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ENTECH 후기] 에코브레인, 기상정보로 만드는 새로운 내일

by R.E.F. 26기 신혜진 2024. 9. 19.

에코브레인, 기상정보로 만드는 새로운 내일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6기 신혜진

 

더 나은 내일을 향해, 에코브레인

㈜에코브레인은 기상 전문인력과 함께 에너지·기상·환경 전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에너지, 기상 및 대기 환경 분야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은 산지가 많고 국토가 좁아 재생에너지, 특히 풍력 발전량 예측이 어렵다. 에코브레인은 실시간 기상정보와 지점 정보, 발전기별 특성을 활용해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예측하여, 전력중개시장 5대 발전사 중 풍력 발전량 예측 시장에 최초로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전력거래소, 한국전력공사, 한국남부발전, 포스코에너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에 풍력과 태양광 발전량 예측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서비스 외에 에코브레인이 각 분야에서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다음과 같다.

[자료 1. (주)에코브레인 부스 전경]

출처 : ⓒ26기 신혜진

 

에너지 부문 사업 소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서비스인 ‘Solar Fit’과 ‘Wind Fit’은 에코브레인의 자체 예측 기술과 국내·외 수치예보 자료를 함께 활용하여 제공된다. 기상 조건에 의존하는 재생에너지의 특성상 기상 예측 정보의 정확도가 발전량 예측 정확도에 직결되는데, 에코브레인은 자체 예보모델에 기상청의 실시간 기상 예측 정보를 추가 반영하여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자료 2. (주)에코브레인 신재생 발전량 예측시스템]

출처 : ⓒ26기 신혜진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운영을 위한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는데, 'E-ON Solution'이다. 발전단지의 실시간 자료를 활용하여 예측 정보를 생산하며, 발전량 예측 정보의 모니터링 및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E-ON GRID’는 재생에너지 통합 운영 솔루션으로, 발전량 예측 시스템과 발전단지 운영 솔루션을 결합하여 이용자의 수익 증대를 가능하게 한다. 발전량 예측 정보를 활용해 전력시장에 참여하고,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장치) 운영을 지원한다. 에코브레인은 맞춤형 기상 예측 및 출력제어량 예측 모듈 기술과 P2H 연계 플러스 DR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출력제한 해소 및 섹터커플링 기술 고도화를 가능케 하여 수익 극대화 및 재생에너지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에코브레인은 전기차 충전 정보 서비스인 ‘EVIEW’ 또한 제공하고 있다. EVIEW는 실시간 주행 가능 거리를 예측하고, 기상 예보와 충전 정보를 함께 제공하여 전기차 운영자, 사용자를 돕는다.

[자료 3. (주)에코브레인 에너지 부문 사업 소개]

출처 : ⓒ26기 신혜진

 

기상 부문 사업 소개

에코브레인은 기상정보 활용 부문에서 기상컨설팅과 모델링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기상청 통합모델을 통해 생산되는 국가예보자료를 활용하여 기상과 대기 환경 모델링을 수행하는데, 이는 여러 어려움이 존재하는 관측을 대체할 수 있어 비용 및 시간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자료 4. Fire-BRAIN 실행 화면]

출처 : (주)에코브레인

재해 예측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집중호우 침수 예측 솔루션인 ‘우리동네 침수 알리미’는 머신러닝에 기반한 호우 예측 정보를 생산, 생활, 교통, 공공시설 등을 구분한 단계별 위험도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불 감지 및 확산 예측 솔루션인 ‘Fire-BRAIN’ 또한 빅데이터 기반의 머신러닝을 통해 바람 정보를 예측, 산불의 확산 방향과 범위를 최대 6시간 후까지 예측한다. 이는 골든타임 내 신속한 초동 조치를 가능케 하여, 산불 피해와 인명 피해를 예방할 수 있게 한다.

 

오늘을 넘어, 내일을 이끌다

이 밖에도 에코브레인은 맞춤형 기상정보 예측 솔루션, 대기 환경 컨설팅 서비스, 기상 관측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기후 위기로 인한 극한 기상의 증가,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전기차 보급 확대 등, 기상정보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요즘, 에코브레인의 기술력은 환경과 에너지를 아우르는 융합적 해결책이 될 것이다.


AI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전력망도 인공지능", 24기 이우진,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tistory.com/4424

 

전력망도 인공지능

전력망도 인공지능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4기 이우진 [무서운 성장세의 AI] 미술, 음악 등 창작의 영역부터 의학, 기술 등 전문성을 요구하는 영역까지 현재 모든 산업 영역에서 AI가 걸쳐있

renewableenergyfollowers.org

2. "AI와 에너지, 미래로 향하는 시너지!", 22기 홍세은, 23기 강민수,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tistory.com/3979

 

AI와 에너지, 미래로 향하는 시너지!

AI와 에너지, 미래로 향하는 시너지!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홍세은, 23기 강민수 [인간 vs AI] [자료 1. AI의 형상화] 출처: KOSPO 2016년 3월,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 세기의 대결이 펼쳐졌다.

renewableenergyfollowers.org


참고문헌

1) 에코브레인, "기상·재해",  n.d., http://www.ecobrain.net/kr/index.ph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