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EXPO SOLAR)

2018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 더욱 다양해진 태양광 어플리케이션

by R.E.F. 10기 김미리 2018. 6. 18.

2018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 더욱 다양해진 태양광 어플리케이션

2018세계 태양에너지엑스포 현장

 

 크고 작은 태양광발전 시장이 형성되면서 태양광은 투자수단의 한 종류로 자리잡았다. 이렇게 경제성 및 수익성으로 까지 시장구조가 확대되면서 태양광 제품들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주택 및 건물에 설치하는 미니태양광이 최근 인기를 끄는가 하면, 심심치 않게 태양광 보조배터리가 유통되는걸 볼 수 있다. 2018년 세계 태양에너지엑스포에서도 더욱 다양해진 태양광 응용제품을 만나보았다.

 

다양해진 태양광응용제품들

다원전자의 판매제품들

 

 다원전자는 인쇄회로기판 레이저홀 가공 전문기업으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으로 조직을 확대 개편한 바 있다. 주로 아웃도어 캠핑, 자연재해 비상시, 건설현장, 농어촌 산간지역 등 가정과 산업에 필요한 태양광 제품을 개발하는 업체이다.

 야외캠핑, 낚시, 비상용으로 사용 가능한 휴대용 태양광 랜턴인 멀티 썬 라이트LED전구로 10시간 지속사용가능하고 휴대폰 충전기능까지 있다. 태양광 패널과 별도 연결하여 충전하고 일반 랜턴과 같이 방전하는 구조이다. 이와 함께 동일한 패널로 충전 가능한 스마트 센서등은 인공지능 센서로 저전력 모드로 30시간 사용 가능하다.

 쏠라 홈 시스템은 태양광과 고효율 LED가 만난 휴대용 발전-조명장치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아웃도어 캠핑, 비상용조명뿐만 아니라 동남아, 아프리카 등 전기가 없거나 공급이 열악한 가정에 꼭 필요한 제품으로 다원전자는 이 제품을 캄보디아에 기증하는 등 사회적 기업 활동을 하고 있다.

 

솔라플렉스의 박막형 태양전지 응용제품들

 솔라플렉스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태양광 도로를 개발하고 있는 벤처기업으로, 국내 유일한 플렉시블 CIGS 박막 태양전지 제조사다. CIGS 박막 태양전지는 Cu(구리), In(인듐), Ga(갈륨), Se(셀레늄) 4가지 복합화합물을 이용해 제조하는 2세대 태양전지다. 특히 솔라플렉스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으로부터 플렉시블 CIGS 박막 태양전지를 이용한 미니 태양광 트래킹 시스템 개발(아웃도어겸용) 및 투과형 창호모듈, 투과형 비닐하우스 셀ㆍ모듈을 개발을 완료했다.

 솔라플렉스가 개발하고 있는 태양광 도로는 기본적인 태양광 발전 기능, 스마트 도로, 스마트 시티내 에너지 공급, 전기자동차 유ㆍ무선 충전기술, 자율 이동 자동차 빅데이터 처리 무선 인터넷 등 각종 정보를 도로 표면에 표시할 수 있는 태양전지, 도로, LED가 일체화 된 태양광과 IOT의 미래 융합 기술이다.

 

한축테크의 태양광 스마트 벤치

 

 한축테크 Tank Solar 는 태양광 모듈과 블록의 융합으로 더욱 더 튼튼하고 다양한 태양광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표준에 준하여 설계-디자인-제작-생산되었으며, 표면 굴절 기술을 응용하여 발전 효율은 더욱 높이고 제품 내부에 빈 공간이 없는 중실형 구조(Solid System)로 일체화 제작 기술을 통해 강도와 내구성을 증대시켜 제품의 효용 가치를 더욱 높였다.

 태양광 스마트 벤치는 핸드폰 무선충전, USB충전, LED 경관조명, LED 광고 기능까지 겸비한 태양광 발전 벤치이다. 이 스마트 벤치는 조명뿐만 아니라 가로등이나 CCTV, WIFI 등 다양한 기능을 겸비하여 제작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한축테크는 태양광 보도블록형 가로등’, ‘태양광 버스정류장, 파고라’, ‘태양광 스마트 디자인 휀스’, ‘온열블록’, ‘온열스마트벤치’, ‘디자인블록등 다양한 제품으로 도심형 신재생에너지제품을 개발하였다.

 신성이엔지와 같은 우량기업에서도 가정용 미니태양광모듈을 선보이는 등 회가 거듭할수록 다채로운 태양광 응용제품들이 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건축자재업체인 페루프가 별체형 BIPV’를 출시하는 등 건축 및 건설업계가 태양광에너지 시장으로 진출하는 행보가 눈에 띄었다.

 

 

태양광 시장, 결국 참신한기술 융합

태양광분야 아이디어 공모전

 

태양광응용제품은 단순한 아이디어 상품으로써의 볼거리가 아니라 태양광 응용제품 시업화 및 관련 산업의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충남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핵심 지원 사업으로 태양광 응용제품 사업화 지원을 시행하여 참가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을 독려하고 있으며, 서울에너지공사 또한 태양광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여 시민들의 태양광발전의 이해와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이전에 없던 개념인 독립적인 환경에서의 전력사용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보다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특히 ESS(에너지저장장치)사업 또한 가속화 되면서 우리의 삶의 질은 상상 그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업 및 제품에 대한 가능성을 도모함으로써 태양에너지 시장뿐만 아니라 에너지 시장은 새로운 프레임을 준비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