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태양광-태양열

나는 태양광 전문가!!!-충주 폴리텍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과

by S.F. 단장 김혜진 2012. 2. 14.

태양광산업인력 양성 교육기관

한국폴리텍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과

우리나라 최초 태양광산업인력 양성학과, 대통령 직속 녹색교육기관 지정 학과, 전국 미래신성장 동력 최우수 학과로 선정된 한국폴리텍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과를 탐방한다.

 

(태양광발전실험 실습)

한국폴리텍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과는 2008년 9월 지식경제부 성장동력 추진단에서 선정한 신성장동력 6개 분야 22개 세부과제와 지역전략산업을 연계한 태양광산업인력 양성계획을 공모하여 우수한 평가로 태양광특성화 학과에 선정되어 정부로부터 11여억의 지원금으로 2009년 1월부터 교과편성, 학과시설 리모델링, 시설장비를 구축하여 신입생 30명으로 2009년 3월부터 1년과정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태양광산업인력을 양성하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고, 2010년에는 30명, 2011년에는 60명의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였다. 또한 현대중공업 태양광과정 채용예정자 교육을 실시하였고, 2012년도에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할 예정이다. 대기업에서 위탁교육을 의뢰하는 것은 그만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사례라 생각된다.

태양광산업인력을 양성하는 충주캠퍼스는 최상의 모든 여건을 가지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의 현장중심의 인력양성시스템과 그동안 20년이상의 교육지도 경력을 가진 교수진, 지역적으로 모든 인프라가 갖추어진 상태이다.

충청북도에서는 전략산업으로 Asia Solar Valley구축을 위한 태양광 발전 육성의지를 가지고 정부로부터 태양광 특구 지정을 받아 태양광관련 산업 육성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과는 교육기관으로는 유일하게 응용 태양전지모듈을 생산할 수 있는 Dicing Saw, Tabbing M/C System, Laminator, PV Module Simulator등 장비를 갖추고 태양전지 모듈을 생산현장과 똑 같이 실습으로 태양전지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졸업한 학생들은 태양전지 모듈 제조업체에 바로 근무할 수 있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캠퍼스내에 20Kw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을 구축하고 태양광발전시스템 설계 및 시공에 관련 기술을 익혀 시공업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태양광 발전 실습장치를 이용하여 전력변환기술을 익혀 인버터등 전력변환장치 제조업체에서 근무할 인력을 양성하며, 시퀀스제어, PLC제어, 공유압제어등의 기술을 익혀 장비제조 및 장비유지 보수업체등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태양광산업의 각분야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태양광산업인력 양성과정은 1년과정으로 전액 국비로 교육시키고 있어 우리나라 태양광산업을 이끌어나갈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 있다.

2012년 올해의 경우에는 2월 20일까지 인터넷으로 원서접수 가능하며, 직종은 전기시스템제어로 접수를 해야 한다. 자격은 제한이 없으나 전문대학,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지 못한 분들을 환영한다고 합니다. (전공 무관)

 

                                                  
                                                   태양전지 모듈제작실습(태빙머신)

 

 

2011세계태양에너지 엑스포 참가

 


2011미래직업박람회 직업체험행사

입학문의 : 043-850-4260~3

원서 접수  :  2011. 11. 1(화) ∼ 2012. 2. 20(월)

Email : ds3yq@naver.com

cafe : http://cafe.naver.com/ds3fyq

원서접수 홈페이지 : http://ipsi.kopo.ac.kr/chungju

학과 : 태양광전기제어과, 직종 : 전기시스템제어

                                                                                                           글 : 전준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