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한강에서 제로웨이스트를 만나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9. 17.

한강에서 제로웨이스트를 만나다

 

 

(그림1. 한강친환경에너지페스티벌 포스터)

 출처 : 한강친환경에너지페스티벌 홈페이지

지난 2018 8 17()~19()까지 한강에서 친환경 에너지 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한국에서 최초로 열린 에너지 자립 페스티벌로 많은 이벤트와 살롱, 포럼 등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 제로웨이스트를 주제로 한 살롱이 인상 깊어 기사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환경보호에 관심이 있지만 실천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 거창한 환경보호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일상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 기사를 읽고 느끼는 것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기사를 읽음으로써 제로웨이스트에 대해 알게 되었으면 좋겠고 더 나아가 일상 속에서 실천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사진1. 진행자 사진)

출처 :  한강친환경에너지페스티벌홈페이지

 제로웨이스트 커뮤니티를 주제로 한 이 살롱은 쓸 매거진의 배민지 편집장님, 녹색연합 활동가 배선영님, 제로웨이스트 활동가 이진아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폐현수막으로 천막을 만들고 폐생수병으로 의자를 만들어 놓는 등 살롱 장소에 들어서자마자 업사이클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 발생한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업사이클링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2. 살롱 주변)

출처 : www.renewableenergyfollowers.org

 

 

 

           (그림2. 플라스틱 해양오염)

출처 : 미소로한의원 블로그

Q. 제로웨이스트를 해야 하는 이유는?

 마트에서 신선제품을 살 때 이중포장이 되어있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화장품 가게에서 마스크팩을 살 때도 바깥 박스 하나, 마스크팩을 감싸는 비닐 커버 등등 이중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장볼 때 일회용 비닐을 아무렇지 않게 쓰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카페에서 테이크아웃잔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플라스틱, 일회용품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기는 하지만 썩는데 오랜 시간이 걸려 환경오염의 주범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경이 더러워지든 말든 관심이 없고 내가 편리한 게 가장 중요하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쓰레기들은 자연을 통해 다시 인류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두뇌발달 저해, 중이염, 면역력 저하, 암유발, 정자수와 질의 약화 등이 편리함의 역습 결과입니다. 그러니 환경을 위해서 나를 위해서 미래의 세대들을 위해서 일회용품 쓰레기를 줄어야 합니다.

 

 

 

 

(그림3. 제로웨이스트)

 출처 : student eco-volunteer network

Q. 힘들어 보이는 제로웨이스트...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제로웨이스트의 시작은 환경보호에 대한 막연한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보호에 대한 생각을 가지다 보면 인터넷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공유를 한다든지 작은 실천을 행하게 됩니다. 이런 작은 행동에서 실천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면 일상 속에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게 됩니다. 그 방법이 바로 제로웨이스트입니다. 처음부터 '제로'에 가까울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당장 텀블러를 들고 다니기를 시작해본다든지 쉬운 것 부터 시작하면 언젠가 제로에 수렴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림4. 제로웨이스트 실천)

 출처 : 매거진쓸

Q. 제로웨이스트 실천하는 방법은?

1. 빵이나 음식을 살 때 개인통을 가지고 가서 싸오기

2. 수저, 텀블러, 에코백 등을 들고 다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3. 플라스틱 어택 등 제로웨이스트와 관련된 프로젝트 참여하기

4. 화장솜 줄이기

5. 휴지대용으로 버리는 옷 수선해 사용하기

6. 가루치약, 샴푸바 등 사용하기

  7. 노푸하기

8. 생리컵 사용하기

  9. 면생리대 사용하기

10. 회사 내 종이컵 머그잔으로 바꾸기

11. 일회용 빨대 사용 자제하기

 

 

(사진3. 플라스틱 어택)

출처 : chosun.com뉴스

Q.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1. 지상파에서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장면

2. 마트 과포장 문제

  3. 카페 컵홀더 및 일회용컵 문제

4. 기업 내 무분별한 일회용품 및 플라스틱 사용 문제

 

 역사의 흐름은 한사람의 작은 발걸음에서 시작합니다. 한사람의 작은 행동 하나가 전체를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한사람이 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는 작은 실천이지만, 한사람 한사람의 실천이 모여 많은 사람들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한다면 지구상의 환경적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싶다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나 블로그를 통해 소통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