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 <한국전력공사 햇살행복 발전설비 지원사업> (주)유기농비건
>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것부터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것, 유기농 채소를 소비하는 것까지. 사실 특별한 정답은 없다. 여기 한 기업이 있다. 사람의 건강을 생각하는 가치를 넘어 지구를 보호하고자 하는 (주)유기농비건은,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하는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아산화질소 등의 온실가스의 과다배출을 막는 방법으로 '유기 농장'을 선택했다. 이 환경친화적인 기업은 유기농장의 보호 및 환대사업을 위한 기업적 농업경영을 통하여 유기농산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생산된 유기농산물을 유통/가공/판매함으로써 유기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또한 한국전력에서 추진하는 '한국전력공사 태양광 에너지 복지사업'에 선정되어 태양광 발전설비(100KW)를 설치하였다. 이로써 모든 시설을 태양광 발전시설을 통해 운영함으로서 온실가스 배출을 절감시키고 발전 수익금으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바른 가치를 실천하고 계신 '유기농비건' 대표님과 가치를 나누어보았다.


사진 1. 유기농비건 손모내기

( 출처 : 유기농비건주식회사 홈페이지 )


Q 1 ) 홈페이지에서 유기농장이 단순히 건강만을 생각하는 가치를 넘어서 지구를 보호하는 방법이라는 문구를 보았습니다. 유기농장의 확대가 구체적으로 지구온난화와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A ) 유기농으로 농사를 지으려면 제초제는 물론 화학비료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학비료를 사용하는 것은 땅 속의 모든 미생물들을 죽인다는 말과 같습니다. 또한 이산화질소를 대량으로 발생시켜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흙 1g 속에는 수 억마리의 미생물들이 살고 있고 그들이 지구생명체의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유기농을 통해 지구의 환경을 지키는 최선의 대안임을 알 수 있습니다.


Q 2 ) 유기농산물의 생산에 어려움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특별히 노력하시는 것이 있다는 무엇인가요?

A ) 땅의 힘을 기르기 위해 유기비료를 사용하고 풀 작업을 열심히 합니다. 손으로 풀을 제거하는 것이 제일 힘들죠. 유기 농산물의 가격이 높은 이유는, 수많은 농부들의 땀방울이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유기 농산물의 판매를 통해 농부들이 많은 이익을 취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유기농으로 농사를 지으려는 분들이 늘지 않는데는 노력에 비해 소득이 적은 탓이겠지요.


Q 3 ) 유기농산물의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 ) 소비는 가격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유기농산물의 가격이 높지만 그 만큼 유기농의 가진 가치를 생각해야합니다. 유기농산물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 높아져 소비로 이어져야하는데, 아직은 갈 길이 멉니다.


Q 4 ) 태양광 발전을 통해 단기간에 경제적 이익을 얻기는 어렵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혜택이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태양광을 설치한 후 1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대표님이 생각하셨을 때 어떠한 이익이 생겼다고 생각하시나요?

A ) 우리 회사는 모든 생산라인에서 전기를 사용합니다. 특히 올해는 무척이나 더웠는데, 전기료 생각없이 에어컨으로 시원한 환경에서 작업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Q 5 ) 태양광 설치를 통해 얻은 수익금을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A ) 대체로 인건비와 특정 단체에 책을 보내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Q 6 )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이후 대표님을 포함하여 직원들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나요?

A ) 원래 이런 부분에 있어 관심이 많았는데,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더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간다는 생각을 하니 더욱 관심이 가는 것 같습니다.


Q 7 ) 미세먼지 등으로 태양광 발전의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리도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따로 관리를 하고 있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하고 계신지, 하지 않고 계신다면 효율이 떨어지지는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A ) 지금은 따로 관리를 하고 있지 않는데,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관리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Q 8 ) 설치 이 후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 이층으로 건물을 올리려고 하는데, 이것이 힘들다는 점이 아쉽네요.


Q 9 ) 지원 사업을 통해 새롭게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려는 분들이 고민하고 계신 것을 1년 전에 먼저 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 분들을 위해 경험자로서 조언을 해준다면?

A ) 특별히 땅 사용 계획이 없다면 고민을 할 필요가 없으리라 봅니다. 다만 주위에서 전기파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해서 우려한 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Q 10 ) 이 후에 태양광 발전의 용량을 높이거나 더 설치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혹은 주변에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A ) 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