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기타

[Eco-friends]한국환경산업기술원 미래전략홍보실 박종헌 실장님을 만나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0. 12.

에콩 : KEITI(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주관하는 에코프렌즈 서포터즈 팀이며, 쉽게 Eco를 전하는 에너지공학도들 이라는 말로, 일반인들에게 에코심(Eco mind)을 심어드리자는 취지로 활동합니다. 또한, 이 멤버 박진우, 김지원은 대학생태양에너지 기자단 단원이며 에코활동을 하며 온라인으로 에코심을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에콩입니다!



8월 미션!

 

조별 기술원 인터뷰!

 

 

 

1조! 에코지키 조의 인터뷰 부서는

 

다섯 본부 중에

 

 

 

경영기획본부 인데요! 

 

 

 

 

경영기획본부 안에

 

미래전략홍보실장이신

 

박종헌 실장님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는데요!

 

 

 

이제부터 인터뷰 내용을 들여다 볼까요!

 

moon_and_james-87 

(Go Go!)

 

 

Q,1 미래전략홍보실장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주       요 사업 및 활동에 대해 알려주세요!

 

A,1  KEITI는 환경부의 위탁공공기관입니다. 저는 홍보실장으로서 정부의 환경정책을 홍보하는 일 이외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환경관련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활동을 지원하는 각종 사업(기술개발지원, 자금지원, 수출지원 상담 및 벤처기업 육성 등)에 대한 안내, 홍보를 통하여 기업이 적정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입니다.

 둘째로 모든 국민과 공공기관, 산업계가 친환경 생활을 생활화하도록 홍보하는 역할입니다.

 

 

Q,2 미래전략홍보실장님께서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A,2  저는 본래 환경분야를 전공하지는 않았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였는데, 직업이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에 근무하다 보니 자연적으로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요.

개인적으로는 마라톤 매니아로서 다양한 마라톤 코스(농어촌 자연환경, 도심지 도로 등)을 달리면서 특히 공해 없는 자연환경(토양, 공기, 물 등)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Q,3 미래전략홍보실장님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이       곳에서 일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3  공공기관의 일원으로서 공익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우리의 고객인 중소 환경기업과 국민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항상 고객입장에서 업무에 임하여 고객이 만족하도록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4 KEITI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이 어떤지 궁금하며       어떠한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4  우선, 전문인이 되어야 합니다.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될 수는 없지만, 내가 맡아서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전문인이 되어야 그 업무를 충실하게 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맨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업무 추진시 항상 창조적인 사고자세와 이웃과 협력하는 자세는 기본이며 글로벌시대인 만큼 국제적 감각과 능력도 필요합니다.

 

 

Q,5 KEITI에서 수행중인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        동은 무엇이 있고, 홍보실장으로서 어떤 방향으       로 KEITI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         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5 CSR활동을 국내와 국외활동으로 나누어 보면, 국내활동에코웨딩 지원사업, 민관군 합동 에코트리캠페인 사업, 1사 1촌 활동, 사회복지 법인에 가서 하는 봉사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필리핀 학교의 급수시설 지원, 아프리카 소규모 마을의 상수도 설치 지원 사업을 통한 물 부족 주민에 대한 지원, 그리고 이번 9월에 시행 예정인 중국의 사막지역(쿠붙이)에 탄소상쇄를 위한 조림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중국에서 발생하는 황사로 인하여 우리나라도 피해를 보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차원을 넘어서 국가간 협력활동으로 승화시킴으로써 국가의 국제적 사회책임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Q,6 2011년 환경기업의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해           (주)이씨플라자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본         MOU체결 이후 실제 얻게 된 효과등에 대한 구       체적인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A,6​  환경기업들이 무역업무를 온라인 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자무역 EDI 서비스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 이용업체는 194개사이며 11년도 구매확인서 전자화에 이어 14년 2월부터 내국 신용장 전자화 전면 시행에 따라 향후 서비스 이용률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불어 전자무역 지원시스템 및 온라인 수출마케팅 지원을 통해 환경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고 있으며 최근 3년간(11년~13년) 수출계약 218억 달성이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환경기업의 수출실적 재고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Q,7 LG전자에서 사내 탄소배출량 자체 검증 체계         를 공인 획득 하였는데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         요?

 

A,7​  내부검증을 통한 서류 및 현장심사를 진행함에 따라 제품군 검증체계 인증 소요기간이 단축되고, 인증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에서 인증이 필요한 시기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으며, 예산 절감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LG전자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롯데칠성음료, LG생활건강도 제품군 검증체계 인증을 획득 하였습니다.

 

 

Q,8 유해화학물질사고 환경피해 예방 및 관리 기술       개발사업에 대한 민간기업 참여의향 조사를 하       고 계시는데 민간기업이 참여할 경우 어떤 성         과를 가져올까요?

