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1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마이크로 발전소, 1가구 1발전소를 꿈꾸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4. 3.



[201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마이크로 발전소


"1가구 1발전소를 꿈꾸다."


 '마이크로 발전소'는 회사의 이름이자, 브랜드의 이름이다. 텃밭에서 채소를 키우듯 가구마다 설치한 태양광 패널로부터 전기를 '수확'하는 백만분의 일 크기의 발전소 백만대를 만들겠다는것이 취지이다. 가정마다 간단히 태양광 발전소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접근한 방법은 "태양광은 쉽다!" 라는 것을 어필한 것이다.  설치 장소에 알맞춘 태양광 패널을 제공함과 동시에, 마이크로 인버터를 통해 패널과 연결된 플러그를 집안 거실의 콘센트에 꼽기만 하면 전기를 얻을 수 있는 쉬운 방식을 제공함으로써,누구나 작은단위로 발전에 참여할 수 있게한 것이 특징이다.





<2014 국제 그린에너지 엑스포에 전시된 마이크로 발전소 태양광 패널>



마이크로발전소의 효과1 : 햇빛으로 미터기에 브레이크를 달았다.


  마이크로 발전소는 햇빛이 뜨는동안 실시간으로 집안 계통과 연계되어 발전된 전기를 공급하므로써, 상위계통에서 공급받는 전력을 감소시켜준다. 따라서 그 누적분 만큼 전기요금의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보통 한가구의 아파트에 50W 태양광 패널 4장을 설치할 경우, 대형 냉장고의 소비 전력만큼을 충당할 수 있으며, 한달간 약 1,3000원 가량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갖는다.


마이크로발전소의 효과2 : 마이크로, 메가가 될 수 있다.


  커다란 태양광 패널을 놓을 공간이 없는 많은 대도시의 시민들의 작은 힘이 모이면 마이크로는 더이상 작은 발전소에 머물지 않는다. 한가구 한가구의 전력 생산이 모이면, 커다란 발전소를 짖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할 수있다. 게다가 냉방 전력 수요가 치솓는 여름철 피크 전력 부하를 경감시켜 일년간 단 몇시간의 위기를 위해 거대한 발전소를 짓는 에너지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


 베란다, 펜스, 지붕등 설치 장소와 용량에 따라 설치피 포함 약 70만~80만 정도의 가격이지만,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받으면 약 20만원가량의 비용으로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마이크로 발전소 : http://www.microps.co.kr/

국제 그린 에너지 엑스포 : http://www.energyexpo.co.kr/kor/


S.F 7기 진선태 (tjwxo8481@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