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OCI

by R.E.F. 22기 류나연 2023. 3. 23.

OCI, 글로벌 그린에너지·화학산업의 리더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류나연

[자료1. OCI 로고]

출처 : OCI

1. 기업소개

 OCI는 '글로벌 그린에너지·화학산업의 리더(Global Leading Green Energy and Chemical Company)’라는 비전 하에 기회, 도전, 변화라는 핵심가치를 실천해 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기초화학 제품부터 태양광 발전, 바이오, 도시개발까지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며 전세계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2. OCI의 비전]

출처 : OCI

2. 주요사업

1) Basic Chemicals

① 폴리실리콘

[자료3. 폴리실리콘]

출처 : OCI

 폴리실리콘은 잉곳, 웨이퍼, 셀, 모듈 등 태양광 발전 시스템으로 이어지는 태양광 산업 밸류체인 (PV Value Chain)의 맨 앞에 위치한 핵심 기초소재다. OCI는 태양광 발전 사업에 필요한 10-Nine 급(순도 99.99999999%)이상의 초고순도 제품과 반도체 웨이퍼에 사용되는 11-Nine 급(순도 99.999999999%) 폴리실리콘을 생산한다.

 OCI는 2006년 태양광 발전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사업을 추진하고, 2008년 유럽, 미국, 일본의 소수 회사만이 제조하던 폴리실리콘의 상업 생산에 성공했다. 현재 말레이시아공장(OCIMSB)과 군산공장에서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고 있다. OCI는 폴리실리콘 투트랙 전략 아래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연간 35,000톤 규모(2022년 하반기 기준)의 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고 있으며, 군산공장은 연간 4,000톤 규모의 반도체용 폴리실리콘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② 고순도 인산

[자료4. 고순도인산]

출처 : OCI

 고순도의 인산은 반도체 웨이퍼 식각, LCD Etchant 원료로 사용되는데, 2003년부터 군산공장에서 인산 생산을 시작한 OCI는 2007년부터 고순도 인산사업에 진출하고 반도체용 고순도 인산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연간 총 30,000톤 규모(반도체용 20,000톤, 일반 10,000톤)의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국내 주요 고객사에게 인산을 공급하고 있다.

③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염소계 산화제와 더불어 대표적인 산화제로서 사용되고 있다. 주로 직물, 목재 펄프 등의 표백에 사용되며 친환경성을 강점으로 토양복원 및 폐수처리 산업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고순도 과산화수소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광 산업에서 식각 및 세척 용도로 사용된다. 국내 주요 과산화수소 생산업체인 OCI는 1979년 익산공장에서 과산화수소 상업 생산을 시작한 이래, 현재 연산 50,000톤의 전자급을 포함한 총 85,000톤 규모의 과산화수소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OCI와 포스코케미칼의 합작법인인 피앤오케미칼(P&O Chemical)은 연산 2022년 하반기부터 50,000톤의 과산화수소를 상업 생산 예정이다.

④ 흄드 실리카

[자료5. 흄드 실리카]

출처 : OCI

 흄드 실리카는 건설, 자동차, 반도체 등의 기능성 기초제품으로, 기능 보강재의 역할과 더불어, 침강방지제, 연마제 등 각 분야별 필요로 하는 항목을 증대시켜 원제품의 기능을 최적화한다. 흄드 실리카 사업은 휴대폰, 키친용품, 화장품, 건축, 자동차, 의료용기기 및 반도체 산업 등 다양한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OCI는 글로벌 실리콘 산업의 시장성과 연계산업의 향후 지속 성장성을 고려하여, 실리콘 산업의 기초 원료인 흄드 실리카 사업을 국내 최초로 시작했다. OCI는 세계적인 흄드 실리카 제조사로 현재 고부가가치 소수성 흄드 실리카를 포함한 총 10,000MT/년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에 핵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 Petro Chemicals & Carbon Materials

①  카본블랙

 카본블랙은 타이어 등 고무(Rubber)의 탄성을 강화하는 강화재와 착색제로 사용되며 카본블랙 사업은 주 수요처인 자동차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카본블랙은 잉크, 페인트, 전도성 물체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자료6. OCI의 카본블랙 공장]

출처 : OCI

 OCI는 2001년 카본블랙을 생산하는 제철화학과 제철유화를 인수하여 본격적으로 카본블랙 사업을 시작했다. 4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연간 27만 톤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생산능력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2016년에 연산 8만 톤 규모의 중국 OCI Jianyang Carbon Black 공장을 준공하여 상업생산하고 있다. OCI는 카본블랙 제품군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 그레이드 다각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에서의 고부가가치 창출 기회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

② BTX

 BTX(Benzene, Toluene, Xylene)는 방향족 탄화수소의 대표적인 화합물으로, 특유의 냄새가 나는 무색의 액체로 화학산업의 기초재료로 사용된다. Benzene은 각종 플라스틱 제작과정에서 중간물질로 사용되며, Toluene은 화학제품 용해 시 사용되는 용제 및 DNT의 원료로, Xylene은 용제로 쓰인다. OCI는 현재 국내 유일의 제철 부산물을 활용한 BTX 제조사로, 국내 철강산업의 성장에 따라 추가 생산되는 조경유의 처리를 위한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연간 26만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③ 피치

 피치는 철강 제조공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인 콜타르를 정제하여 생산하고, 알루미늄 제련에 쓰이는 전극봉용 바인더, 내화 벽돌용 바인더의 원재료에 사용된다.