 

A,8​  유해화학물질사고 환경피해 예방 및 관리 기술 개발사업은 구미불산사고, 삼성전자 불산사고 등 유해화학물질사고로 인한 피해 (인체피해, 환경피해 등)를 최소화 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1) 유해화학 물질사고로 인한 환경피해를 가전에 예방하기 위한 기술, (2) 사고발생시 신속한 오염방제를 통해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 (3) 사고 후 생태계 피해 등 사후관리를 위한 기술들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동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위와 같은 기술개발들이 유해화학물질 사고현장에 활동되게 되면 사고로 인한 인체 피해 및 환경피해가 크게 줄어들게 될 것 이며, 사고로 인한 경제적 손실(피해복구비용, 보상비용)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Q,9 국가환경정보센터에서 모집한 ‘환경지식탐험          대’ 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모집하시게 된 계         기는 무엇이며 에코프렌즈 서포터즈와 차별화        하여 이들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A,9​  ‘환경지식탐험대’‘정부 3.0’ 의 핵심적 가치‘개방, 참여, 소통과 협력’을 우리 기술원에서 선도적으로 실천해 보고자 기획한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대학생들이 주축이 되는 ‘환경지식탐험대’ 대원 30명은 크게 두 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환경정보서비스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직접’ 기획해 보는 것입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치밀하게 기획하는 것이죠. 에코프렌즈가 우리 기술원의 사업을 널리 알리는 것에 중점이 있다면, ‘환경지식탐험대’ 는 우리 기술원의 업무를 직접 한 번 체험해 보는 것이죠.

 둘째로, ‘환경지식탐험대’ 는 각종 환경관련 세미나, 컨퍼런스, 학회, 전시회 등을 참관하고 생생한 현장 정보를 리포팅하는 ‘生生통신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탐험대원 본인들의 문서작성 능력을 배양하고 생생한 오프라인 정보를 보다 많은사람들이 접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Q,10 우리나라 국가환경정보센터가 2013년부터             APEC-VC 사무국으로 유치 지정되었다고 들           었습니다.

        APEC-VC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기존 가입국때와는 달리 사무국 지정이후 어         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APEC-VC 중장기 로드맵의 핵심사업             인 APEC-VC gateway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10​  APEC-VCAPEC Virtual Center의 약자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인 APEC 회원국을 대상으로 구성된 환경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정보협력체입니다. 2013년 우리나라 국가환경정보센터가 사무국으로 유치 지정되어 매년 정보교류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으며, APEC회의에 대표단으로 참여하여 국제협력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APEC-VC GatewayAPEC 지역 각 나라의 환경기술 정보를 수집하여 공유함으로써 선진국과 개도국 간 기술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된 웹사이트(www.apec-vc.com)로, 작년에 APEC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7만달러 기금을 지원 받은 바 있습니다.

 

 

Q,11 우리나라의 우수한 폐자원 관련 기술이 있는         데, KEITI에서는 이러한 폐자원 관련 기술 수           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A,11​  우선, 한국의 폐자원 관련 기술은 세계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는 이러한 한국의 우수한 기술의 해외 수출을 위해 환경개선 마스터플랜 수립사업, 타당성조사 지원사업, 국제공동 현지사업화 지원사업으로 한국기업의 수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Q,12 다양한 사업(환경마크, 탄소성적표지, 그린카          드)에 대해 홍보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12​  홍보대상. 즉, 국민들이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가서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냥 단지 정책적으로 시행하는 제도라는 딱딱한 이미지는 오히려 부정적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집에서 생활할 때(가전제품, 가구, 세제 등), 학교에서 공부할 때(사무용 가구, 사무용지 등), 직장에서 근무할 때(사무용 기구, 컴퓨터, 복사용지, 사무용품 등) 생활 속에서 직접 접하는 물품들을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을 아주 자연스럽게 생활화도록 권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13 에코프렌즈가 이 사업들을 홍보할 때 가장             유념했으면 하는 점이 있으신가요?

 

A,13​  요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기회를 타고 친환경 위장제품 즉 그린워싱 제품들이 소비자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우리 기술원 인증본부 환경표준관리실에서 이를 집중 단속하고 있지만, 여러분들 먼저 친환경제품들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조금이라도 의문스러운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하여 확실하게 알고 활동을 해야 합니다.

 

 

Q,14 자라나는 학생들 또는 대학생들이 환경을 위        해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A,14  아끼는 생활, 폐기물이 적게 발생하도록(의식주생활 속), 어려운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습관 형성이 필요합니다. 헌혈이나 장기기증 서약등을 통하여 나 스스로를 아끼고 이웃에게 봉사하는 삶을 실천하는 노력을 한다면 자연스레 환경에 대한 기여가 될 것입니다.

 

 

 

Q,15 에코프렌즈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한마디 부         탁드립니다!

 

A,15

 

Boys Be Ambitions! Positive Open Mind!

 

즐겁게 활기차게, 주위를 밝혀주는 등불같은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인터뷰 질문에 자세히 답변해 주시고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다음 인터뷰 후기 포스팅을 기약하며

 

인터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line_characters_in_love-4 

(후기도 기대해주세요!)

포스팅 업로드 S.F. 7기 김지원(kimjiwon0222@gmail.com)

 

원본 - http://blog.naver.com/econg_friend

 

 

 

solarfollowers &econg, eco-frien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