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 우리는 왜 신재생에너지를 원하는가
>

우리는 왜 신재생에너지를 원하는가

 

신재생에너지란

 신재생에너지란 화석원료와 원자력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로서 친환경 에너지 등으로 석탄 석유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11개의 분야를 우리나라는 신재생에너지로 규정하고 있다. 신에너지로는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재생에너지로는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 에너지로 구분되어 이 모든 것들을 포함한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구분하고 있다.

[그림 1. 신재생에너지]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가 왜 필요한가

 우리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다. 화석연료 같은 경우 2017년 에너지 발전량 중 66.9%에 해당하고 있으며 원자력발전 같은 경우는 26.8%, 신에너지는 4.2%, 재생에너지는 2.2%에 해당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력의 대부분은 화석연료이나 원자력발전에서 나오고 있다. 이러한 발전 시스템들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많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화석연료 같은 경우에는 고갈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크나큰 이유도 포함되어있다. 원자력발전은 아주 크나큰 위험요소라고 볼 수 있다. 아주 싼값에 전력을 생산할 수 있지만 아주 위험하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위험하다는 것을 알면서 그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 1. 체르노빌 원전 사고]

출처: voa


 100% 안전하다고 이야기하면 앞서있었던 체르노빌 원전 사태와 후쿠시마 원전 사태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물론 시스템 상으로는 안전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것은 바로 인간이다. 인간은 모든 부분에서 완벽할 수가 없다. 그 말은 즉 실수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기에 100%로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더더욱 친환경적이면서 안전한 재생에너지에 힘을 쏟아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재생에너지 3020정책???

 이번에 재생에너지 3020정책을 통하여 재생에너지를 확대한다고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 3020정책이란 무엇인지 설명한다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끌어올리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정부 또한 재생에너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은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점점 풍족해지는 우리 삶에 위험요소를 제거하여 더욱 평화롭고 풍족하게 생활하기 위한 노력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인간이 만들어낸 재앙 블랙아웃!

여름과 겨울에 블랙아웃이란 말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블랙아웃이란 과도한 전력 사용으로 인하여 일시적인 정전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블랙아웃이 된다면 휴대전화나 인터넷은 물론 지하철과 신호등도 모두 먹통이되 사회적 혼란이 일어난다. 또한 블랙아웃이 발생한다면 특정지역이 아닌 전국에 규모이기 때문에 만약 블랙아웃이 일어난다면 사회적으로 엄청난 손실과 사회적인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 이렇기에 우리는 예비전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블랙아웃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계속 더워지는 지금 날씨에 우리는 블랙아웃의 위험성에 높여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사진 2. 블랙아웃]

출처: 태초의 태국정보

 블랙아웃이 일어났을 당시에 주목할 만한 사건이 있었다. 바로 블랙아웃 속에서 유일하게 빛을 잃지 않은 사례가 존재한다. 바로 2003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태 때의 일이다. 2003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었던 대규모 정전 사태 때 유일하게 전력이 공급된 곳이 있었다. 바로 뉴욕 시내 경찰서였다. 이곳은 수소 연료전지 발전기가 시범 설치된 곳이었다. 도시 전체가 어두워져 있을 때 유일하게 빛을 밝힌 곳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처럼 각 건물에서 개인적으로 발전을 한다면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의 가능성에 대하여 생각해보아야 한다. 개인의 건물에서 전력을 생산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 다양한 연구계발 끝에 아주 많은 방법이 존재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이젠 이렇게도!!!

[사진 3.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창틀을 이용한 태양광발전]

출처: 한국일보

 

[사진 4. BIPV 시스템]

출처: 나우솔리드

 개인 건물에서 전력을 생산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다. 기본적으로 건물 옥상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건물에 남는 여유 공간에도 태양광을 설치할 수가 있다. 또한 건물 외피에 전지판을 이용하는 건물 외장형 태양광발전 시스템(BIPV)도 존재한다. 이 방법은 전력을 생산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건축물 외장재로 사용되어 건물 건설 비용 절약뿐만 아니라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태양광뿐만 아니라 다른 발전 방식도 도시 내에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다. 또 다른 방법을 설명하자면 그 방법은 풍력발전이다. 풍력발전이라고 생각하면 몇십 미터 크기의 발전기를 생각할 것이다.


[사진 5. 소형 풍력발전기]

출처: 투데이에너지

 

 이 방법 외에도 많은 방법이 존재한다. 지금은 이렇게 작은 풍력발전기가 도심 속에 설치되어 발전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모든 건물들에서 전력을 생산한다면 어떨까. 과도한 전력 사용으로 불러오는 재앙 블랙아웃이라는 단어는 사라지는 단어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에너지의 발전과정 

 

[그림 2. 에너지 발전단계]

 

출처: zum학습백과

 에너지는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발전해왔다. 1세대 에너지로는 나무가 있었고, 2세대 에너지로는 석탄이 있었으며, 3세대 에너지로는 석유가 있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있을 4세대 에너지로는 재생에너지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재생에너지는 무한하며 환경오염이 없는 청정 에너지원으로 잘 이용한다면 위험하지 않는 미래의 주 에너지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재생에너지 100%의 미래를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을 한다면 재생에너지가 어두운 우리의 미래를 밝혀주지는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