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선그로우파워코리아

by R.E.F. 23기 김태현 2024. 3. 21.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선그로우파워코리아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3기 김태현

1. 기업 소개

[자료 1. 선그로우 로고]

출처 : 선그로우

선그로우파워코리아(이하 "선그로우")는 1997년에 설립된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이다. 주로 신재생에너지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거나 제품을 제작하며, 그중에서도 태양광 인버터에 큰 강점 있다. 태양광 산업에서도 인버터 이외에도 물 위에 설치하는 태양광인 부유식 태양광도 다루고 있다. 태양광 외에도 ESS, 전기차 충전기 등 신재생에너지 전반에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혁신적인 리더로서 선그로우는 전체 직원의 40%를 R&D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구성하고 있다. 또한, 2023년 6월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인버터의 수익성이 가장 높으며, 305GW의 생산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공장을 가진다.

현재 약 150개국이 청정에너지 발전소를 하나 이상 보유하고 있다. 현재 선그로우는 405GW의 적지 않은 설비가 설치됐지만,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상태라고 보고 있다. 앞으로도 함께 기후와 자연 보호를 위해 힘쓰겠다는 이들의 미션은 앞으로의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오랜 기간 청정 발전을 담당했던 기업인 만큼, 선그로우는 ESG를 실천하고 있다. 빈곤 완화를 위한 자금과 장학금을 기부하고 전쟁 발생 시 구호 활동에 힘쓰고 있다. 빈곤하거나 낙후된 지역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이를 전력 계통에 연결함으로써 환경 보호와 빈곤 완화 모두 잡을 수 있었다. 또한, 포용성, 개방성, 공정한 경쟁, 반차별주의, 임직원의 발전에 대한 홍보의 기업의 규칙과 가치를 선정함으로써 직원들의 발전을 도모했다. 

 

2. 솔루션

선그로우는 신재생에너지 관련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 2.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인버터를 조사하는 선그로우 엔지니어]

출처 : 선그로우

1) PV 시스템

선그로우는 전반적인 태양광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가정용 태양광은 모든 옥상에 설치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설치,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한 쉽고 효율적인 운영, 긴 수명 등을 강조하고 있다. 상업용 태양광은 용량의 다양성, 특히 전력 계통과의 연계 측면에서의 강점을 갖고 있다. 선그로우의 큰 규모의 태양광 발전은 낮은 설치 비용, 유지 보수의 간편성 등에 강점 있다.

2) ESS 시스템

[자료 3. 선그로우의 ESS]

출처 : 선그로우

선그로우의 ESS는 안전성 면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ESS는 지속적인 화재 문제로 성장세가 멈췄던 적이 있었다. 아직도 화재 예방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선그로우의 ESS는 다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계통의 각 부분이 연결되어 있어 배터리의 안전성을 강화하고 화재 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선그로우는 ESS 분야에서 리튬 이온 전지, 에너지 관리 시스템, 교류와 직류를 양방향으로 전환하는 PCS 등 통합적인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턴키" ESS 솔루션이라고 하는데, 이는 주거, 상업, 유틸리티 등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용도의 니즈를 모두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됐다. 

3) 플로팅 PV 시스템

플로팅 PV 기술은 26년간 연구했던 태양광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선그로우는 부유식 태양광의 태양광판, 인버터, 시스템 운영 및 유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100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계 부유식 태양광의 방향성을 제공해주었으며, 여기서 생성된 세계 부유식 태양광 관련 기준이 전체의 1/3을 넘는다. 

 

3. 서비스 및 지원

선그로우는 다양한 대면, 비대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보증이 적용된 O&M 계약, 5년 단위로 연장 보증 제공 등 보증 관련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구매 전 태양광 인버터를 미리 가동해볼 수 있는 시험 작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장난 부품을 바로 교체하고, 현장의 엔지니어가 인버터 이상 시 빠르게 점검하는 대면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곳곳에 서비스 센터를 배치해 소비자나 기업이 효율적으로 태양광 인버터를 이용해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를 위한 교육 기관도 존재한다. 

 

4. 홈페이지

https://kor.sungrowpower.com

 

선그로우파워코리아 = 선그로우

18MW PV Plant in Dubai Developer: Recurrent Energy Owner: empra EPC:Signal Energy Capacity:205MWac Model:SG2500U Location:Fresno, CA Commissioned in Q4 2017 Developer: Recurrent Energy Owner: empra EPC:Signal Energy Capacity:205MWac Model:SG2500U Location:

kor.sungrowpower.com

참고문헌

1) 권선형,선그로우, 세계 최대 규모 R&D 센터가 ‘글로벌 1위’ 비결, 인더스트리뉴스, 2022.12.05, https://www.industr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7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