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 전력 기술과 자동화 기술의 대표주자 ABB 한국에서 만나다. ‘ABB 코리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4. 14.

전력 기술과 자동화 기술의 대표주자 ABB 한국에서 만나다. ‘ABB 코리아

 

 ABB는 다국적 기업으로, 유틸리티, 공장, 교통 등 여러 사회기반에 있어 성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친환경적으로 접근하는 전력과 공정화 기술 등 다방면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다. ABB 그룹은 1988년 유럽의 전기공학 역사에 큰 획을 그은 두 기업, 스웨덴의 ASEA와 스위스의 BBC(Brown Boveri)의 합병으로 생겨났고, 현재 세계 최대 전력망 공급사이며 약 100개 국가에서 135,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사진 1> 13회 국제 그린에너지 엑스포에 참가한 ABB 코리아(2016.04.07.)

 다국적 기업인 ABB를 한국에선 ABB 코리아로 만날 수 있다. ABB 코리아는 40년간의 기술과 신뢰도를 자랑하며 서울의 본사, 천안의 2개 공장, 부산에 위치한 2개의 주요 사무실 및 인천, 울산, 대구, 거제 지역에 사무소를 운영, 80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ABB그룹의 현지 법인으로 1960년대부터 활동해온 ABB 코리아는 19987월 천안 공장의 설립을 시작으로 전기 제품의 생산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20082월에 준공된 제2공장을 통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ABBABB코리아를 포함해 약 100개 국가를 대상으로 20161월 사업 분야를 개편하였으며, 그 결과 전력기기, 파워 그리드, 산업자동화, 공정자동화의 4개 생산 분야로 나뉘었다. 각각의 분야에서 어떤 노력들이 진행 중일까?

 

전력 기술, 파워 그리드 부문

 ABB의 전력 기술에 있어 저전압 제품, 고전압 제품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저전압 제품과 시스템은 가정용에서부터 산업용까지 넓은 범위의 전기시스템을 제어하고 전기설비의 효율과 안정성을 높인다. 그리고 고전압 제품은 공익사업, 산업 및 상업용으로 쓰이며 안전하고 신뢰할 만한 기술로 전기를 분배한다. ABB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발전과 송전, 그리고 배전을 지향한다. 특히 먼 거리에 있는 신재생 에너지원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고, 생성된 전기 에너지가 육상으로 이동하는 동안 손실되는 에너지를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큰 역할을 수행한다. 적용 범위 역시 광범위하다. 파력 발전,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원에 적용 가능하며 각각의 신재생 에너지원에 사용되는 변압기(Transformer), 인버터(Inverter) 등 전력 제품 역시 다양하다. ABB 스트링 인버터(ABB string inverter)의 경우는 태양광 모듈에서 생성된 DC 전류를 전력계통에 공급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3AC 전류로 효율적으로 변환한다. 그 외에도 고효율, 풍력발전용, 태양광발전용 변압기, ABB 중앙집중식 인버터(ABB central inverter) 등을 통해서 높은 효율, 에너지와 수익 창출은 물론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도 큰 영향력을 가진다.

 전력 제품과 전력 기술이 다양하고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막대하듯이, 전력 시스템 역시 체계적이며 영향력이 있다. 풍부한 플랜트 자동제어 시스템 공급 및 설치 경험, 최첨단 기술력을 보유한 ABB는 다양한 발전(Power Generation) 플랜트 건설을 한다. 나아가 ABB는 시스템 교체 및 정비에서 송전, 배전, 전력 품질 및 전력 계통 관리 자동화 분야까지 가능하다. 변전소 자동화용 제품,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 변전소(Substation) 자동화 설비 등 ABB 코리아의 전력 시스템은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을 만하다. 특히 파워 그리드 시스템은 신재생에너지, 망 복합성, 망 자동화 및 마이크로그리드 분야의 통합 등에 중점을 두며 생활주기를 토대로 컨설팅, 서비스, 자산관리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자동화 부문

