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에너지 Last-Mile 을 구현하는 이엔솔루션(EN-Solution)

by R.E.F. 20기 윤진수 2022. 8. 17.

에너지 Last-Mile 을 구현하는 이엔솔루션(EN-Solution)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0기 윤진수

 

1. 기업소개

[자료 1. 이엔솔루션 로고]

이엔솔루션은 한국 환경산업기술원이 지원하는 2022년 에코스타트업이며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모빌리티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당사는 2022년 에코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서 1단계 모델인 IoT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가로등을 개발 했다. 1단계 모델을 개선해서 향후 이엔솔루션은 재사용배터리를 활용한 퍼스널모빌리티 배터리 공유 플래폼을 개발 예정이다. 또한, IoT와 Mobility, 기상 Data 를 활용한 에너지 종합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사업영역

[자료 2. 이엔솔루션 사업영역]

1) 가상 Data 공유 플랫폼 : 가로드을 활용한 가상 Data를 수집/공유서비스 플랫폼이다.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을 활용하여 도로 공원조명에 활용한다. 특히, 본 제품은 IoT 환경센서를 적용한 가로등으로 미세먼지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주변 미세먼지 지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자료 3. 독립형 가로등]

가상 Data IoT센서를 활용하여 실시산으로 사용자의 모바일로 정보를 전달한다. 주로 공원이나 캠핑장, 국립공원, 농어촌지역에서 활용된다.

2) E-모빌리티 배터리 공유 플랫폼 : 가로등을 활용한 E-모빌리티 배터리 구독 서비스 플랫폼이다. 개인형 이동수단인 e-모빌리티의 배터리 충전/공유가 가능한 독립형 가로등과 배터리 충접타입과 배터리 교체형(가로등 1기당 6개의 배터리 충전가능)의 종류를 갖고 있다. (제품명 : EN-charger, EN-station)

3) O&M 서비스 : 예방 진단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자산관리 및 사고예방이 주목적이다. 발전 시스템을 원격관제한다.

4) PV-ESS 엔지니어링 : 설계/시공을 원스탑으로 서비스한다.

5) 에너지 ODA : 에너지 ODA사업으로 국책사업을 수행한다.

6) Off-Grid 시스템 : 격오지, 비계통지역, 임시쉘터 등에 전력생산-공급의 시스템을 구축한다.

7) 독립형 ESS 컨테이너 : 전력 품질 및 송배전 인프라가 낙후된 도서 지역에 에너지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서 신재생에너지와 연계가 가능한 마이크로그리드 단위 시스템이다.  ESS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일체화하여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한 면적 최소화한다.

[자료 4. 독립형 ESS 컨테이너]

독립형 ESS 컨테이너는 컴팩트화, 유지보수 간결성, 모듈화, 경제성이라는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설치장소를 최적화할 수 있고 설치높이가 낮아 유지보수가 간결하며 각 부품을 모듈화하여 모듈별로 설치공수 및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부하/사용 분석을 통해 용량 최적화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