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저널 기고

분산형 전원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하나의 플랫폼, 블록체인

by oneweektwo 2018. 11. 18.

분산형 전원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하나의 플랫폼, 블록체인


 최근 블록체인은 미래를 바꿀 혁신 기술로서 그 파급력이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향후 인터넷에 버금가는 번혁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ICT 기술과 깊이 관련돼 있으며, 그 활용 분야도 금융에서 보험, 공공부문, 미디어 등 전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림 1.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출처 : Gartner 홈페이지


또한, IT 자문기관 가트너가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개최된 가트너 심포지엄 IT엑스포를 통해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2019 주요 전략기술 트렌드로 블록체인을 언급했다. 내외 주요 기관들도 탈분권화 및 분산장부 시스템 기반의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경제사회 전반에 미칠 파급력에 주시하며 미래 전략기술로 전망했다. 이 기사에서는 블록체인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블록체인이 에너지분야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아보자.


1. 블록체인의 정의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하면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떠올린다. 하지만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은 같은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의 핵심기술이 블록체인인 것이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모든 데이터를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 데이터들을 동시에 복제하여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을 말한다.

[그림 2. 블록체인이란]

출처 : 은평시민신문


아직 감이 오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예시를 가져왔다예를 들어, 우리나라는 한국전력이 전력 발전을 제외한 전력 송,배전 분야를 독점하고 관리하고 있다. 우리가 전기를 생산하고 소비한 내역들이 한국전력에 전송되고 관리된다. 하지만 블록체인 방식을 사용한다면, 한국전력은 필요가 없게 된다. 우리가 전기를 생산하고 소비한 내역들을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며 열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기를 스스로(회사가) 생산하여 남으면 옆집(옆회사)에 판매하고, 부족하면 옆집(옆회사)에서 구매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사용자들(회사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대조하여 오류가 발견되면 수정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위,변조 및 해킹이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에너지분야에서 블록체인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2. 블록체인 에너지분야 활용사례

  (1) 블록체인으로 에너지 절약을 보상하는 Energimine

[그림 3. 블록체인으로 에너지 절약을 보상하는 Energimine]

출처 : Bitcoinexchangeguide



영국의 기업 ‘Energimine’ 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유도하고 에너지 토큰으로써 에너지 절약을 보상해주는 기업이다. Energimine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며 에너지를 절약할 때마다 에너지 토큰 ETK를 보상받고, ETK는 현금과 같은 기능을 하여 현금처럼 ETK를 사용할 수 있다예를 들면출근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해 에너지 절약을 하였다면에너지 마인의 ETK로 보상을 받아 ETK를 다시 대중교통의 교통비로 사용하거나에너지 요금을 내거나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지만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보상이 없어서 에너지를 절약을 유도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Energimine의 보상 시스템은 사람들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게하고  따라서 가계지출을 절감시키며지구의 환경까지 보호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것 같다

또한, 에너지 마인은 전력의 생산거래소비 정보를 블록체인 상에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이 기록을 모두에게 공개하여 개인 간의 에너지 거래를 가능하게해준다. 주로 가스와 전기를 거래하며에너지 거래 서비스를 통해서 기업들의 에너지 소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또한,  에너지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조절 및 관리할 수도 있다.


(2) 블록체인을 활용한 에너지 모니터링 및 에너지 P2P 직거래 시스템 VERV


[그림 4. 블록체인을 활용한 에너지 모니터링 및 에너지 P2P 직거래 시스템 VERV]

출처 : Verv. Energy


Verv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정용 스마트 에너지 관리 솔루션 회사이다. AI, 사물인터넷(IoT)기술과 연계한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거래 플랫폼을 태양광 발전 등 P2P 에너지 직거래에 적용함으로써, 거래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에너지 사용에 대한 경제성과 효율성은 물론 거래 과정의 투명성, 보안성도 높였다.

