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타

똑똑한 에너지 소비로 환경과 삶을 아름답게!

by R.E.F. 13기 이승수 2018. 10. 19.

똑똑한 에너지 소비로 환경과 삶을 아름답게!

 하루의 끝에서 오늘 나는 어떤 형태의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생각해보는 사람은 많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 생활 안에서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지는 않은지 의문을 가져보는 사람 또한 몇 없을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사는 행위를 하는 소비자이며, 더욱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 이것저것 비교해보거나 소비 전 조사를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에너지를 똑똑하게 소비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절약할 수 있는 에너지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해보는 것, 에너지 절약시설을 설치하는 것, 효율이 좋지 않은 것을 좋은 것으로 교체하는 것 등이 예가 될 수 있다. 티끌이 모여 태산이 되듯, 똑똑한 에너지 소비는 내 삶과 주위 환경을 아름답게 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 할 수 있겠다. 개인의 노력으로도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지만 그 양은 많다고 할 수 없다. 이 분야에 일찍 관심을 가지고 에너지의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에너지 효율화 전문기업에 도전하는 KEPCO에너지솔루션]

 KEPCO에너지솔루션(이하 KEPCO ES)은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한 국가 온실가스를 저감 시키고, 에너지 신산업 및 효율화 시장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발전 6사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된 회사다. KEPCO ES는 IoT, Big Data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한 효율 향상 사업을 추진하고, 에너지기술 플랫폼을 구축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전환 정책을 이끌어 가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KEPCO ES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란 기술력과 자금이 부족한 에너지 사용자를 대상으로 KEPCO ES가 에너지 사용 시설에 투자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에너지 절감비용으로 성과를 공유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 에너지효율화 사업은 크게 산업부문, 건축물 & 공공부문, 플랜트 & 에너지신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산업부문

 제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산업체 전반의 에너지 설비와 프로세스의 효율을 개선한다.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효율화 사업을 추진, 원가 절감을 통해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1) 생활 폐기물을 이용하여 스팀을 생산

2) 폐증기를 가열원으로 재사용하기 위해 고온, 고압으로 압축

3) 에너지 저장 장치를 이용한 피크 및 에너지 절감

[그림1. 산업부문의 에너지효율화] 

                                                                                             출처 : KEPCO 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2) 건축물 & 공공부문

 관공서, 대학교, 병원, 상업용 빌딩, 일반 주택 등의 건축물에 정밀 진단을 실시,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에너지 솔루션을 도출한다. 건물의 에너지 손실 절감으로 자산 가치를 높인다. 국가 기간산업에 대한 기획부터 준공까지 완벽한 프로젝트 관리로 국가 에너지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1) 건물 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이용해서 에너지 사용 부하 분석

 2) 할로겐 램프 대비 수명 10배 긴 고효율 LED 램프 적용

 3) 고효율 히트 펌프 적용

 4) 단열 필름 적용

 

[그림2. 건축물 & 공공부문의 에너지효율화]

출처 : KEPCO 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3) 플랜트 부문

 제품 생산을 위한 공정 설비의 에너지 효율화 기획부터 발전 시스템 분석까지 다양한 전문적 서비스로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1) 배열회수 보일러를 이용한 배기 열원을 회수, 증기 생산

2) 폐열회수 증기를 이용한 폐열회수 발전

3) 폐기물 소각로에서 발생하는 열회수 발전 설비

4) 에너지신산업부문

 풍력, 소수력, 지열 시스템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원과 결합한 에너지 저장 장치(ESS),수요 반응(DR), 에너지 프로슈머 등과 ICT 융합된 R&D 분야의 사업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다.

 

[인류와 환경을 생각하는 애니홈스]

 애니홈스는 사람과 자연의 환경을 생각하는 생활과학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산업용 및 가정과 업소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획기적으로 절감 할 수 있는 전력 품질 개선 장치를 개발하였다.

 전기요금 누진세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고, 틈틈이 계량기를 살피며 전기 사용량을 체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애니홈스는 이와 같은 사람들에게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애니홈스가 개발한 애니홈 세이버는 고조파, 즉 전기제품에서 발생하는 기생파를 잡아줌으로 전기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전기 요금을 20~30% 절감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여한 애니홈스에서 총괄부장님을 만나 애니홈 세이버에 대한 설명을 듣고 몇 가지 문답을 하였다.

Q. 애니홈스가 하는 일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애니홈스는 애니홈세이버라고 하는 전기비용절감장치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전기 전자제품 안전에 대한 국제인증 제도인 IECEE CB를 통과하기도 하고, 애니홈세이버를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에도 수출하는 사업을 하였습니다.

Q. 애니홈 세이버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애니홈 세이버는 무효전력을 감쇠시켜주고 역률을 개선합니다. 이렇게 함으로 전기를 효율적으로 쓰게 하는 제품입니다. 가정집에서 새는 전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Q. 한전에서는 무효전력이 증가하면 피상전력이 증가하여 전류가 증가하게 되어서 보다 많은 전력설비를 해야 하고, 그에 상응한 역률 요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또 애니홈세이버는 전압, 유효전력의 변화 없이 전류, 무효전력을 낮추고 역률을 개선해서 전기 요금을 줄이는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전과 애니홈세이버가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공동사업이 있나요?

A. 공동사업을 진행하려 했지만, 한전에서는 고효율 자재를 취급하고 있고 저희 제품은 고효율자재가 아니며 전기를 소비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힘들게 되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무언가 낭비되고 있음이 눈에 보인다면, 그것이 제대로 쓰이도록 바로잡으려는 사람은 많이 있을 것이다. 에너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관심을 가지고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내 삶과 환경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참고자료]

KEPCO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애니홈스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