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타

에너지절약전문기업 ESCO를 파헤쳐보자!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7. 1.

에너지절약전문기업 ESCO를 파헤쳐보자


 에너지감축에 대한 OECD국가 간의 압박에 따라 상향된 감축 목표를 제시하고 이행점검을 도입해야하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정부는 현실적으로 에너지사용자들을 움직일 수 있는 ESCO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저효율 시설을 고효율 설비로 부담 없이 바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ESCO투자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if !supportEmptyParas]--> <!--[endif]-->

 ESCO? Energy Service COmpany ,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을 말한다. ESCO제도는 에너지 사용자를 대신해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이 에너지시설에 투자하고 이에 따른 에너지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이다. ESCO를 이용할 경우 에너지사용자는 경제적, 기술적 위험 부담 없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미국에서 처음 시작한 이 제도는 에너지 저소비형 경제 사회 구조 구축마련에 토대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정식적으로 92년도부터 도입되었다. 2016년 예산 규모로는 ESCO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정책자금 총 2,250억원을 지원 할 예정이다.


  이러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의 가장 좋은 장점은 에너지 절약 시설에 대한 체계적,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사업제안, 기본 설계 및 상세설계, 설치시공, 시운전, 유지관리 및 사후관리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아우르고 있다. 에너지절약전문기업과 에너지 절약 사업에 대한 성과보증계약을 체결하여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보증하고, 실제 성과가 계획에 미치지 못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 위험 부담요소를 해소할 수 있다.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을 통해 시설을 바꿀 경우 비용 절감은 물론 국가에서 세제지원 혜택까지 제공하여 에너지 사용자가 경제적 부담 없이 에너지 절약형 시설로 개체,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 ESCO의 주요 핵심 포인트이다.


LED 보급사업 활성화 ESCO제도

 대표적으로 LED사업을 예로 들 수 있다. ESCO제도는 LED 보급사업에서 많이 활성화가 되어있는데, LED는 일반 형광등보다 수명이 7배 높고 사용전력대비 효율이 높아 전기사용량을 60% 절감할 수 있는 차세대 조명이다. 따라서 같은 전력으로 좀 더 오래, 밝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형광등 대신 LED를 설치하게 되면 에너지와 전기요금을 둘 다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LED 설비는 초기설치 비용이 높아 많은 기업들이 꺼려해 왔었기에 사업이 부진했지만, ESCO제도를 통해 초기설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주요 윤활제가 되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한국에너지공단 ESCO 정보공개

하지만 이런 ESCO제도에도 단점이 따르고 있는데, 바로 에너지 사용자가 ESCO를 통해 에너지시설을 교체할 때 선택해야 할 ESCO기업들의 기본정보와 경력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기사례와 피해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없애기 위해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올해 상반기에 ‘ESCO 정보공개시스템을 공개했다. ESCO 정보공개시스템에서은 ESCO 기업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업체의 공사실적, 기술인력·장비 보유현황, 재무상태, 취득면허 등의 기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에너지 사용자에게 ESCO 업체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와 기업 간 정보공유의 장과 홍보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우수 ESCO 선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