 자동화 기술은 ABB의 또 다른 핵심 기술로, 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는 각종 산업들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예컨대 네트워크가 이용되는 유원지부터 지능형 빌딩 시스템이 적용된 일반 가정까지 자동화 기술이 사용된다. 자동화 부문에서는 생산성과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제품을 선보인다. 모터, 발전기, 드라이브, 전력전자 및 로봇기술로 광범위하게 자동화 분야를 제어한다. ABB는 적은 투자비용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공장 최적화를 실현한다. 동시에 고효율 제품과 각 제품 간의 유기적 통합 및 연계를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을 이끌고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 ABB 드라이브의 경우 모터에 소모되는 에너지 소비량을 50%까지 절감시켜주며, 원거리에 위치한 장비의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에는 원격 모니터 서비스를 지원한다. 그 외에도 철강 공정 시스템, 제어 기술(Control Technologies), 계측기기, 터보차저(Turbo charging), 로봇 자동화 기술 등 공정 자동화의 앞선 기술과 탁월한 제품으로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가진다. 또한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풍력발전기와 태양광 인버터 및 UPS(무정전 전원장치) 제품 역시 ABB 자동화 기술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ABB의 로봇 자동화 기술은 1974년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제어되는 산업용 로봇을 시작으로 로봇 자동화의 한계에 계속 도전 중이다. 더불어 ABB200620만 개의 로봇을 설치하며 중국의 상하이에 제조센터를 여는 등 본사의 핵심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61월 제29회 세미콘코리아에서 ABB코리아는 YuMi®(유미), 사람과 공동 작업이 가능한 세계 최초 산업용 로봇을 선보이며 안전하게 인간과 협업이 가능한 미래 자동화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YuMi‘You and Me’에서 파생된 이름으로, 다양한 제조공정에서 작업자와 협업이 가능하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었다. 일반적인 산업용 로봇과는 달리 안전펜스가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재료에 있어서는 마그네슘 금속 프레임과 유연한 플라스틱 패드를 사용해 충격을 다량 흡수하여 제조공정에서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다. YuMi를 통해서 ABB는 사물, 서비스, 사람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기술(Internet of Things, Services and People, IoTSP)을 통한 산업 변화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사진 2> 인간과 협업용 양팔 로봇 YuMi

신재생 시장에서도 강한 자신감을 보이다.

 

 현재 많은 국가에서 환경에 대해 인식하고 있고, 이로 인해 에너지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으며 Feed in Tarrifs 제도(신재생 에너지 공정가격 구매 제도)를 실행하여 신재생 시장을 키우고 있다. 또한, 그리드 패리티에 도달하게 되는 시점부터 신재생 에너지 시장은 더욱 호황을 맞을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있어 ABB는 제13회 국제 그린에너지 엑스포에서 우수한 기술력의 태양광 인버터로 주목받으며 신재생 시장에서도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파력 발전,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원을 대상으로 하는 변압기(Transformer), 인버터(Inverter) 등 실제로 ABB 전체 매출에서 에너지 효율과 신재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 가히 친환경 기업이라 해도 무방하다. 다음 이어지는 인터뷰는 제13회 국제 그린에너지 엑스포에서 ABB 코리아 마케팅을 담당 중인 김소은씨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Q. ABB코리아의 전체 사업 분야 및 기업개관을 소개해주십시오.

A. ABB는 발전소나 선박 등에 필요한 스위치기어, 변압기, 인버터, 모터 등 거의 모든 제품들을 생산합니다. ABB코리아의 주력할만한 점은 변압기, 산업자동화설비 그리고 공장, 대형발전소, 제철소 등 발전 플랜트에 들어가는 제품들입니다.

Q. 태양광 포함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ABB코리아는 신재생 에너지 중 태양광 에너지에 대해 저압제품 사업부문을 중심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풍력발전기 및 컨버터 시스템은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습니다. 태양광과 풍력 외에도 파력발전에 대한 연구와 프로젝트도 참여하여 신기술을 실증해 보이고 있습니다.

Q. 동종업계 타사의 제품들과의 차별성은 무엇이 있습니까?

A. ABB40년의 경험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이 높고, 발전 및 전력 시스템 분야에서 오랜 경험은 탄탄한 노하우를 갖고 있고 실증해왔다는 점이 다른 업계와 차별화 되는 점입니다. 또한, 모든 발전 프로세스 단계에 필요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폭넓은 제품들의 포트폴리오로 고객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ABB는 고객들에게 공정의 계측화, 자동화,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주요 사업 초점으로 오일, 가스, 파워, 화학제품, 제약, 펄프, 금속과 미네랄, 엔진출력강화 등을 상대로 공정자동화를 제공하여 자산 생산성을 높이고 에너지 절약을 하며, 신재생 시장에서도 입지를 굳히고 있다. 신재생과 독자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시키며 계속 성장해가는 ABB 기업은 신재생 에너지원과 이용에 관심 있는 이들을 더욱 기대하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