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선두 주자 한화 에너지
>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선두 주자 한화 에너지



 에너지에 관심이 있다면 아마 최근에 한화 에너지에 대해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한화는 2007년에 설립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써 태양광 / ESS 중심의 신재생 에너지와 친환경 열병합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엔지니어링 및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운영 중인 500MW+의 태양광 사업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신재생에너지의 선두 주자로 나아가고 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Energy 3.0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에너지 시스템 솔루션과 체계적인 O&M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자산 가치를 극대화 하고 있다.

그림 1. 한화의 비전 ]

출처: 한화 에너지 홈페이지


 위와 같은 비전을 가진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사업의 선두 주자인 한화 에너지는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에너지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겐 가치를, 임직원에겐 행복을 제공하고, 나아가 인류사회에 공헌한다." 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화 에너지는 PV ESS, 마이크로 그리드, HEIS(한화 에너지 통합 관제 시스템), O&M 서비스를 주된 사업 품목으로 선택하여 2017 에너지 대전에 참가한다.

 아마 ESS는 들어 봤어도 PV ESS는 생소할 수 있다. PVPhotovoltaic의 약자로 PV ESS는 태양광 발전 연계 ESS이다. 즉, 출력이 불안정한 태양광발전, 풍력발전등 신재생 발전원에 ESS를 연계해 계통, 안정성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또한 상업 산업용, 전력망 보조용 ESS도 있다. 시간대별 시간대별 요금제(TOU)가 적용되면 상업·산업시설을 대상으로 요금이 낮은 야간에 저장한 전력을 요금이 높은 전력 피크 시간대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사용을 촉진할 것이다. 또한 전력망보조용 ESS 전력 수급 불안정으로 인한 주파수, 전압 등의 변동에 빠르게 대응하여 전력 품질을 안정화 할 것이다.

 그리고 마이크로 그리드는 지역 내에서 신재생발전을 통해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 소비자를 관리하는 것이다. 한화 에너지는 전력의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자급자족의 전력망 구축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 그림 2. 최적화 설계된 모듈형 ESS 시스템의 에너지저장부 ]

출처: 한화 에너지 홈페이지


 이렇듯 한화는 신재생 발전원, 전력 수용가, 송배전망 등 다양한 전력 산업 분야에 가치를 더하는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ESS(에너지저장시스템), EMS(에너지관리시스템), 마이크로그리드 관리시스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계/분석, 구축, 운영/관리에 이르는 전 영역에 걸친 에너지 솔루션 제공을 통해 에너지 산업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선도하는 중이다.



[사진 1. O&M ]

출처: 한화 에너지 홈페이지


 그리고 한화는 예방점검, 발전 목표관리, 주요 설비 보증 등의 통합관리와 축적된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예측기반관리로 고객의 자산을 효과적이며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최고의 발전 수익을 보장하는 기존의 O&M 서비스와 차별화된 태양광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 그림 3. HEIS ]

출처: 한화 에너지 홈페이지


 또한 한화에너지가 자체 개발한 HEIS(Hanwha Energy Integrated System) 관제시스템을 통해 발전량, PR, 가동률 등 발전소 KPI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알람 현황, 발전소 설비 상태 정보 등의 운영 정보, 정기점검/보수, 예비품 관리 등 서비스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출, 비용, 자산 현황 등 재무 관리까지 통합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


[ 그림 4. HEIS ]

출처: 한화 에너지 홈페이지

 위에서본 여러가지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결과로 한화 에너지는 EU ETS에서 인정하는 효율이 높고 환경친화적인 최신 열병합 발전 설비로 집단 에너지 사업을 운영하며 공정 개선 및 효율화 투자를 통해 2016년 한해 동안 굉장히 많은 온실가스를 절감하였다.


[ 그림 5. 연간 온실가스 배출 절감량]


출처: 한화 에너지 홈페이지

 

 2017 에너지 대전에 참가하는 한화 에너지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여러 한화의 신재생 사업들에 대해 알아보면서 한화의 슬로건인 " 고객에겐 가치를, 나아가 인류사회에 공헌한다 " 라는 것이 차근차근 이루어 지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이렇게 여러 사업이 차근차근 진행되어 더 크게 가치를 만들고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S.F.8기 김진현 2017.09.23 2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고하셨어요~~ HEIS 알아가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