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16대구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 정보] 고등기술연구원(IAE)

by R.E.F 9기 왕지은 2016. 3. 26.

고등기술연구원은 산··연 연구협력 복합체로서 산업기술 관련 연구개발, 선진기술의 도입·보급 및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을 위해 설립된 민간 비영리 연구기관이다.

 

IAE 연구원은 미래 유망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석탄·폐기물·바이오매스 가스화 및 에너지화 기술, 폐자원 재활용 및 희유금속 회수기술, FTS활용 초정밀 가공·측정·구동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정부연구개발 사업과 연계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그림 1. IEA 조직도 >

 

 

이번 고등기술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현재 태안서부발전에서 실증플랜트를 건설하여 시운전 중에 있는 IGCC(석탄가스화 복합발절)기술과 CCS기술(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을 위주로 전시부스를 운영한다.

 

석탄가스화 기술은 석탄을 고온·고압 아래에서 가스화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기술이다. 발전시스템뿐만 아니라 합성가스를 이용한 대체천연가스(SNG), 석탄액화(CTL), 수소 및 다양한 화학원료를 생산하는 기술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또 가스화플랜트에 다양한 연료와 원료를 동시에 생산하는 병산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비용절감과 에너지 전환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합성가스와 연료전지를 융합한 석탄가스화연료전지(IGFC) 개발, 이산화탄소의 포집 및 저장기술(CCS) 적용 등 다양한 연계기술 접목도 가능하다.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은 화석연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를 대기로 배출하기 전에 추출한 후 압력을 가해 액체 상태로 만들어 저장하는 기술이며 건식 및 습식공정으로 나누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