2018년 4월,영국 런던 북동부의 ‘해크니’ 배니스터 하우스 주택단지에 영국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개인 간 거래(P2P) 에너지 직거래가 도입되었다13개 구역(블록)으로 나뉜 주택단지 옥상에 태양광 전지판을 설치한 후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 각 가구의 에너지 수요·공급에 따라각각의 구역에서 생산된 전기를 자동으로 사고팔 수 있게 한 것이다생산된 전기는 각 건물 복도와 엘리베이터 등 공용 전력으로 우선 사용하고남는 전기는 이웃 블록에 판매하는 방식인데 오븐, 냉장고 등 집 안의 모든 가전기기의 전기 사용량을 100만분의 1초 단위로 감지해 분석하고 시간대 별로 필요한 전력량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다. 그 결과 시간대별로 가장 값싼 전기를 구매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더 나아가 전기료를 절반이상 아낄 수 있게 되었다. 


(3) 친환경 블록체인 에너지 사업 SEED 프로젝트

[그림 5. 친환경 블록체인 에너지 사업 SEED 프로젝트]

출처 : seedfoundation.io


환경 블록체인 SEED(Sino Eco Energy Development)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지구의 온난화를 막고 환경을 살리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물론이며 개인의 적절한 보상과 수익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SEED 그룹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친환경 비즈니스 플랫폼을 진행하는 회사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친환경 에너지 사업과 이를 통한 탄소배출권을 취득해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을 진행하던 그룹들이 모여 설립되었다

SEED 그룹이 진행하는 사업들은 풍력, 태양광, 수력 발전소 등 친환경 에너지사업은 물론 Waste to Energy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조림, 식량 자원화 사업 등이 있는데, 이를 통해 개인은 SEED 그룹에서 발행한 SEEDZERA의 암호화폐를 보유하며 그룹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기여자로 참여할 수 있고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지구 살리기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탄소배출거래제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수익을 올리거나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적인 행동을 통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로 투자를 통한 참여, 행동을 통한 참여인 2가지 방식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적, 재산과 상관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지구온도 2도 상승 억제’ (아니, 이제 1.5)에 동참할 수 있는 정말 친환경 프로젝트이다.



 이외에도 미국의 LO3, 호주의 파워 레저, 프랑스의 GE등 에너지분야에서의 블록체인 기술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은 EnergimineVerv 와 같은 에너지 절약 보상 메커니즘, 에너지 직거래이외에도 전기차 충전, 탄소권 거래, 신재생에너지 인센티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 기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인 동시에 아직은 검증되지 않은 기술이기에 많은 두려움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력공급을 하는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는 구조이고 사회적 기업들이나 벤처기업들이 많이 성장한 해외에서의 블록체인 성공사례를 보았을 때, 다가오는 분산형 전원 시스템에 대비한 하나의 플랫폼인 블록체인기술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하며 생각해본다.



Reference

블록체인 기술, 미래 세상을 바꿀 핵심기술로 부각!!! [신제품신기술] TREND FOCUS

(https://blog.naver.com/chomdan_/220977527354)

가트너, 2019년 전략 기술 10대 트렌드 발표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903328&memberNo=31875496&vType=VERTICAL)

5 Trends Emerge in the 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2018

(https://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5-trends-emerge-in-gartner-hype-cycle-for-emerging-technologies-2018)

공유경제와 가상화폐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

(http://www.ep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4304)

한국가스공사 블로그

(http://blog.kogas.or.kr/221351341214)

Energi Mine - ETK ICO Energi Token For Global Energy Rewards?

(https://bitcoinexchangeguide.com/energi-mine/)

Verv

(https://verv.energy/)

친환경 블록체인 에너지 사업 SEED 프로젝트

(https://au9999.blog.me/221326556285)

SEED

(https://seedfoundation.io/page/main_kor)

에너지 블록체인의 활용 사례 연구

(https://blog.naver.com/kosenia/221390651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