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기타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에 대한 모든 것!!!

by Classic! 2015. 9. 13.

 

안녕하세요~! 대학생태양에너지기자단 8기 임채은입니다.

현재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 2기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가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 포스팅 활동을 스타트를 끊게 되었네요ㅎㅎㅎㅎ 짝짝짝~~!!

앞으로 5번에 걸쳐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저희가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프런티어 활동으로부터 느낀 것, 배운 것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저희가 한 활동을 정리해보는 시간이 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내년에 프런티어 3기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가 준비할 때는 정보가 그리 많지 않아서 난감했던 기억이...ㅜㅠㅜㅠㅜㅠㅜㅠ

 

여러분은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유네스코 하면 세계문화유산 밖에 떠오르지 않는데 기후변화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거지!?라고 생각하기 쉽죠.

그래서 기후변화 프런티어에 대해 말하기 전에 유네스코가 뭐하는 곳인지 모르겠다~!!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유네스코 소개를 먼저 간단히 하려고 합니다.

세계적인 국제 기구인 UN의 산하 기관인 UNESCO 다들 알고 계시죠? 우리나라도 유네스코위원회가 있습니다.

유네스코가 하는 일은 굉장히 많습니다. 과학, 문화, 교육, 국제협력 등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분야만 8가지나 됩니다!

이 중에서 "유네스코 대학생 기후변화 프런티어"는 자연과학>과학기술과 정책 교육 분야의 사업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는게 가장 좋을 듯 합니다. 제가 길게 설명하는 것보다 한줄의 링크가 더 도움이 될 거에요.

유네스코한국위원회로 숑숑~!

 

여기까지 유네스코에 대한 설명이었구요, 이제 본격적으로 프런티어가 되면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 살펴보기로 해요.

기후변화 프런티어의 임무 그 첫번째!! 연구 활동 및 연구 보고서 쓰기

첫번째부터 부담감이 팍팍 느껴지시나요?ㅠㅜㅠ 아마 기후변화 프런티어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서류심사에서 프런티어가 됐을 때 '어떤 주제로 어떻게 연구활동을 진행하겠다!' 하는 보고서를 작성해야합니다.

지구와 생명체가 공존할 수 있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면 어떤 주제로 활동을 펼치든 좋습니다.

주제와 활동방법이 참신하고, 효과적이며,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라면 (보고서도 짜잔하게 잘 쓴다면) 1등을 노려볼만 하겠죠...!?    

 하지만 여러분이 처음 낸 보고서로 쭉 가야 하는건 아니에요. 더 좋은 주제가 있다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서류심사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겠죠?

프런티어 서류심사부터 최종 보고회까지 프런티어의 활동은 오로지 보.고.서.로 평가받기 때문에 한번 더 중요성을 강조드립니다!!!

 

기후변화 프런티어의 임무 그 두번째!! 발대식, 현장 견학 참여하기

지방에 사는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꼭꼭 참여하는 것을 권합니다.

발대식은 여러분이 제출한 보고서를 피드백 받는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발대식뿐만 아니라 다른 팀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죠.

프런티어 활동에서 질리도록 피드백을 많이 받을 거에요. 초반에는 몰아치는 피드백때문에 장시간 멘붕상태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피드백을 바탕으로 저희는 연구의 방향을 가다듬고 좋은 주제를 뽑아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자랑은 아니고..)

저희는 현장견학으로 제주도를 갔습니다. 2박3일 동안 스마트그리드, 한전, 기후변화센터 등을 방문하여 많은 것을 배우고, 견학에서 배운 내용을 활동과 관련지어서 더 좋은 주제를 위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후변화 프런티어의 임무 그 마지막!! 홍보활동

사실 홍보활동은 최종 보고서에 직접적으로 기제하는 항목도 아니고 평가에 반영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기후변화 프런티어 활동을 홍보함으로써 여러가지 환경 이슈들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참여를 촉구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대학생들이 프런티어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한다면 기후변화 프런티어가 앞으로 더더!!성장할 수 있겠죠?

또한 환경문제를 개선하는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사람들의 인식이 정말 중요합니다. 인식이 높을 수록 여러분의 활동주제가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실현되었을 때 큰 효과를 낼 수 있으니까요.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이지만 나에게 더 도움되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므로 프런티어 여러분의 적극적인 홍보활동 부탁드려용~~ㅎㅎㅎㅎㅎㅎ 

 

지금까지 유네스코 대학생 기후변화 프로그램과 프런티어가 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살펴봤습니다. 첫번째 포스팅이라서 구체적이기 보다는 전반적인 내용을 슥 훑는 느낌이네요. 혹시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다음 이어지는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러고도 더 알고 싶다!! 그러면 제게 연락하셔도 좋습니다. 유네스코에 전화해도 되는데 굳이 제게 메일을 보내신다면 기꺼이 친절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첫번째 포스팅을 마칩니다^^

 

S.F 8기 임채은(icefree1000@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