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 보는 ENTECH]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 기본과 정도의 원칙으로 코오롱글로벌

by R.E.F 21기 이태환 2022. 8. 26.

[미리 보는 ENTECH]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 기본과 정도의 원칙으로 코오롱글로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이태환

 

1. 기업 소개

[자료 1. 코오롱글로벌 로고]

 코오롱글로벌은 건설, 수입차, 무역, 스포츠 산업 등 다양한 사업 부문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종합사업 기업이다. 위 사업들의 시너지 효과를 통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사업을 발굴, 영위하여 코오롱 그룹의 견실한 축으로 지속 성장 중이다.

2. 사업 분야

1) 건설 (Construction)

- 주택 (Housing)

‘디테일이 살아있는 코오롱 하늘채가 대한민국의 주거가치를 높여간다’

2000년 하늘채 브랜드 론칭에서 비롯해 국내 호텔형 아파트의 효시가 된 분당 트리폴리스, 린든그로브, 더 프라우, 파크폴리스 등 소비자 세분화를 통한 다양한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다. 2009년 소비자 전문가 등과 연구개발한 칸칸(KANKAN)에섭터 음성인식 플랫폼, 안티더스트인 ‘에어테라피 시스템’등 스마트홈 기술을 개발 적용하여 주거공간에 대한 남다른 철학과 기술력, 디자인을 보여줬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자료 2. 코오롱 하늘채]

- 건축 (Architecture)

‘도시의 풍경을 바꾸는 기술과 디자인, 코오롱글로벌이 앞서간다’

코오롱글로벌 건축 부문은 앞선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 친환경 건축 철학을 바탕으로 업무, 교육, 연구, 공장, 스포츠 및 레저시설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용도의 건축물을 짓고 있다. 인천 연수구청으로 한국건축 문화대상을, 덕평 자연휴게소로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코오롱 ONE&ONLY 타워로 서울시 건축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기능성과 미관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건축물로 대한민국 건축을 선도해왔다. 특히 지열 냉난방 시스템, 환기시스템, 건물외장형 태양열 발전, 친환경 외피, e+ 그린홈 독일 패시브하우스 인증 등 건축기술 개발에 있어 독보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친환경 건축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료 3. 코오롱글로벌에서 건설한 건축물]

- 환경 (Environment)

‘인간, 환경, 기술. 코오롱글로벌이 지향하는 미래 비전’

코오롱글로벌은 이러한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찍부터 친환경 기술 개발과 역량 확보에 주력해왔다. 환경사업분야에서는 1985년 이래 설계, 시공, 운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분야의 Total Solution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지속적으로 미래지향적인 환경 개발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국내외 폐수/하수처리, 소각/집진처리, 정수/순수처리, 폐기물 자원화 시설, 매립시설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수처리 분야는 환경신기술 지정 및 국내 최대의 고도처리공정 개선사업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자료 4. 코오롱글로벌에서 운영 중인 하수처리장]

 

- 토목 (CIvil Works)

‘대한민국의 토목기술을 한 단계 높여간다’

코오롱글로벌 토목 사업 부문은 50여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선 토목 기술과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차세대 토목 산업을 선도해가고 있다. 전국의 고속도로와 지하철, 고속도로, 교량 건설, 공단조성과 택지개발, SOC 사업 등 국내외 주요 토목 사업에 참여해 온 코오롱글로벌은 완벽하고 안전한 시공을 바탕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국내 토목기술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는 4.6km 길이의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죽령 터널, 미시령터널,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성공적으로 시공하였고, TBM 굴착과 NATM 공법, 언더피닝 공법, 전방예측관리 시스템인 TSP 탐사 등 최고 수준의 신기술과 신공법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풍력발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경주풍력발전, 양양풍력발전, 태백 가덕산 풍력 등의 사업을 바탕으로 해상풍력발전까지 그 규모를 넓히고 있다.

[자료 5. 코오롱글로벌에서 시공한 도로]

- 플랜트 (Plants)

‘EPC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바탕으로 플랜트분야 Total Solution 제공’

설계부터 시공, 시운전 등의 모든 과정에서 EPC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갖춘 코오롱글로벌은 고도의 정밀성과 첨단 기술력이 요구되는 발전, 에너지, 화학, 석유화학, 각종 산업플랜트에 이르는 다양한 플랜트 건설 능력을 갖추고 있다. 플랜트사업부문은 Chemical Plant, 합성섬유 Plant, 화력 발전 사업부터 태양광 등 신재생 발전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설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규모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통해 캄보디아, 중국, 베트남 등 건설투자가 활발히 진행되는 해외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코오롱글로벌은 오성 복합화력발전소와 김천집단에너지건설공사 실적을 바탕으로 민자 발전사업 및 중소형 에너지 사업 분야의 EPC 및 O&M 사업을 위한 사업 개발과 기술 투자를 계속해 나가고 있다.

[자료 6. 코오롱글로벌이 운영 중인 플랜트]

 

2) 유통/서비스 (Distribution & Service)

- 코오롱 모터스

1987년 국내 최초로 BMW를 수입 판매하기 시작한 이래, 코오롱은 사회 리더들의 품격있는 삶의 파트너가 되고자 신규 브랜드들을 발굴하고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수입, 유통을 통해 고품격 라이프스타일을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독일 자동차 브랜드 BMW는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최고의 성능을 상징하는 대명사이다. 또한 영국 왕실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상징하는 세계 최고의 명차 브랜드인 Rolls-Royce Motor Cars는 늘 최고만을 고집해왔다.

코오롱 굴로벌의 자동차 부문은 1987년 이래로 수입차 시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전국의 26개의 전시장과 23개의 서비스센터를 갖추어 BMW의 국내 최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3) 무역 (Trading)

- 철강 (Steel)

상사사업본부의 철강 부문은 국내외 유수의 공급선의 철강 제품을 수출, 수입 및 삼국간 거래를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 철강 시장에서 수출입창구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또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숙련된 인력과 전 세계의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 7. 코오롱의 철강 제품]

- 화학 (The Chemical)

상사사업본부의 화학 부문은 전문인력과 축적된 노하우로 국내외 화학산업 수출입을 이끌고 있다. 석유화학의 Up-Stream 및 Down-Stream에 걸쳐 다양한 화학 소재 및 원료를 수출입하며, 오랜 기간 구축된 파트너와의 탄탄한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갖추고 있다. 앞으로도 신규 시장 확대와 사업 영역 확장을 통해 화학산업 수출입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 일반상품 (Materials)

군수 / 안전용품 / 패션원단 / BYD 전기지게차

상사사업본부의 일반 상품 부문과 신규사업팀에서는 군수품, 원단, 안전용품 및 BYD 전기지게차 등 다양한 제품의 수출입에 앞장서고 있다. 군수 사업은 해외 입찰 중심으로, 안전용품 사업은 ‘KOAN’ 브랜드 런칭을 통한 시장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동시에 국내 전기지게차 공극ㅂ을 위해 중국 BYD사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전기지게차 판매 및 A/S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향후 배터리 관련 사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에너지 (Energy)

상사사업본부의 에너지 부문은 Thermal Coal 및 Wood Pellet 등 해외의 경쟁력 있는 에너지 자원을 확보해 국내 민간 열병합발전소 및 발전 공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공급원 다변화 및 수요처 확대를 추진함과 동시에 투자 동반 Value-chain의 확대를 통한 Global Marketer로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자료7. 코오롱에서 에너지 개발에 활용 중인 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