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기타

2013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드림파크, SL공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1. 1.

 

 

드림파크, SL공사

(친환경 위생매립을 선도하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SL(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수도권(서울·인천·경기)지역 58개 시··구에서 발생되는 생활·건설·사업장(일반)폐기물을 선진화된 반입시스템과 신속하고 안정적인 매립시스템, 철저한 방역·탈취 등 체계적이로 위생적인 환경관리를 통해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1) 완벽한 침출수 처리

1일 6,700톤 규모의 침출수 처리장은 1·2매립장의 침출수를 통합 처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공정개선과 연구실험을 통해 침출수의 안정적 처리뿐만 아니라 처리수의 일부를 공정 용수로 재이용하여 수자원보호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침출수 처리수를 전량 재활용하는 무방류 시스템을 도입하여 주변지역 영향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생물학적 처리(1단계 : 혐시성소화조, 2단계 : 탈질/질산화조)후 미분해된 오염물질 화학적(1·2차 응집)으로 처리

 

 

 

 

(2) 매립가스 자원화 CDM사업

 

폐기물 매립 시 발생되는 매립가스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악취방지 등 주변지역의 환경 개선은 물론 에너지 수입 대체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매립가스 분해 처리와 화석연료 대체효과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으로 유엔기후변화협약으로부터 청정개발체제(CDM)사업으로 인정받아 배출권을 획득,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제적은 대응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규모로서 국내 유일의 흑자 민자사업입니다.

 

 

 

 

(3) 폐자원에너지타운

 

수도권(서울·인천·경기)지역에서 반입되는 폐기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물의 복합단지로 가연성폐기물, 슬러지자원화시설,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 등 폐자원 에너지화 시설을 한곳에 모아 효율적 관리를 도모하고, 각 시설별 연계 처리 및 실종실험(Pilot plant)등을 통한 폐기물 처리기술의 베드타운으로 구축합니다.

- 가연성 폐기물 고형현료화(SRF)사업

반입되는 생활폐기물 중 가연성폐기물을 전처리(파쇄·선별·건조 등0, 연료화하여 신·재생에너지 생산

- 하수슬러지 자원화 사업

하수슬러지의 해양투기가 전면금지(런던협약, 2012년 이후)됨에 따른 육상처리 시설설치(연료화)

- 음식물폐수 바이오가스화 사업

음식물 폐기물 처리 후 발생 폐수를 활용하여 바이오가스 생산

 

 

환경테마공원 "드림파크"는 매립지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대상지의 자연을 회복하고, 도시 공간을 정화할 수 있는 생태적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환경·체육·교육이 가능한 환경테마공원으로서의 부지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과 수도권 시민들의 신개념 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세계적인 환경관광명소로 조성되고 있습니다.


폐자원을 에너지로! 매립지를 드림파크로!

 

 

 S.F 5기 권주연 (527kjy@hanmail.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