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 녹색 에너지 연구원, "Green Energy"을 꿈꾸다
>

녹색 에너지 연구원, "Green Energy"을 꿈꾸다


 2017년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에너지대전과 어떻게 보면 매우 밀접하고, 필요한 연구원이 참가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연구소는 바로 녹색 에너지 연구원(Green Energy Institute)이다. 이 연구원은 현재 연구소는 목포에 분원은 나주에 위치해있으며, "에너지 신 산업 육성"으로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을 건설하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실용 연구 강화-에너지 신 산업육성-지역 사회 기여, 이 세가지의 경영 목표로, 청년고용창출, 에너지밸리활성화, 해상풍력 활성화 등등을 기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청정한 사회를 꿈꾸는 녹색 에너지 연구원이 진행중인 연구를 살펴보자.

[그림 1. 녹색에너지연구원 CI]

출처: 녹색에너지연구원홈페이지


 현재 녹색 에너지 연구원은 정부기관으로서, 국내외 우수기관/기업과 특화 공동 기술을 연구중이다. 대표적으로는, ESS, 스마트 그리드 등 신재생 에너지 융복학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정부 및 지자체 주도 연구 개발 사업에 참여하면서, 부유식 브릿지형 15KW급 수평축 조류발전 상용화모델 개발, 저가 고효율 차세대 태양전지 개발(양자점, 나노선),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개발, 등등 풍력, 지열, 조류,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중점으로 연구를 진행중이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에 맞는 특허 또한 보유하고 있는 연구원이다.


[그림 2. 녹색에너지연구원 조직도]

출처: 녹색에너지연구원홈페이지

 두번째로는, 정부기관인 만큼 에너지 보급 및 청년들을 위한 일자치 창출 또한 꿈꾸고 있다. 먼저, 전라남도 내 지역 에너지 자립 달성을 목표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연구가 진행되며, 신재생에너지산업 과련 우수기술 실용화와 도내 유망 중소기업을 육성 및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으로 달성한 결과는 해남군 삼마도 녹색에너지 자립섬 조성(14년 완공), 신안군 상태도 신재생에너지 자립섬 완공(15년 완공), 전라남도 공공건물 태양광 발전소 조성 등등 전라남도 곳곳에 Green Energy 가 펼쳐 나갈 수 있도록 큰 힘을 쓰고 있다.

[사진 1. 녹색에너지연구원 캠페인]

출처: 녹색에너지연구원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전라남도-에너지공기업과 연계해서 에너지 밸리를 추진하고자 하는 큰 계획을 갖고 있다.  전라남도 내에서 에너지밸리 협력사업 발굴을 기획하는 단계에 있으며, 포럼 추진, 전남 에너지-ICT 산업 생태계 구축 사업까지 기획하며, 전라남도내에 에너지 밸리가 들어서서 전라남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꿈꾸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청정에너지를 꿈꾸는 "녹색에너지연구원", 실제로 에너지 자립섬을 완공하였기 때문에, 에너지 밸리 기획, 그리고 전라남도내의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을 꿈꾸는 녹색에너지연구원이 전라남도를 넘어서 국내적으로 청정한 에너지를 나누는 모습을 기대해보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