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17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그린피스

by R.E.F. 11기 백승일 2017. 3. 22.

1. 단체 이름 : 그린피스(Greenpeace)


                                                                                            

출처: 그린피스



2.단체 소개

그린피스의 탄생


"생명과 평화를 위한 여행(A trip for life, and for peace)" 그린피스의 공동 창립자 어빙 스토(Irving Stowe)는 핵실험을 막기 위한 첫 항해 계획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당시에 그는 이 항해가 이후 수십 년 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항해를 통해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 또한 알지 못했습니다.

1971년, 몇 명의 활동가들은 작고 낡은 낚시배를 타고 캐나다의 밴쿠버를 출발했습니다. 그들은 미국 군부가 알라스카 서부에 위치한 아주 작은 화산섬인 암치트카(Amchitka)에서 하는 지하 핵실험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자 했습니다.

암치트카는 지진이 잦은 곳이었고, 활동가들은 지하 핵실험이 일으킬 폭발로 인해 끔찍한 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그 섬은 멸종위기에 있는 바다 수달 3천 여 마리의 마지막 피난처이기도 했고, 흰머리 독수리와 송골매 그리고 다른 야생생물들의 서식지이기도 했습니다.

그린피스는 암치트카에 도착하기도 전에 미국 해군에 의해 앞이 가로막혔고, 오던 길로 방향을 강제로 되돌려야만 했습니다. 밴쿠버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자신들이 처음 벌인 행동이 대중의 갑작스러운 관심을 촉발시켰고, 폭넓은 지지를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여전히 폭파를 계속했지만 이성적인 그들의 목소리는 결국 같은 해에 암치트카에서 핵실험이 중단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후, 그 섬은 조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1970년대 내내 그린피스 운동은 다른 국가들로 퍼져 나갔고, 포경산업과 유독성 폐기물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 문제에 대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1979년, 국제 그린피스가 설립되었고 그 본부는 현재 암스테르담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늘날 그린피스는 전 지구적 환경 캠페인을 우선적으로 펼치고 있는 국제 단체로, 3백만 명에 가까운 지지자들이 전 세계에 분포해 있으며 40 여 개의 각 지역단위 및 국가 단위 사무소가 있습니다.


미션

독립적인 캠페인 단체 그린피스는 전지구적 환경 문제를 폭로하고, 평화롭고 푸르른 미래에 기여할 해결책을 도입하기 위해 비폭력적이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대항합니다. 그린피스는 지구의 모든 다양한 생명이 번영할 수 있도록 다음의 네가지를 추구합니다.

모든 형태의 생물다양성을 보호합니다.

해양, 토양, 대기, 수질의 오염과 남용을 방지합니다.

모든 핵위협을 종결시킵니다.

세계 평화, 군비 축소, 비폭력을 촉진합니다.


핵심가치

긍정적인 행동: 그린피스는 환경에 대한 공개토론의 질과 수준을 높이기 위해 창조적이고 비폭력적인 대응방식을 취합니다.

글로벌: 환경문제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국제환경단체로서 그린피스는 초국적인 환경문제에 대응하고 범세계적인 지식과 자원을 활용합니다.

신뢰: 그린피스는 환경문제를 폭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독립적으로 조사, 연구 및 행동을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신뢰성을 유지합니다.

독립성: 그린피스는 정치적, 상업적 이해관계로부터 재정 독립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정부, 기업 혹은 정당으로부터 그 어떤 후원도 받지 않으며 개인 후원자와 독립재단만이 유일한 재정 원천입니다. 그린피스는 독립성, 목표, 순수성을 훼손할 수 있는 그 어떤 후원도 구하거나 받지 않습니다.


3. 주요 활동

                                                                                                                        출처: 그린피스


그린피스는 여러가지 캠패인을 함으로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의 심각성을 일깨워주고, 환경을 보호라려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탈핵, 북극, 남극보호, IT와 재생에너지, 고래보호, 석탄사용 줄이기, 해양보호, 참치보호, 산림보호, 독성물질 제거 등 여러 캠패인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의 해양 감시선 [레인보우 워리어호(Rainbow Warrior), 북극의 일출(Arctic Sunrise)호, 에스페란자(Esperanza)호]

                                                                                                                                 출처: 그린피스


뿐만 아니라 각종 SNS를 통하여(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하여 보다 쉽게 우리에게 지구환경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출처: 그린피스 

4. 홈페이지 주소:

http://www.greenpeace.org/korea/ 

본 홍보글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주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1기 백승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