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 <한국전력공사 햇살행복발전설비 지원사업>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
>

<한국전력공사 햇살행복발전설비 지원사업>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


 

[그림1.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 전경]

출처 : 사회복지정보센터


1. 우선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는 2000 8 17일에 개원하여 올해 18년을 맞이한 요양원입니다. 입소 정원은 100명이고, 현재 99명이 입소한 상태입니다. 정원이 늘 차있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입소해 계십니다. 직원은 총 67명으로서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관리인, 영양사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을 보살피는 데 한치도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공기 좋고 물도 좋은, 매우 깨끗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에 위치하고 있고 주변 건물은 몽골문화촌 등이 있습니다. 저희 요양원 특징은 모든 음식이 채식위주로 되어 있어 뇌졸중이나 혈관성 치매가 있으신 노인 분들이 생활하시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 갖춰져 있다는 것입니다.

 

2. 20053대 원장으로 취임하신 이래로 14년 동안 무료노인전문요양시설을 운영하고 계시는데요. 운영에 있어서 애로사항 및 보람을 느끼는 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2001 4 1일 부로 이 센터에 오게 되어 사무국장 일을 수행하다가 2005년도에 정식원장으로 취임하여 약 17 5개월을 일해왔습니다. 운영하는 데에 크게 애로사항은 많지 않은데, 다만 이곳이 접근성이 낮다보니 직원들을 구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이 처음에는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시다 보니 불편한 점도 있었지만 이 곳에 적응 하고 나면 오히려 집을 안 가려고 하십니다. 깨끗한 환경 덕분에 몸이 좋아지고, 친구들도 많다 보니 이야기할 사람도 생겨 좋아하십니다. 저희는 음식도 매 끼니마다 변화를 주고 있고, 치아 상태에 따라 현미밥, 흰밥, , 영양이 갖춰진 음식 등 맞춤형으로 제공해드립니다.

 

3. 2016년 건강보험공단에서 주체하는 평가에서 5회 연속 최우수 시설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시설을 운영 중이신데 어떤 점 덕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희가 2006년에는 보건복지부에서, 2009년부터는 건강보험공단에서 평가를 받고 있는데 꾸준히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상금도 받고, 이 상금으로 직원들 해외연수도 보내고 시설에 필요한 차 등을 구비하기도 합니다. 5회 연속으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우수한 직원들 덕분인 것 같습니다. 저희는 홈페이지에도 게시했듯, 끊임없이 어르신들을 위해 시설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 대전, 서천 등 전국 각지에서 오시는 직원 분들이 많은데 그 분들을 위해 직원용 기숙사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사회복지시설을 통틀어서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가족 친화 기업으로 선정될만큼 직원 복지에 힘 쓰고 있습니다.

[사진 2.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 4층옥상 바람공간]

출처 :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


4. 금번 <한국전력공사 태양광발전설비 지원사업>에 지원하게 된 배경과 목적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어르신들에게 여름엔 에어컨, 겨울에는 따뜻한 난방시설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전기요금을 많이 쓸 때는 한 달에 약 천 만원 가량이 나오는데 태양광 발전 설비를 갖추게 되면 조금이라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국가에서도 태양광 발전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고 있고 태양광 발전을 유도하는 추세라 이에 호응하는 차원에서 하게 되었습니다.


5.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큰 점은 전기요금이 절감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태양광 시설을 갖춤으로서 저희 시설의 홍보효과도 누리는 것 같습니다.  


6. 태양광 패널의 설치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태양광 패널은 3kW 세 개로, 9kW 4층 옥상에 설치하였습니다. 요즘 날씨가 좋아서 많은 전기가 생산 되는 것 같습니다.


7. 수익금으로 어떤 사회공헌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시설 자체가 사회복지시설이기 때문에, 아낀 전기요금은 어르신들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가 남양주 집 수리를 55가구에 지원해주었고 단순히 요양원만이 아니라 추석, 설날, 연말 등 연례행사 때마다 20가구를 선정하여 지원금을 주는 등 태양열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 사업을 꾸준히 진행중입니다.


8. 마지막으로 금번 사업을 지원한 ‘한국전력공사’나 사업을 진행한 ‘한국에너지재단’에 하실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한국에너지재단께는 무료로 태양광 설비 사업을 지원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또한 한국전력공사가 재정이 허락된다면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큰 설비가 아니더라도 지속적인 태양광 지원사업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