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술-산업-정책

[Remake] 필요한 소비 습관, 친환경 마크 유무

by R.E.F 21기 심찬우 2022. 10. 31.

[Remake] 필요한 소비 습관, 친환경 마크 유무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심찬우

13기 지현태 선배님의 "환경마크 제품 구매, 가장쉬운  친환경 기술투자." 기사의 Remake 버전입니다.

기사 작성에 도움을 주시고 배려해주신 지현태 선배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친환경 문구, 표지]

[자료 1. 헌혈기부권]

출처 : ⓒ 심찬우

주변 마트나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친환경 제품, 친환경 소재 등 '친환경'이라는 문구로 설명하는 제품들이 많다. 이번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열린 부산 ENTECH 행사에서 본 스타스테크 기업의 불가사리로 만든 제설제 역시 친환경 제품이다. 위 사진과 같이 헌혈기부권에서도 친환경 소재라고 소개를 하는 시점에서  친환경 마크가 얼마나 사회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 2. 친환경 마크 종류들]

출처 : 녹색제품정보시스템

환경표지제품, 우수재활용 제품, 저탄소인증제품 순으로 친환경 마크들이 있다. 이 외에도 여러 종류의 친환경 마크들이 있지만 사진 왼쪽에 있는 대표 친환경 마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표지제도를 통해서 소비자는 어떠한 제품·서비스의 환경성이 뛰어난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기업은 환경표지 인증을 통해 자사 제품·서비스의 높은 환경성을 홍보할려는 목적을 가지고 친환경 마크를 추진하는 중이다. 친환경마크는 푸른 나뭇잎은 친환경 이미지를, 동그란 형태는 지구를 뜻하는 도안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를 원형으로 감싸는 즉, ‘지구를 지키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상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무용 기기 ·가구 및 사무용품, 개인용품 및 가정용품 등 식품, 의약품, 농약, 목제품을 제외한 제품들에 대해 친환경 마크를 인증 받을 수 있다.

[친환경 마크의  이점]

친환경 마크를 인증받을 시 몇 가지 이로운 혜택들이 존재한다.

1.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에 따라 '친환경 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 등 환경표지 인증제품 생산 기업을 정부 포상 제도에 의해 추천을 받아 자본을 획득할 수 있다.

2. 매월 뉴스레터 및 광고를 활용하여 인증제품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센터 등에 친환경 상품 판매 장소 설치를 운영할 수 있어 인증제품 홍보 및 유통 판매처를 지원 받을 수 있다.

3.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 6조에 따라 공공기관은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에 환경표지 등 친환경 상품이 있는 경우, 의무적으로 구매해야한다. 현저한 품질저하, 공급 불안, 다른 우선 구매의 이행, 긴급한 수요 충당 등 불가피한 경우는 예외로 인정을 받는다.

4. 지자체 및 정부운영제도에서 인증제품 사용시 혜택을 받기에 다른 제품들보다 우선 순위를 가진다. 예를 들어 서울시 등 전국 지자체에서 녹색구매 기준 제정 및 공사 시방서를 통해 환경표지 인증제품을 우선 구매 중이며 녹색기업지정제도,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등의 정부 운영 제도에서 환경표지 인증제품 사용 시 가산점을 받는다. 

5. 조달청 우수제품 등록 지원, 해외 환경표지 인증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요즘 MZ세대들 사이에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있으며 이에 관한 내용은 나중에 다룰 것이다.  

 

[친환경 마크를 얻는 절차]

[자료 3. 친환경 마크 인증 절차]

출처 :  KEITI 한국환경산업기술원 YOUTUBE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환경표지 인증서 제출 -> 인증신청서 접수 ->  인증신청서 접수 ->  서류 검증 ->  현장 심사계획 통보 ->  현장심사(제품 인증/서비스 인증) ->  심의자료 작성 ->  시험성적서 수령(제품 인증) ->  심의자료 작성 ->  인증 심의위원회 개최 ->  인증심의 결과 통보 ->  인증서 교부 ->  환경표지 사용" 순으로 친환경 마크를 얻기 위한 절차가 이루어지며, 친환경 마크를 얻는 것이 매우 난이도가 높은 것을 유명하다. 또한 인증 취득 후 1년을 경과한 제품을 대상으로 인증기간 동안 1회 이상 검사를 한다. 기술원에서 나온 인증심사원이 생산과정부터 납품지까지 확인을 하고 불시에 생산현장에서 완성품 중 하나를 무작위로 가져와 검사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매우 높다. 각 제품에 대한 기준은 모두 다르며 기준의 예로는pH농, 하중, 유해물질 함량 등이 있다.

