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기타

[Eco-friends]친환경 기업 LG 생활건강 방문기 part 2!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0. 12.

에콩 : KEITI(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주관하는 에코프렌즈 서포터즈 팀이며, 쉽게 Eco를 전하는 에너지공학도들 이라는 말로, 일반인들에게 에코심(Eco mind)을 심어드리자는 취지로 활동합니다. 또한, 이 멤버 박진우, 김지원은 대학생태양에너지 기자단 단원이며 에코활동을 하며 온라인으로 에코심을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에콩입니다!!

 

part1에 이은 친환경 기업 LG생활건강 탐방 포스팅!!!

 

오늘은 여러분이 궁금해 하셨던

그 인터뷰 내용을 한층 자세히!!! 포스팅하려 합니다~

 

 

'환경 친화적 원재료 생산, 물 자원관리, 에너지 기후 보호, 지속 가능한 포장'  등

4단계에 걸친 철저한 환경경영 시스템을 지향한다는 코카-콜라!!

LG생활건강 코카-콜라 소속 김종석 차장님과 인터뷰를 시작하겠습니다!


 

Q1. 에코프렌즈 서포터즈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에코프렌즈는 탄소성적표지제도와 관련된 인증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홍보하고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교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2. LG생활건강과 코카콜라의 소개 및 자랑을 해주신다면?

 

2007년 LG생활건강에서 호주계 회사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 인수, 그 때부터 본사에서 환경 업무를 같이 맡아왔습니다.

 소속은 '코카콜라 음료'이긴 하지만 LG생활건강에는 '코카콜라, 해태'가 속해 있고 '더페이스샵, 비욘드' 등 많은 다양한 계열이 있습니다. 계열(소속)은 다르지만 다 함께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장점이자 전략이며 환경 쪽으로도 우리나라에서 선호하는 기업입니다.

 

 

*코카-콜라 환경보고서

 

 

 

 

  

   2007년 국내 음료업계 최초 환경보고서를 발간   

   2012년 저탄소제품 (코카-콜라 500ml, 휘오 철원 순수 500/

                               2000ml) 인증을 취득

              배출권거래제 시범사업 유공으로 환경부장관상 수상

              국내 최초 *플랜트 보틀 출시

 

 

 

* 플랜트 보틀(Plant Bottle)이란?

 

친환경적 페트 용기로 일반 페트 용기는 제조 원료를 주로 석유에서 추출하지만, 플랜트보틀(Plant Bottle)은 30% 정도를 식물성 소재에서 추출해 만들고, 100% 재생 및 재활용이 가능한 용기입니다.

 

 

 

 

Q3. LG생활건강이 2007년부터 친환경 경향으로 바뀌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007년 MB정부에서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여 전체적인 공감대를 형성 하였습니다. 거기에 기업도 동참한 것입니다. 

 

 

 

 

Q4. 기업의 경우에는 이윤을 창출하는 집단인 만큼 그에 달하는 딜레마와 친환경기업 대한 장단점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장·단점인 것 같습니다. 일단 기업은 적은 돈으로 큰 이율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인데 현재는 적은 돈으로 높은 이율을 창출하는 착한 기업을 선호하며 환경에도 관심이 많고 애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장이 받아드려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막연한 정의감보다는 굉장한 현실감을 크게 바라보기에 소비자 인식 등 선을 알고 현실을 알고 내부 당사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5. LG생활건강 전제품 중에 친환경제품의 비중과 친환경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투자하는 연구비용의 규모는?

 

친환경 제품이란 유해물질이 없는 저탄소제품(자연퐁, 피오순수), 포장지 중량 줄이기 (샤프란, 수려한), 유기농 (비욘드)등 다양한데 유기농 친환경(비욘드)에서는 동물 실험을 반대(true eco!!)하고, 유기농물질 사용, 연구 개발과정에서의 유해 물질 줄이기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간 1800억. 8~9%를 차지하며  R&D비용에서는 연간 400억이 차지합니다. 그러나 친환경제품의 개발에 대해 따로 규모를 잡고 있지는 않습니다.

 

 

 

Q6. LG생활건강에서는 다른 회사에서 환경마크를 받기 힘든 제품인 샴푸와 세제들에 대해 인증을 받은 제품이 많은데 비법은 무엇입니까?

 

 

 

+환경보고서의 내용 중            .

 

 

불산 누출사고 등 큰 사건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4대강 오염의 주범 중 하나는 공장폐수, 세제 분야에서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것은 생존전략으로 LG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이 행하고 있습니다. LG생활 건강에서는 저탄소부분에서 다른 기업 보다 빠르게 시도했으며, ‘자연퐁’ 전제품에 대해 탄소성적표지인증과 저탄소인증마크를 받으려는 노력을 했기 때문에 많은 제품에 대해 인증을 받을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Q7. LG생활건강에서 친환경적인 홍보목적으로 여러 단체와 학생동아리에 지원중인데 얼만 큼의 홍보효과가 있는지와 지원하고 있는 또 다른 단체들이 있는지...

 

에코맘코리아, 문산여고 등 이에 지원하는 것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것이 한정되어 있는 지원을 가지고 스마트한 전략을 짜는 것으로 일회성 이웃돕기가 아닌 기업의 장기적 활동을 위한 전략으로 이외에도 많은 곳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담부서가 생기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을 보아 현재는 모르겠지만 미래에는 정량화할 수 있을 정도의 효율성을 창출할 것입니다. 더페이스샵에서는 아프리카 망고 나무 심기 프로젝트 단순한 지원보다 지속적으로 생활에 도움이 되고, 환경에도 장기적 도움을 주려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8. 친환경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신가요?

 

 

 

 

+환경보고서 내용 중       

 

 

 

LG생활건강에서는 지속가능보고서, 환경보고서를 작성하며 친환경, 저탄소 경영부분에서 다른 기업보다 좀 더 잘하려 노력합니다.

기업들은 현재보다 나아지려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원,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NGO등의 여러 이해관계들의 유기적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도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환경이란 분야는 환경공학 뿐 만 아니라 기초학, 심리학, 사회학, 외국어분야 등 다양한 분야가 필요한데 거시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의식, 관계와 같이 나아간다면 훨씬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종석 차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구요!!

이상으로 김종석 차장님해바라기팀과 함께한

친환경 기업!  LG생활건강 기업탐방기를 마치겠습니다!!!!

moon_and_james-31

 

포스팅 업로드 S.F. 7기 김지원(kimjiwon0222@gmail.com)

 

원본 - http://blog.naver.com/econg_friend

 

 

 

solarfollowers &econg, eco-frien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