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태양광-태양열

[신년 기념] 특별한 태양광 멜로디 카드 만들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1. 19.

특별한 날, 특별한 사람을 위해서 나만의 특별한 카드를 만들어 보자. 그 이름은 바로 '태양광 멜로디 카드'.

멜로디 카드는 카드 전면의 버튼을 누르면 카드 내부의 IC 소자에 녹음 되있던 멜로디음이 소형 스피커를 통하여 나오게 된다. 이 때 전원으로 소형 건전지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건전지를 태양전지로 대체한 것이 바로 태양광 멜로디 카드이다. 

이러한 태양광 멜로디 카드의 장점은

1. 배터리가 유한하지 않기 때문에 집광률만 보장이 된다면 수명이 반영구적이라는 것이다.

2. 기본적인 인두질만  할 줄 알면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다.

3. 기존의 멜로디 카드에는 off 기능이 없는데 이 카드는 빛을 차단 시키면 off를 할 수 있다.

4. 특별하다.



그럼 지금부터 특별하고 간단한 태양광 멜로디 카드 만들기를 알아보자.

준비물 : 멜로디 카드 (버튼 작동식), 전선, 절연 테이프, 인두, 본드, 태양광 전지 (규격은 5V 출력)

태양광 전지를 준비 할 때는 전류 제한은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소형 전지의 경우는 IC 멜로디 칩의 전류 한도를 초과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5V 출력 기준만 맞추어 주면 된다.


(1) 먼저 버튼식 멜로디 카드를 준비한다. 시중에서 간단히 구매할 수 있다. (작성자 구매가 기준 2500원)


(2) 멜로디 카드의 전면부는 대게 스티로폼으로 IC 멜로디 칩을 포함한 형태를 띠고 있다. 그 부분을 작업하기 위해 스티로폼 부분을 위와 같이 때어 낸다. 카드 디자인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칼로 작업을 하면 편리하다.

(3) 그러면 위와 같이 IC 멜로디 칩과 스피커가 부착 되어 있다. 따로 접착은 되어 있지 않으므로 바로 꺼내어 준다.



(4) 사진에서 왼쪽이 스피커이고, 오른쪽이 IC 멜로디 칩이다. 멜로디 칩에서 검은색 버튼이 멜로디 카드를 작동시키는 버튼이고, 그 오른쪽에 은색 물체로서 전선과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전원부 이다. 이 부분에 건전지가 들어 있는데 그것을 태양 전지로 바꾸어 주는 것이 핵심이다.



(5-1) 은색 케이스 안의 건전지를 꺼내서 제거한다. 그런 다음 전선을 인두질을 통하여 전원부에 접착한다. 주의 할 점은 태양 전지는 DC 전원이기 때문에 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은색 케이스의 윗부분이 +, 아랫 부분이 - 이다. 그 점을 유의하여 전선 하나는 +에, 다른 나머지 전선은 반대편 -에 접착 시킨다.


(5-2) 측면 에서 본 모습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 - 극성을 다르게 전선을 연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극성을 다른 것을 표시하기 위해 다른 색의 전선을 사용하면 햇갈릴 우려가 적어진다.

(6) 오늘 사용하게 될 태양 전지(구매가 1만원)이다. 안정된 멜로디 작동을 위해 이정도 사이즈가 적절하다. 전지 판의 위쪽에 전선이 나와 있는 것이 보이는데, 빨간색이 +, 파란색이 -이다. 태양 전지판의 종류에 따라서 전선이 부착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있고, 없는 경우가 있다. 없는 경우는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인두질을 통하여 전선을 접착시켜 준다. 



(7) 태양 전지판은 작동 할때의 편리함을 위하여 카드의 전면부에 부착시킨다. 전면부나 후면부 중 어디에 부착 시킬지는 사용자의 취향대로 한다. 개인적으로 버튼과 IC 소자가 전면부에 있기 때문에 태양 전지 역시 전면부에 부착하는 것이 좋다.

(8) 태양 전지의 전선을 IC 칩과 연결하기 위해 멜로디 판의 아랫 부분에 구멍을 낸다. 그 구멍에 태양 전지의 전선부분을 통과 시켜 뒷면의 멜로디 칩의 전원부와 연결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9) 전선을 통과 시킨 모습이다. 위치가 적절하다고 판단이 되면, 태양 전지를 멜로디판에 부착시켜 준다. 원래는 나사나 인두질로 접착 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지금은 스티로폼에 부착시키고 있으므로 본드로 부착시켜 준다.

(10) (5)에서 작업한 멜로디 칩을 기존의 자리에 다시 결합 시킨 후, 테이프로 간단히 고정시킨다. 주의 할 점은 고정 시키기 전에 전선의 극성을 확실히 기억해 두는 것이다.

(11) 이제 (9)에서 뒤로 뺀 태양 전지의 전선과 멜로디 칩의 전선을 연결하여 절연테이프로 마무리를 한다. 절연 테이프로 감싸기 전에 태양 전지에 빛을 비추어 멜로디 카드가 잘 작동하는지 시험해보는 것이 좋다.

(12) 마지막으로 기존의 뜯었던 멜로디 카드를 테이프를 이용하여 재 결합한다. 태양 전지의 무게 때문에 멜로디 카드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마무리를 하여야 한다.

다음은 태양광 멜로디 카드의 작동 동영상이다. 실내에서 촬영하였으므로 핸드폰 플래시로 빛을 대체 하였다.







모바일 통신이 많이 발전한 시대에 좀처럼 마음을 편지로서 전달하는 것이 흔하지 않다. 여러 사람에게 일괄된 메세지로서 마음을 전하는 것도 좋지만, 가끔식은 이렇게 특별한 날, 특별한 사람에게 나만의 독특한 선물을 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소요 시간과 비용도 부담되지 않고, 원리도 어렵지 않으므로 누구나가 쉽게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s.f 7기 김재현 (sincowkjh2@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