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19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그린피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3. 20.


1. 
기업이름 : 그린피스 (GREENPEACE)

 

2. 기업 소개

 


[그림1. 그린피스 로고 ]

출처: 그린피스 홈페이지

1971년 몇몇 활동가들이 알래스카 서부에 위치한 화산섬인 암치트카(Amchitka)에서 지하 핵실험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면서 설립된 그린피스는 1979년 국제 기구가 설립되어 현재까지 국제 환경보호 단체로서 많은 환경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그린피스는 전 지구적 환경문제와 그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비폭력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환경보호와 평화를 증진하기 위해 행동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를 꾀한다. 독립적인 비영리단체인 그린피스는 환경파괴를 유발하는 모든 정부나 기업에 대항하며, 그 현장을 직접 조사하고 폭로한다.

현재 전 세계 55개국에서 활동 중이며 위태로운 지구의 목소리를 대신한다. 환경보호와 평화증진을 위해 그린피스가 추구하는 변화는 다음과 같다.

 

·        [에너지 혁명]을 촉진시켜 지구가 당면한 최대의 위협, 기후변화를 저지한다.

·        [해양을 보전]하기 위해 파괴적인 어업활동을 막고 전세계 해양보호구역을 형성한다.

·        [원시림을 보호]해 다양한 동식물과 인류의 공존을 도모한다.

·        [독성물질 없는 미래]를 위해 위험한 화학물질들을 안전한 물질로 대체하도록 한다.

·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유전자조작 식품을 거부하고 생물다양성을 보장하는 농업환경을 만든다.

·        [군비축소와 세계평화]를 위해 갈등 원인을 밝히고 핵무기의 철폐를 요구한다.

 

3. 주요 활동

그린피스는 전 세계 정부 및 기업들의 환경파괴를 조사하고 기록하며 폭로한다. 문제점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현하며 해결책 도입을 위해 로비한다. 또한, 사회가 환경을 위해 열린 토론을 하도록 돕고, 책임감 있고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조사 (Investigate)

그린피스는 환경에 대한 모든 만행을 조사하고 공개한다. (: 인도네시아 내 벌목이나 중국 내 산업공해) 이를 위해 샘플을 채취하고, 실험실 테스트를 거치며, 과학적인 분석을 한다. 2010, 그린피스는 바람에 날려 15만 킬로미터까지 확산될 수 있는 중국의 석탄재에 대해 조사했다. 이 조사는 지도층의 주목을 끌었고 정부에의 요구로 이어졌다.

-기록(Document)

그린피스의 근본가치 중 하나는 '증언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린피스는 환경적인 재난을 직접 목격하고 기록해서 이들이 잊혀지거나 은폐되지 않도록 한다.

그린피스는 지난 2010 7, 중국 다렌시 기름 유출 현장에 최초로 도착한 독립 조사기구였다. 그린피스의 사진기록과 현장활동은 기름유출의 전모를 드러냈고, 이후 많은 미디어에 의해 보도되었다.

-폭로(Expose)

많은 기업들은 환경에 미치는 그들의 영향을 숨기고 있다. 그러나 그린피스는 정확한 연구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흔히 접하는 가정용품 뒤에 감춰진 진실을 폭로한다.

그린피스는 네슬레사가 킷캣 초코렛의 원료인 팜오일을 인도네시아의 원시림을 파괴하며 얻고 있음을 폭로했다. 그린피스의 이러한 발견에 충격을 받은 수천명의 사람들은 네슬레에 변화를 요구하였고 이를 관철시켰다. 또한, 애플 컴퓨터에 포함된 독성물질을 폭로하여 같은 결과를 이끌어내었다.

-행동 (Act)

그린피스 활동의 근간은비폭력 직접행동’ (Non-Violent Direct Action) 이며 '행동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 (Positive Change through Action)를 추구한다.

그린피스는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상업적 포경 금지운동에 함께 했고, 프랑스가 태평양에서 핵무기 실험을 못하도록 금지하는데 기여했다.

-로비 (Lobby)

그린피스는 정부 및 기업과의 대화를 통해 유독성 공해, 기후변화, 그리고 산림파괴와 같은 이슈에 대응한다.

중국에서는 코카콜라를 대상으로 한 로비활동의 결과로 2008년도 베이징 올림픽을 위한 모든 음료기계에서 친환경적인 냉각제를 사용하도록 했다.

[그림2. 그린피스 활동 ]

출처: 그린피스 홈페이지

 

4. 홈페이지 주소

 http://www.greenpeace.org/korea/

본 홍보글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주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