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2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엔라이튼

by R.E.F. 21기 길민석 2022. 4. 6.

에너지를 모아 연결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드는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길민석

[자료 1. 엔라이튼(ENlighten) 로고]

출처 : NewsWire

1. 기업 소개

엔라이튼은 Energy(에너지)와 Lighten(라이튼)의 합성어로, 에너지를 모으고 연결해 이제껏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회사 비전이 담겨있다. 브랜드 슬로건은 ‘More Energy, More Powerful’로 정했다. 모두가 에너지를 쉽게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엔라이튼은 혁신적인 IT, 데이터, 금융으로 새로운 에너지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라이튼은 재생 에너지 발전 사업의 모든 밸류 체인에 걸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이다. 특히 모바일 발전소 자산 관리 서비스 ‘발전왕’은 약 2GW의 태양광 발전소 빅데이터 기반으로 발전량 및 자산 비교 분석 서비스뿐만 아니라 정교한 수익 예측 서비스를 제공해 어디서나 효율적인 발전소 관리가 가능하다. 이런 사업을 바탕으로 2020년 5월 에너지 스타트업으로 유일하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기업에 선정됐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금융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심사한 ICT 분야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돼 에너지 효율 향상 관련 IT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2. 주요사업

< 발전소 통합 관리 서비스, '발전왕' >

엔라이튼의 주력 사업은 발전소 통합 관리 서비스인 ‘발전왕’이다. 쉽게 말해 재생에너지의 공급 자원을 모으는 사업이다. 전국 각지의 흩어진 재생에너지 발전소들에 모니터링 장치(RTU) 부착해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보여준다. 김관백 엔라이튼 CPO는 “발전왕을 통해 발전소 업주들은 매일 내 발전소의 발전량과 예상수익, 발전소 건강검진 결과 보고서, 업계 소식 등 한 해 동안의 발전소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엔라이튼의 발전왕은 재생에너지 업계 최대인 1만1746개소의 발전소에서 총 2248.79MW(메가와트) 용량의 발전소 데이터를 관리한다. 발전왕을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모은 엔라이튼은 재생에너지가 필요한 기업들과 연결해준다. 플랫폼을 통한 맞춤형 자원 조달이 가능한 RE100 이행 서비스다. 나아가 365일 발전소 모니터링 및 유지 보수를 책임지는 정기관리 서비스인 발전왕 올케어(O&M)에서는 진단, 안전관리 등 발전소 유지 보수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진행해 준다. 

 

[자료 2. 발전왕 올케어(O&M)]

출처 :  중앙뉴스

3. 홈페이지

https://enlighten.kr/

 

엔라이튼, 에너지 플랫폼

과기부 선정 글로벌 ICT 미래 에너지 유니콘 기업 엔라이튼. 플랫폼으로 재생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꿉니다.

www.enlighten.kr

 

 

 


참고문헌

[기업 소개]

1) 박주희 , "솔라커넥트, 엔라이튼으로 사명 변경... 새로운 에너지 IT 플랫폼으로 도약", 뉴스와이어, 2022.01.13.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38028 

[주요사업]

1) 심민규, "[기업탐방] "국내 최초 RE100 이행 돕는다"...재생에너지 해결사 '엔라이튼'", 이투데이, 2022.03.18.

https://www.etoday.co.kr/news/view/2114718

2) 권준범, "엔라이튼 ‘발전왕’, O&M 서비스명 '발전왕 올케어'로 변경", 에너지신문, 2022.03.02.

https://www.energ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06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