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태양광-태양열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충남 농촌태양광 발전사업 설명회 개최

by R.E.F. 13기 정수인 2018. 8. 23.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충남 농촌태양광 발전사업 설명회 개최

 


태양광 발전에는 넓은 부지가 필요하므로 주로 농촌에서 진행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추진된 발전 사업들은 지역주민이 아닌 타지 사람이 사업의 주체가 되었기 때문에 인허가 과정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 농촌 태양광 발전 사업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행되었다. 농촌태양광 발전 사업에 참여하는 농업인은 정부에서 사업 자금을 지원해주고 추가적인 혜택도 주기 때문에 농업인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이를 통해 농촌 지역의 경제적 부흥도 이룰 수 있다. 또한 농축어업인의 참여율을 높여 지역주민과 사업주가 상생하는 구조를 통해 기존의 문제점도 해결할 수 있으며,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에 따라 태양광 발전 사업을 확대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농촌지역의 주민들은 농촌태양광 발전 사업으로 어느 정도의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는지. 정부의 지원제도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발전사업 인허가 과정은 어떤지 등 농촌태양광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어렵다. 그래서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농어민, 공공시설, 주택, 유휴부지 등 태양광 발전사업을 희망하는 개인 및 마을 조합, 태양광 발전에 관심이 있는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2018 충남 농촌태양광 발전사업 설명회 및 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종합지원센터, 충청남도 기후환경정책과, 한국남동발전, 한화큐셀코리아, 선소프트웨어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 분들을 초청하여 설명회 및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사진 1 충남 농촌태양광 발전사업 설명회


먼저 한국에너지공단 대전충남지역본부 신재생에너지 종합지원센터 담당자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 개요 및 정책자금 지원에 대한 설명을 통해 소형태양광 고정가격계약 매입제도의 절차나 신청기간, 계약방법, 유의사항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양한 조건에 따라 어느 정도의 농촌태양광 정책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그 자리에서 즉석으로 질문을 받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충청남도청 기후환경정책과 신재생에너지 팀장이 충천남도 재생에너지 자체보급사업 및 지원 사업을 주제로 주민주도형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과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 태양광 설치 사업의 지원대상과 지원대상, 추진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서 진기사업허가절차 및 사업 신청에 관하여 충청남도청 기후환경정책과 재생에너지허가팀의 담당자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하고자 하는 주민들이 발전사업의 진행과정과 발전사업 허가 신청서 작성 요령, 공사계획·변경에 따른 신고 및 사용 전 검사 진행 과정 등에 대한 발전 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사진 2 선소프트웨어 모의설계 및 수지분석 컨설팅


사진 3 개인 태양광 발전 솔루션 설명


선소프트웨어에서는 자본금은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는 모의설계와 수지분석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설명회장 옆에 공간을 마련해 태양광 발전 솔루션 SUN CAE, SOLAR PLANNER, SUN PRO, SUN MEGA을 이용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대기온도와 모듈온도, 경사면 일사량 등을 고려하여 예상발전량을 계산하고 이에 따른 예상수입금과 대출금, 이자 등을 통해 실제 수익금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한화큐셀코리아 홍성민 과장은 국내 상업용 발전 시장 전망과 태양광 발전 사업구조, 입지 선정 조건, 수익성 예측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며 현실적으로 태양광 발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과 효과가 있는지 직설적으로 말하였다.


사진 4 농민참여형 영농형 태양광 발전 사업 설명


마지막으로 한국남동발전에서 농민참여형 영농형 태양광발전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영농형 태양광 사업모델과 시범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현시점에서의 사업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였다.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 설명회를 통해 태양광 발전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것에 있어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이로써 농촌태양광 발전 사업이 확대되는 결과를 가져오길 기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