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한국전력공사

by R.E.F. 25기 구윤서 2024. 3. 21.

에너지의 새로운 미래, 한국전력공사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5기 구윤서

 

1. 기업 소개

 

[자료1. 한국전력공사 로고]

출처 :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은 고품질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에너지전환 디지털변환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미래 에너지산업을 이끌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전력수급 안정으로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전법 제13조에 따라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해외사업, 투자 또는 출연 등을 임무로 수행하고 있다. 

KEPCO는 전력산업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자 하며, ‘Smart Energy Creator’로서 새롭게 도약을 추구한다. 글로벌 에너지 산업에서의 혁신적인 가치창조자로서 비전을 수립하고, 인류와 사회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으로의 발걸음을 시작하고자 한다. 사람 중심의 깨끗하고 따뜻한 에너지는 한전의 비전이다. KEPCO는 변화혁신, 고객존중, 미래성장, 기술선도, 상생소통라는 5개의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전력산업의 선도 기업으로서 인간 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업 발전과 깨끗하고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환경, 보건, 안전(EHS)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2. 주요 사업

[1] 국내 사업

①송배전 사업 (송변전 사업, 배전 사업)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전력계통이 고립되어 일본, 중국 등 주변국과 전력 수출입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전기의 생산은 주로 남동부 지역에, 소비는 수도권 지역에 편중됨으로써 장거리 전력수송을 위한 송전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한국전력은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다중환상망(Multi-loop) 형식의 신뢰도 높은 송변전계통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전력사용량 증가에 상응하는 배전설비 확충과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완벽한 품질의 전력공급을 위한 신뢰도 향상 등 배전사업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②전력 판매

현재 국내 전력 산업의 체계는 전력생산, 수송, 판매 체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KEPCO 6개의 발전회사와 민간발전회사, 구역전기사업자가 생산한 전력을 전력거래소에서 구입하여 일반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다.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송변전 설비 적기 확충은 물론, 신기술 기반의 체계적인 배전 설비 운영과 차세대 전력인프라 구축에 매진하고 있으며, 설비고장 사전 예측을 위한 감시 제어 디지털화 등 전력설비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KEPCO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간 호당 정전시간(9.05분)과 규정전압유지율(99.99%), 송배전 손실률(3.53%)을 기록하였다. 

③수요 관리

[2] 해외 사업

발전사업, 송배전 사업, 에너지 신사업, 그리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추진현황은 다음 사진과 같다.

[자료 3. 한국전력공사 해외사업 추진 현황]

출처: 한국전력공사

[3] 에너지신사업

①전기차충전사업

전기차 보급 활성화 및 전력 신수요 창출을 위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자체 전기차 충전서비스 브랜드 ‘KEPCO PLUG’를 출시하였고, 이용자에게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로밍 충전 서비스 ‘ChargeLink’ 플랫폼 런칭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②태양광발전사업

학교 옥상, 공공부지 및 산업단지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과 765kV 송전선로 주변 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농업과 태양광 발전의 병행을 통해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는 ‘KEPCO 영농형 태양광 기술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③스마트시티사업

스마트 시티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도시 운영과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생활 편의성, 도시 경쟁력, 안전-포용성, 비용 효율성, 지속가능성 중 지속가능성 분야에 환경/에너지에 관련된다. 한국은 2030년까지 BAU 대비 37%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를 위해 국내외 EVC, 신재생, ESS 등 분야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부에서는 태양광 대여사업을 실시하고 있고, 세종시는 신재생복합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원시, 충북, 전주시, 그리고 제주시도 관련 사업을 진행 중이다. 

④그린수소사업

전 세계적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MW급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 등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재생에너지 등 분산전원 확대에 따른 전력계통의 안정화와 유연성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그린수소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 연구개발

KEPCO는 친환경 전력 기술개발 및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다. 연구개발 성과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기술개발 거버넌스를 구축 중이다. 

 

3. ESG 핵심 성과

[1] 전력 유틸리티 부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평가에서 10년 연속 Asia Pacific 지수에 편입되어,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기준에 부합하는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았다. 

[2] 2022년 6월 국내기업 최초 4년 연속으로 총 16억 달러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하였다. 그린 본드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국내외 신재생사업,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신재생 연계설비 확충, 에너지 효율화 사업에 활용하여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3] 에너지밸리의 성장을 위해 6대 에너지신산업 특화 분야를 선정하고, KENTECH, 에너지신기술연구원, 지자체 등 산학연관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기업 유치와 R&D 지원, 신기술 창출, 연구개발의 성과 공유 및 확산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4] ESG 중심의 의사결정 및 협력적 의사소통 강화를 위해 2020년 공기업 최초로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를 신설하였으며 위원회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ESG 자문위원회를 2021년 신설하여 ESG 기반의 거버넌스를 강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5] 감사원이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667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 자체감사활동 시상식'에서 자체감사활동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공기업 부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4. 홈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home.kepco.co.kr/kepco/main.do

 

한국전력공사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한전의 새로운 에너지 터전, 에너지분야 비즈매칭 플랫폼

home.kepco.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