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EXPO SOLAR)

‘2016 세계태양에너지 EXPO’로 바라본 태양광 산업의 현재

by 김림2 2016. 10. 2.

‘2016 세계태양에너지 EXPO’로 바라본 태양광 산업의 현재 

 지난 2016.09.07 ~ 09,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2016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가 3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태양광 셀&모듈, 태양광 생산장비, 태양광 소재 및 부품, 태양광 전력 및 발전설비, ESS & Solution, 태양광 산업 지원 및 정책홍보의 6가지 영역에 대한 다양한 기업들의 참여가 이루어졌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수의 업체참가가 이루어지고 방문객의 수 또한 충분히 많았다.  

                           [사진 1.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사진 2. 대학생 태양에너지 기자단 부스 참가 모습]

 우리는 태양광 기술 각각에 대해 주목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전체기술의 극히 작은 일부일 뿐인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의 기술만 해도 매우 많은 양에 달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모두 태양광산업에 관련되어 있다. 그렇다면 태양광 산업의 현 모습은 어디에 있을까?

 14년 하반기 이후 국제유가가 하락하면서 신재생에너지와 기존의 에너지 산업의 급락을 초래하며 전체적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일부분에서는 줄어들고 있다. 일부 측면에서는 가격경쟁력으로 인해 기존 기술을 대체할 명확한 이유가 줄어들게 된 것이다.

 [그림 1. 유가하락과 신재생 에너지]

                                                                    출처: http://news.moneta.co.kr/

 태양광산업을 포함하여 신재생에너지는 환경부하가 적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 기존의 기술 또는 에너지원에 비하여 높은 가격으로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은 부정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과잉의 저가 제품 공급과 독일 등 유럽에서의 태양광 설치 보조금 축소 등 가격적인 경쟁력의 하락으로 새롭고 좋은 기술도 빛을 보는 경우가 더디다. 일부의 침체예상에도 신재생에너지, 특히 태양광 영역에서의 관심은 줄어들지 않고 있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그림 2. 세계 태양광 산업 설치량과 사이클]

출처: NH농협증권 리서치센터(2013.11)


 

 세계 태양광 시장의 규모는 아래 그래프에서와 같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 이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일 것이다. IEA-PVPS 에 따르면 통계 치로 나와 있는 2013년 세계 태양광 시장 규모는 누적 설치 량 기준 140GW로 연 단위 분석 시 전년도 대비 35% 이상의 성장세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림 3. Total Installed PV Capacity [1992 to 2013]]

출처: IEA-PVPS

 11년도 유럽의 재정위기로 인해 독일 등의 보조금 축소 지정으로 유럽의 태양광시장의 규모는 축소되었지만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의 태양광 시장의 규모는 57%로 큰 성장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도 포함되며 국내의 시장도 큰 증폭 세를 달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4. ()2010년과 ()2014년의 에너지 시장 점유율]

출처:RNE21 Global Status Report 2012, IBK투자증권 리서치센 

 최근 태양광 시장의 변화흐름을 잘 파악한다면 태양광 산업에의 변화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전체시장의 흐름이 개별에서 대형발전소(유틸리티)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게다가 위에서 말한 듯이 유럽시장의 축소와 연달아 아시아, 태평양시장의 확대로 최근의 태양광 시장의 흐름을 설명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5. 에너지 1KWh당 발전단가]

출처 한국수출입은행현대경제연구원

 위의 그래프와 같이 점차 태양광 산업에서의 발전 단가는 줄어들고 있다. 태양광 산업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Grid Parity의 달성을 통한 자체적 성장이 필요 할 것이다. 앞으로의 추세를 따른다면 자체 성장의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또한 정부의 탄탄한 지원과 내수시장에 대한 보호정책, 공정 과정의 감축, 자동화, 저비용 고효율 공정 등을 통해 비용경쟁력을 확보하면 굴지의 잠재성이 매우 큰 국내 태양광 시장의 회복과 상승세를 기대해 볼 만 할 것으로 보인다.

*Grid Parity : ‘태양광 발전단가 = 대체 화석 연료의 시점

        

‘http:/ www.solarbuzz.com

‘ [태양광 산업 관련 자료], 한국태양광산업협회

‘ [PVPS Report, A snapshot of Global PV 1992-2013], IEA PVPS

' www.rebook.kr

'[국내외 태양광 산업 현황 및 해외진출 사업 전략], 산업경제리서치

‘[태양광산업 시장동향 및 전망], 김민영,임동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