자세한 제품별 기준은 밑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el.keiti.re.kr:9443/service/page.do?mMenu=2&sMenu=1  

 

[해외 친환경 마크]

[자료 4. 해외 친환경 마크]

출처 :  친환경 표지

OECD의 권유로 1979년 독일에서 처음으로 환경표지제도가 시행되었으며 현재 EU ·북유럽 ·캐나다 ·일본 등 40여 국가에서 친환경 마크를 시행 중이다. 해외에서 시행중인 대표적인 환경관련 표시제도는 환경표지제도, 에너지관련제도, 재질표시제도 등이 있으며, 해당제도가 개별국가 차원에서 운영되는 경우와 여러 나라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형태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특히 시민들의 환경의식이 높은 지역에서는 환경표지제도가 시민단체에 의해 주도적으로 운영되는 경향이 있다. 세계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생태 라벨링을 개선, 홍보 및 개발하기 위해 1994년에 설립된 회사로, 환경성과 인식, 인증 및 라벨링 조직의 비영리 협회인 글로벌 에코 라벨링 네트워크(GEN)는 각 국가의 환경 우선 순위를 반영하여 잠재적인 무역 장벽을 피하고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상호 인정 프로그램과 공통 핵심 기준을 선정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2022년에는 10월 13일이 세계 에코라벨의 날로, 에코라벨 제품 즉 인체 건강과 지구 건강에 적합한 제품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며 다같이 녹색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축하하는 날이다. 

 

[갈수록 중요해지는 친환경 제품]

[자료 5. MZ세대의 ESG 기업 제품 구매 의향]

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2022년 3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MZ세대 남녀 380명을 상대로 ESG 기업 제품에 대해 조사를 한 결과 약 65%의 사람들이 비싸더라도 구매를 한다고 답을 하였다. 과거엔 브랜도와 가격이 제품 선택의 기준이었다면 최근에는 제품 가치, 품질 등이 중요시 여겨진다고 말하며 기업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환경표지를 인증 받은 후 해당 제품의 매출액이 증가한 기업은 956개 중 89.1%의 기업이 '증가했다.'라고 응답하였으며 평균 매출 증가율은 약 20%로 나타났다. 즉 친환경 마크는 하나의 소비 습관(트렌드), 마케팅으로 적용이 될 수 있다. 

 

[자료 6. 친환경 마크 인증제품 신뢰도 결과 ]

출처 : 환경부

친환경 마크 인증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1순위가 제도관련 인지부족인 것을 보아 아직 친환경 마크에 대한 국민인식이 낮다고 판단되며, 재구매율이 매우 높은 것을 보아 친환경 마크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꾸준히 친환경 마크 인증 제품을 구매 중인 것으로 알 수 있다. 하지만 역시 높은 가격이 부담이 되어 재구매 의향이 없는 현상은 정부 지원, 할인 제도 등과 같이 좋은 방안이 있을 시 친환경 마크 인증 제품에 대한 좋은 인식이 높아질 것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다양한 소비 트렌드가 발생하듯이 지구를 위해 새로운 소비 습관(트렌드)으로 친환경 마크가 자리를 잡았으면 좋겠다. 

 


친환경 마크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환경마크 제품 구매, 가장쉬운 친환경 기술투자.", 13기 지현태,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2545

2. "너도 나도 친환경? 녹색 거짓말, 그린워싱!", 19기 최혜연,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654


참고문헌

1) 녹색정보제품시스템, https://www.greenproduct.go.kr/web/system/main.do

2) 윤철민님, 김현민님, 대한상공회의소, "MZ세대가 바라보는 ESG경영과 기업인식 조사", 2022.04.04, http://www.korcham.net/nCham/Service/Economy/appl/KcciReportDetail.asp?SEQ_NO_C010=20120934892&CHAM_CD=B001 

3) 친환경 표지, https://el.keiti.re.kr:9443/

4) 환경부, "친환경 인증으로 제품 매출 평균 20% 향상", 2019.07.16, http://www.me.go.kr/home/web/board/read.do?menuId=10525&boardMasterId=1&boardCategoryId=39&boardId=1018625 

5) GLOBAL ECOLABELLING NETWORK, https://www.globalecolabelling.net/

6) KEITI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환장 주의] 내 인스타는 쓰레기야... (K-환경표지 너 뭐 돼?)", 2022.08.03, https://www.youtube.com/watch?v=MUu5DQ1DV8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