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2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한화큐셀

by R.E.F. 21기 곽서영 2022. 4. 4.

청정에너지로 인류의 삶에 기여하는 기업, 한화큐셀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곽서영

[자료 1. 한화큐셀 로고]

출처 : 한화큐셀 홈페이지(Main - Q CELLS Korea)

1. 기업소개

한화큐셀은 글로벌 태양광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 해외에서 태양광 자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 예로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인 PCEL이 실시하는 2021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6년 연속 톱 퍼포머(Top Performer)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독일 태양광 모듈 제조사와 태양광 셀 특허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화제이다.

한화큐셀의 글로벌 모듈 생산능력은 11.3W이며 유럽, 일본, 미국 등 주요 국가에 수출하는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뛰어난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일, 영국, 일본, 미국(주택용/상업용) 등의 주요 국가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 에너지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일본, 독일, 미국, 호주 등 주요 국가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2. 주요사업

[태양광 모듈기술]

세계가 주목하는 한화큐셀의 특허 기술은 태양광 셀에 반사층을 형성해 태양광 셀을 투과하는 빛을 다시 셀 내부로 반사해 발전 효율을 높이는 퍼크(PERC, Passivated Emitter Rear Cell) 관련 기술이다. 한화큐셀은 업계 최초로 퍼크 기술을 적용한 태양광 퀀텀셀 10억 장 양산을 달성하기도 했다.

한화큐셀의 독자적인 퀀텀 기술(Q.ANTUM)은 태양광 산업 전반에 걸쳐 모듈 성능 및 효율성의 표준을 선도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 한화큐셀의 셀 기술은 p-타입 셀 ‘퀀텀(Q.ANTUM)’, ‘퀀텀 듀오(Q.ANTUM DUO)’, ‘퀀텀 듀오 Z(Q.ANTUM DUO Z)’을 거쳐 이제 완전히 새로운 프리미엄 n-타입 셀 기술, ‘퀀텀 네오(Q.ANTUM NEO)’가 2022년에 도입될 것이다.

퀀텀 네오는 큐셀의 최첨단 기술인 NEO Power Transmitter를 탑재한 N-타입 태양광 하프셀로 NEO Power Transmitter를 통해 더 많은 전자가 후면 접점에 쉽게 도달하도록 설계하여, 기존 셀 대비 손실량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출력 효율이 더욱더 높아진다.

[자료 2. Q.ANTUM NEO (N-type)]

출처 : 한화큐셀 홈페이지(Main - Q CELLS Korea)

표준 PERC 셀은 전자의 후면 접점 도달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셀 후면에 작은 구멍이 있는 패시베이션 층으로 구성된다. 다만, 한계점에 다다르는 접촉 구역들에서는 전자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며, 전력 효율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자료 3. 표준 PERC ]

출처 : 한화큐셀 홈페이지(Main - Q CELLS Korea)

3. 홈페이지 주소

Main - Q CELLS Kore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