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 기름이 유출된 바다는 어떻게 처리할까?
>


기름이 유출된 바다 어떻게 처리할까?


[사진1.해상 무역]

출처 : BVL코리아

바다를 통한 선박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로 인한 사고도 늘어나고 있다현재 세계적으로 매년 120만 배럴 이상의 기름이 해양에 유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한해 평균 267, 3961배럴이 유출돼 막대한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손실을 끼치고 있다기름 유출에 따른 생태계, 경제적인 피해는 어떤게 있을까? 또 그것을 줄이기 위한 대응책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알아보자.


<생태계적 피해>


[사진2.기름의 피해]

출처 : 뉴스 줌

기름의 유출로 인한 해양 생물의 피해는 죽음으로 이어진다.                                                               

아가미 에 유출유가 달라붙으면 어류는 질식해서 죽으며 항온동물인 바닷새는 깃털에 기름이 묻으면 방수성과 보온성이 떨어져 체온 저하로 죽는다, 또한 기름막은 산소 교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용존산소량을 감소시키며 햇빛 투과량을 줄여 해조류나 식물 플랑크톤의 광합성을 방해하며 기름 속 벤젠이나 톨루엔 등 저분자 방향족탄화수소는 생물의 세포막을 파괴하여 죽음으로 이르게 한다.

이러한 피해로 1967년 유조선 토리캐년호 사고에는 6개월간 바닷새만 30만 마리 ~ 67만 마리가 죽었고, 1991년 걸프전 해안 석유 시설 파괴로 바닷새 수만 마리가 죽었으며 해양 생물은 1000만 마리가 죽었을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원유 성분 가운데 무거운 부분은 타르볼을 형성돼 느리게 분해되는데 유류 유출 사고가 나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 생명체에 위와 같은 영향을 미쳐 생태계에 큰영향을 준다


<사회적인 피해>

[그림3.피해 금액]

출처 : 연합뉴스

한국의 대표적안 기름유출 사고는 2007127일에 발생한 태안 기름 유츌 사건이다이 사고로 유조선 기름탱크 3개에 구멍이 나 원유 약 1500(8000t)가량이 바다로 유출되었다.

이사고로 인해 충청남도는 오늘(9) 태안군 연안에 위치한 굴과 바지락, 전복, 해삼 등의 양식어장 445, 8천여ha(80km^2)가 피해를 입었으며 충남 태안군 이원면과 근흥면을 잇는 150km의 해안선에는 기름 띠가 형성돼 있으며, 이원면 등 4개 면의 어장 2100ha와 만리포 등 6개 해수욕장 221ha가 기름으로 뒤덮혀 지역 관광산업에 큰 타격을 입게 돼어 지역주민들은 4조2000억원의 금전적 피해(주민 청구금액) 를 입히게 되었으며 금전적인 피해 이외에도 건강상에 피해도 받았는데 어지러움과 구토증상뿐아니라 전립선암 발병률이 154%, 백혈병이 54%급증하여 암발생 확률도 높아졌다.


<기름유출 발생시 대처법 >

[그림4. 대처법]

출처 : 디라이브러리

기름 유출시 가장 먼저해야 할 것은 기름이 유출된 곳에서 더 이상 기름이 유출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오일 팬스를 이용하며 오일 팬스 안으로 유흡착제를 넣어 기름을 흡수시켜 제거 하며 파해를 최소화 하기위한 가장 중요한 조치이다.

그후 헬기를 이용하여 유처리제를 살포한다일반적으로 오일 펜스를 이용해 기름을 막고 유흡착제로 기름을 회수한 후 남은 기름을 처리할 때에 사용되며 일종의 유화제로 해면의 기름을 유화해 미립자로 만든 후 해수 속에 분산시켜 세균에 의해 자연 정화 작용을 하게 하는 방법이다.

그후 가장 원시적인 방법은 인력을 이용해 직접 제거한다유흡착제와 헌 옷 등을 이용해서 제거 하는 방법으로 태안 기름 유출 사건 때에는 123만여명의 자원 봉사자들의 도움으로 1주일 만에 태안 해안가 바위에 있는 기름때를 눈에 띄게 제거 했다, 하지만 직접 사람이 제거하는 만큼 인체에 부작용이 있을수 있고 눈에보이지 않는 작은 기름 때나 사람의 손이 닿을수 없는 바다 밑이나 바위틈, 모래사이에 있는 기름때를 제거 할수 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 이유로 남은 기름 대부분은 인간이 아닌 바다속의 미생물, 태양에의한 광분해의해 분해 됐으며 인간의 방법이아닌 자연의 스스로의 회복이 가장 효과가 좋았다.


<결론>


[표5. 기름 분해표]

출처 : NOAA

기름 유출 사고의 거대한 피해를 막기 위해 인간이 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었다기름 유출후 인간에 의해 회수되는 양은 전체의 약 11%밖에 되지 않았으며 대부분 자연의 법칙에 따라 광 분해 되거나 미생물에 의해 분해 된다.

오염된 환경을 복구하는 방법은 결국 자연이 스스로 자신의 상처를 복구하는것을 도와주는 방법이었으며 지금까지의 기름 유출 사건들로 파괴된 자연 복구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한계치를 너무나도 잘알게 되었다, 그런 만큼 우리는 사고후 효율적인 대처 방법이 아닌 사고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집중해야 할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