[자료7. OCI의 액상 피치 공장]

출처 : OCI 

 OCI는 1996년 세계 최초로 액상 피치 상용화에 성공하여 중동, 호주, 북미 등 세계 유수의 알루미늄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2021년 포스코케미칼과의 합작사인 피앤오케미칼을 통해 이차전지 음극재의 핵심 소재인 고연화점 피치 시장에 진출하며 피치 사업을 확대했다.

④ 가소제

 OCI의 가소제는 폴리염화비닐(PVC) 수지에 첨가되어 PVC제품에 유연성, 내한성 등의 성능을 부여하거나 가공성을 개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주로 전선 컴파운드, 벽지, 바닥재, PVC필름, 자동차용 실란트(실러), 인조피혁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OCI는 가소제의 주요 원료인 무수프탈산의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대표적 폴리염화비닐용 가소제인 프탈산계 가소제(DINP)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 외 DIDP, TINTM, DINA 등도 판매하고 있다. 2016년에는 신규 가소제인 DOTP(상품명 OC-100) 전용 생산라인을 증설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자료8. 일상생활 속 가소제]

출처 : OCI

⑤ TDI

 TDI는 PU(Poly Urethane)의 기초원료로서 자동차, 신발, 가구, 침대 등 Foam형태 뿐 아니라, 도료, 접착제 등 산업분야 및 일상생활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OCI는 1990년 군산공장에서 연 25,000톤 규모로 TDI 사업을 시작했다. 2004년 현재의 연 50,000톤의 규모를 갖추며 국내 주요 업체뿐 아니라, 중국, 터키, 동남아시아 등 세계 곳곳으로 TDI를 공급하고 있다.

3) Energy Solutions

[자료9. OCI가 미국 텍사스주에 건설한 66MW 규모 Pearl 태양광발전소 전경]

출처 : OCI

 OCI는 미국 텍사스 주에 총 573MWdc 규모의 태양광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2012년 총 507MWdc의 대규모 태양광발전 프로젝트인 'Alamo 프로젝트'를 수주하면서 태양광발전사업에 본격 진출했는데 Alamo 프로젝트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총 7개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으로, 12만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북미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다. OCI는 Alamo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기업 최초로 북미 태양광발전 시장에서 사업 역량을 인정받으며 본격적인 태양광 전문 기업으로 도약했다.

 이후, OCI는 2015년 중국 저장성 자싱시에 2.6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며, 잠재력이 큰 중국의 분산형 태양광발전시장에 진출했다. 중국 각 지역 자치정부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맺으며 높은 가동율과 내구력을 가진 태양광발전소를 차례로 건설하며 중국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OCI는 국내 태양광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12년 OCI Power를 설립했다. OCI Power는 재생에너지와 ESS를 결합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2019년 9월 현대차그룹과 전기차 재사용배터리의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OCI스페셜티(OCI Specialty) 공주공장에 위치한 기존 727k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에 현대차그룹의 300kwh급 전기차 재사용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설치하여 실증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2021년 9월, 자회사 OCI Solar Power는 현대차그룹, 샌 안토니오 소재의 전력 회사 CPS Energy와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전기차 재사용 배터리 기반 ESS 실증사업을 미국 텍사스주로 확대했으며, 분산형 에너지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자료10. 새만금 열병합 발전소]

출처 : OCI

 OCI는 2012년 7월 자회사 OCI SE를 설립하고, 새만금산업단지 내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시작했다. 약 5,900억원이 투자된 열병합발전소는 303MW의 전력 생산능력과 시간당 860톤의 스팀을 생산해 새만금 산업단지 내 입주 기업에 공급한다. 새만금 열병합 발전소는 황산화물, 질소, 먼지 등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BAT(Best Available Techniques)를 적용해 친환경적으로 건설되었으며, 바이오매스 연료인 우드펠릿을 비롯한 연료혼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획득하였다. OCI SE는 정부로부터 우드펠릿 혼소 비중을 최대 50%까지 승인 받았으며, 향후 우드펠릿 전소 전환도 검토하고 있다.

4) 바이오 투자

 OCI 바이오사업은 특화된 선도 기술 대상의 “Acquisition & Development(A&D)” 전략을 통해, 글로벌 리딩 바이오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5) 도시개발사업

[자료11. 시티오씨엘 Brand Identity]

출처 : OCI

 OCI의 자회사 DCRE는 OCI의 옛 공장 부지인 인천 용현·학익지구의 도시개발 프로젝트인 ‘CITYOCIEL(시티오씨엘)’을 론칭하며 사업을 본격화했다. ‘CITYOCIEL(시티오씨엘)’은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87-1번지 일원 및 인근부지 154만 6,747㎡를 개발하는 미니신도시급 민간도시개발 사업이다. 2025년까지 약 5조 7천억 원을 투입해 10여 개의 주거단지(자체 개발 8개 단지, 임대주택 2개 단지)를 완공할 계획이며, 도시개발구역 계획세대 약 1만 3,000여 세대가 입주할 예정이다. 시티오씨엘 내에는 대규모 공원과 다양한 여가 및 문화생활시설, 대형 상업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과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조성되어 인천 지역을 대표하는 미니 신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3. 홈페이지

https://www.oci.co.kr/index.asp

 

OCI 주식회사

Global Green Energy & Chemical Company. OCI가 기술과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갑니다.

www.oci.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