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 “천리안 2B”호, 미세먼지 해결방안 찾을까?

by R.E.F. 17기 심유진 2020. 3. 23.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 “천리안 2B”호, 미세먼지 해결방안 찾을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7기 심유진단원

 

  국내 기술로 개발한 “천리안 2B호”가 지난 2월 19일 오전 7시 18분,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의 기아나우주센터에서 발사되었다. 천리안 2B호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환경위성으로, 앞으로 국내의 대기환경을 실시간으로 관측하여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천리안 2B호 발사의 토대가 된 대기환경보전법에 대해 알아보고, 천리안 2B호가 미세먼지문제의 해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천리안 2B호의 발사장면]

출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천리안 2B호는 세계 최초로 환경관측센서를 탑재한 환경위성이다. 천리안 2B호에 탑재된 환경관측센서 '젬스(GEMS)'는 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포름알데히드, 오존 등 20개 대기 오염 물질의 농도를 하루 8번 관측할 수 있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기존 다른 위성들은 하루에 1~2번 신호를 받았지만, 천리안2B호가 운용되면 12시간을 계속 받을 수 있다"며, "훨씬 자세하고 정확하게 미세먼지의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천리안 2B호가 지구의 자전주기와 같은 속도로 선회하는 정지궤도 위성으로, 특정지역을 지속해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천리안 2B호는 한반도를 포함하여 동쪽의 일본부터 서쪽의 인도네시아 북부와 몽골 남부까지 동북아시아 지역의 대기오염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게 된다.

 

  정부는 지난 2016년 1월, ⌜대기환경보전법⌟을 일부 개정하고 환경위성 관측망의 구축·운영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며 환경위성 운영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개정된 법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기환경보전법 제3조의2(환경위성 관측망의 구축·운영 등)

① 환경부장관은 대기환경 및 기후·생태계 변화유발물질의 감시와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환경위성 관측망을 구축·운영하고, 관측된 정보를 수집·활용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따른 환경위성 관측망의 구축·운영 및 정보의 수집·활용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대기환경보전볍 시행령 제1조의2(환경위성 관측망의 구축·운영 등)

① 환경부장관은 ⌜대기환경보전법⌟(이하 “법”이라 한다)제3조의2에 따른 환경위성 관측망의 효율적인 구축·운영 및 정보의 수집·활용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1. 대기환경 및 기후·생태계 변화유발물질의 감시와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환경위성의 개발

2. 환경위성 지상국의 구축·운영

3. 환경위성 관측 자료의 수집·생산, 분석 및 배포

4. 환경위성 관측 자료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자료 검증 및 개선사업

5. 환경위성 관측망의 구축·운영 및 정보의 수집·활용을 위한 연구개발

6. 환경위성 관측망의 구축·운영 및 정보의 수집·활용을 위한 관련 기관 또는 단체와의 협력

7. 그 밖에 환경위성 관측망의 효율적인 구축·운영 및 정보의 수집·활용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② 환경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기관의 장에게 관련 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추가된 ⌜대기환경보전법⌟의 시행령을 법적 근거로 하여, 천리안 2B호는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미세먼지 관련 관측정보는 2021년 1월부터 지상으로 전송될 예정이며, 아시아 지역의 에어로졸(공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 등 작은 입자)과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기체 상태의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관측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아시아 어느 지역에서 미세먼지가 생성·발달하며 어떤 경로로 이동하여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지, 혹은 국내 어느 지역에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생성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국민들은 최근 몇 년간 급격하게 심해진 미세먼지에 대해 대부분 중국발 미세먼지로 추정해왔다. 하지만 실증모델을 통해 연구한 데이터는 중국에서 온 미세먼지 입자가 12~13%라고 분석되어 환경부는 그동안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태도였다. 따라서 이번 천리안 2B호의 발사는 미세먼지의 생성과 발달과정을 포함하여 미세먼지가 어떤 경로로 우리나라에 유입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미세먼지의 원인과 관련물질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천리안 2B호로 미세먼지 문제의 해결방안도 끌어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참고문헌

[1] 김만기, “천리안2B 발사 성공세계 최초 대기·해양 관측 정지궤도위성 보유”, 파이낸셜뉴스, 2020.02.19. https://www.fnnews.com/news/202002191059556658

[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천리안위성 2B, 오늘(2월19일) 아침 발사 성공”, 2020.02.19., https://www.kari.re.kr/cop/bbs/BBSMSTR_000000000011/selectBoardArticle.do?nttId=7491&kind=&mno=sitemap_02&pageIndex=1&searchCnd=&searchWr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