030 로드맵을 발표하였다, 2030 REmap이라고 불리는 이 로드맵 의 출세지향적인 목적은 현재 미국 국가 사무총장과 세계은행 회장이 의장인 SE4ALLl의 사업에서 유래되었다.

 

REmap 의 초기 결과는 전력 부문의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어도 40 %로 현재 20 %에서 두 배로 증가시켜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결정은 이 많은 나라에서 발전의 신 재생 비중이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새로운 것을 소개하는 동안, 선진국을 위해 더 많은 재생 에너지를 흡수하는 전력 부문이 이전방식 에서 현대화 방식으로, 확장 및 업그레이드 가 필요합니다. 또한 새롭고 혁신적인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혁신적인 솔루션은 신흥개발국에 우선순위가 잠겨 있는 기존의 에너지 자원을 방지하기 위하여, 투자의 새로운 흐름을 유지하고 상승하는 전력수요를 충족하는 범위나 에너지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행히, 높은 수준에서의 신 재생 에너지가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한 증거들이 많은 국가에서 있다. 이 보고서는 덴마크, 자메이카, 네덜란드, 싱가포르, 그리고 미국(뉴 멕시코와 푸에르토리코) 로부터 스마트 그리드 기술이 신 재생 에너지의 높은 점유율을 가능하게 하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이 사례에 대한 연구는 재생 가능 에너지 쪽으로 전력 부문의 변화가 이미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주지만, 여러 연구들은 신 재생에너지 발전이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예상한다.

                                                                                                  

예를 들면

 

1. 국제 에너지 기관(IEA)의 “지속 가능한 미래” 의 시나리오는 재생 에너지는 2050 년까지 세계 전력의 57 %를 제공한다고 보여준다.

 

2. 미국 에너지 부에 의해 미국의 전기 시스템에 의한 미국의 포괄적인 분석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기술의 신 재생 에너지 전력 생산은 2050년 미국 전체의 전력 생산의 80%를 공급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3. 유럽을 위한 저 탄소 시나리오는 2030년 까지 50%의 재생 에너지 일상적인 시나리오의 금액으로 비교 달성할 수 잇는 것으로 보였다.

 

이것들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상하는 것보다도 가능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및 기타 일반적인 결론은 신 재생 에너지의 높은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다른 전기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유연하고 반응이 좋고 또한 지능적인 시스템이 필요로 할 것이다.

                     

* 현재 시판 되고 있는 기술에서 신 재생 에너지 발전은 더욱 유연한 전기시스템과 함께, 2050년에 미국 전체 전력 생산의 80%를 공급하기에 충분해야 한다.

 

* "신 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저 탄소 미래로의 전환은 더 유연한 전력 망을 포함, 신 재생 에너지 기술과 인프라에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

 

* “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은 스마트 하며, 통합된 에너지 시스템입니다.(IEA)

 

전기적 시스템이 유연해지고 스마트해지기 위해서 필요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스마트 그리드 는 즉시 수요와 공급을 일치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넓은 지식결정을 지원하고, 최적의 효율로 운영체제를 유지, 이러한 기술은 소비자 가전제품에 세대 기술의 수준에서 구현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의 가정에 있는 “스마트 기기”로 전기 가격 변화에 대한 응답으로 전환 될 수 있다. “스마트 변압기”는 그리드 에 안정적인 가격으로 산업적인 부분에 전력을 할당할 수 있다. 동일한 스마트 그리드 라도 내부에 온도가 너무 높게 되면 자동적으로 작동 자나 수리 기술자에게 통지할 수 있다. "스마트 미터" 옥상 태양 광 (PV) 시스템의 출력을 필요에 따라 태양의 변화에 과잉 또는 주소 간격을 사용하도록 다시 유틸리티에 데이터를 측정하고 추적할 수 있다.

 

스마트 그리드 기술은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 되는 전기적 시스템과 감소된 운영비용 등에 대한 혜택의 긴 목록을 제공한다. 그러나 첫 번째 이점은 (이 보고서의 초점) 은 스마트 그리드 기술이 전력 시스템에 포함되는 높은 수준의 신 재생에너지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스마트 그리드 기술에 신 재생 에너지의 높은 점유율을 사용하는 실용적인 사용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보고서는 전력 시스템 매니저, 조작자, 에너지 정책 분석 및 정책 결정자 및 전력 시스템 투자에 대한 권한을 가진 의사 결정자가 포함되어 있다.

 

이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 되어 있다.

 

* 2장에서는 의사 결정자가 신재생 에너지의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최적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구체적 단계를 제공 합니다.

 

* 3장 에서는 스마트 그리드 기술과 신 재생 발전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해결하고 스마트 그리드 기술이 신 재생 에너지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 4장은 스마트 그리드 기술에 대한 비 기술적인 장벽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 5장은 포괄적이고 세부적인 스마트 그리드 기술에 대한 리뷰로서, 가격, 기술현황 그리고 적용 등에 대해서 검토한 것을 제공 한다. 5a, 5b, 5c는 이러한 많은 정보를 요약한다.

대다수의 많이 알려진 혹은 스마트 그리드 와 신 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논의된 것의 대부분은 비전과 개념적인 단계에서 여전히 그들이 유틸리티 또는 기존의 전력 시스템에 대하여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그리고 이것들은 이들의 비전에 관하여 내부적으로 유틸리티에 대한 의미가 무엇이고, 존재하는 이유까지도 반문 될 수 있다.

 

이 과정을 돕기 위해, 우리는 매우 다른 이미 설치된 신 재생 에너지의 높은 수준의 선진국가로 산업화되는 야심 찬 신 재생 에너지 목표를 가지는 작은 섬과 같이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현재, 실제 설치 및 사용을 포함한 몇 가지 사례 연구를 포함하였다.

 

이 보고서를 통해, 우리는 국가에 따라 전력시스템을 운영 또는 관리하는 조직을 의미하는 용어로 “유틸리티”를 사용, 이것은 정부기관, 수직적으로 통합된 규제 민간 기업, 독립 시스템 운영자(ISO)가 될 수 혹은 경쟁 시장에서의 민간기업의 운영이 될 수 있다.

 

이하 중략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세요~!!

번역

 S.F. 7기 김범석 (bome9684@naver.com)

 S.F. 7기 진선태 (tjwxo8481@gmail.com)

 S.F. 7기 김재현 (sincowkjh2@naver.com)

 S.F. 7기 김지원 (kimjiwon0222@gmail.com)

 S.F. 6기 경연희 (ruddusgml@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