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타

환경마크 제품 구매, 가장쉬운 친환경 기술투자.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6. 18.

환경마크 제품 구매, 가장쉬운 친환경 기술투자.


 개인으로써 기업의 환경오염을 줄이고 친환경 체품의 생산을 늘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친환경적인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개인의 친환경 소비 촉진과 기업의 친환경 제품 생산을 늘리기위한 제도가 어떤것이 있을까? 이에대해 알아 보자.


환경 마크란?


[그림1. 친환경 제품 마크 ]

출처 : 환경마크 홈페이지(http://el.keiti.re.kr/service/index.do)

 환경마크란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경우 그 제품에 로고(환경마크)를 표시함으로써 소비자(구매자)에게 환경성 개선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환경마크 제품 선호에 부응해 기업이 친환경 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유도해 자발적 환경개선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자발적 인증마크 이다. 한국은 1977년 독일에서 시행돼 30개국에서 성공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환경마크 제도에 따 국제 표준화 시켜 19976월부터 환경 마크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의 환경 마크는 국제표준화기구(ISO)3가지 환경 라벨링 제도 유형중 TypeI에 해당 되고 있으며 한국이 사용하는 TypeI 유형은 제품의 전과정을 고려하여 자원, 에너지 절약, 환경오염 예방, 인체 유해성 저감에 대한 환경기준과 품질기준을 설정해 적합한 제품에 대해 기업이 환경 인증 표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유형이다. TypeI은 제품의 공급자가 제품의 환경성을 규정하여 주정하는TypeII, TypeIII 에비해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규격화가 돼있는 만큼 기업의 참여 의지를 높힐수 있다고 기준 또한 높은 편이며 중국, 일본, 대만, 유럽 미국등의 국가에서도 인증이 가능하다. 

 정부는 환경마크 인증 기업에게는 인증제품 홍보 및 유통 판매처 개척을 지원, 공공기관에서 의무 구매 하며 친환경 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생성장 유공에 추천하는 혜택을 주고 있으며  환경마크 인증 제품을 사용하는 지자체 에게는 환경  가산점을 부여하고 일반 소비자들 또한 에코 그린 카드 제도를 통해 구매시 최고 5%의 포인트를 적립할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다.  


인증 과정

[그림2. 인증 철차]

 출처 : 환경마크 홈페이지(http://el.keiti.re.kr/service/index.do)

환경마크 부여를 위해 최소 3가지 조건이 충족 되어야한다.

1. 생산과정에서 자원을 현저히 절약하거나 에너지를 적게 사용해야하며 같은 기능을 가진 상품과 품질이 같거나 그이상이어야한다.

2. 상품이 소비된후 폐기 될때까지 자연중에서 분해되기 쉽거나 빈용기를 다시 회수해 사용할수 있어야한다.

3. 품질과 안전성은 한국산업규격(ks규격)과 같은 품질규격에 부합되어야 한다.

 환국환경산업 기술원은 3가지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위의 표 대로 13가지의 심사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인증심사위원을 직접 양성하고 소비자에게 제품의 친환경 정보를 제공하는 사후관리를 하는 등 기업을 위한 홍보 효과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믿고 살수 있는 인증 마크로써의 역할을 유지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생활에서의 환경 마크와 결론

[그림3. 실생활에서의 환경마크]

출처 : 환경마크 홈페이지(http://el.keiti.re.kr/service/index.do) 

 환경 마크는 우리의 생각보다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가정에 사용되는 섬유유연제, 세제에는 유해물질사용을 줄이고 생분해 가능한 제품들이, led 제품은 에너지 절약과 사용수명 향상을 이룬 제품들이, 수도꼭지에는 절수와 인체 유해물질 감소가 가능한 제품들이 인증 마크를 받았으며 제품 뿐만 아니라 저공해 차량을 많이 소유한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와 세탁과정과 난방과정의 에너지 소모를 줄인 호텔에도 인증 마크를 가지고 있다 즉 제품 뿐 아니라 서비스 까지 소비자가 환경적인 요소를 고려 할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마크제도는 기업과 소비자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생산, 소비할 수 있도록 유도 하고, 기업에게는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도록 유도하여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오염을 방지할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대부분의 제품에 친환경적인 요소를 고려 할 수 있는 지금 나 자신의 건강과 환경을 위해 환경 마크 인증 제품을 사용해보는 것이 어떨까?


참고문헌 

http://el.keiti.re.kr/service/index.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