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타

글로벌 청년들의 에너지 단체 " Student Energy " 그들의 에너지 발자국

by R.E.F. 16기 김미림 2021. 3. 12.

글로벌 청년들의 에너지 단체 " Student Energy " 그들의 에너지 발자국

16기 김미림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 재생 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학생신재생에너지 기자단을 포함한 세계 청년들 모두 개인적, 그리고 단체적으로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여 말하고있다. 그 중에서도 전 세계 청년들이 함께 참여하는 " Student Energy " 와 그 곳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 Global youth energy outlook(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 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스튜던트 에너지의 활동들]

[자료 1. 스튜던트 에너지 공식 홈페이지]

출처 : Student Energy

스튜던트 에너지(Student Energy)는 공식적으로 캐나다 기반 국제 청년 비영리 단체로 11년 전에 처음 설립되었다. 스튜던트 에너지는 여러 활동을 통해 전 세계 청년들의 에너지 인식을 하나로 잇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스튜던트 에너지는 그에 따라 여러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활동은 ENERGY EDUCATION-ENERGY SYSTEM MAP 과 INTERNATIONAL STUDENT ENERGY SUMMIT-국제 학생 에너지 포럼, 그리고 현재 주력으로 하고 있는 Global youth energy outlook-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이 있다.

[자료 2. ENERGY SYSTEM MAP의 일부 모습]

출처 : Student Energy

ENERGY EDUCATION-ENERGY SYSTEM MAP 은 에너지 교육을 위해 만든 에너지 시스템 맵핑이다. 글로벌 지원자 풀을 통해 선발된 자원봉사 학생들이 에너지, 기후변화에 관한 세부 주제들의 내용을 적어주었다. 젊은 계층들이 더 쉽고 올바른 방법으로 에너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대형 플랫폼이다. 복잡한 에너지 시스템을 지도 형식으로 나타내어 에너지 간의 관계성과 상호 연결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에너지 시스템 지도 뿐만 아니라 스튜던트 에너지 유튜브 채널 Student Energy - Energy Literacy 재생목록에서도 에너지 교육에 도움이 될 영상들이 업로드 되고있다. 

INTERNATIONAL STUDENT ENERGY SUMMIT-국제 학생 에너지 포럼은 전 세계 각 도시에서 격년제로 열리는 스튜던트 에너지를 비롯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학생 주도 에너지 회의이다. 학생들이 자주적으로 에너지 산업의 선두주자로 나서며 스튜던트 에너지 동료들과 함께 에너지를 배우고 이야기하는 큰 장이된다. 저번 2019년에 열렸던 포럼은 7월 17일-20일 영국 런던 임페리어 칼리지에서 개최되었으며 전 세계 98개국, 650명의 학생들이 모인것으로 보고된다. 스튜던트 에너지는 그들의 2019년 포럼을 세계 공동체가 서로 다른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모두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 회의로 정의하였다. 

 이밖에도 스튜던트 에너지는 청소년, 그리고 원주민들까지 모두가 하나 되고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에너지 전환을 목표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스튜던트 에너지의 프로그램을 본다면 지구 상 그 어느 나라, 계층도 누락되지 않을 프로그램들을 항시 추진중인 것을 알 수 있다.

 

[Global youth energy outlook]

[ 자료 3. Global youth energy outlook(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홍보 포스터 ]

출처 : @studentenergy 공식 계정

 Global youth energy outlook(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프로젝트는 현 스튜던트 에너지의 주력 프로젝트로 전 세계 5만명 청년들의 의견을 수립하고 데이터를 모아 그것을 통계화 시키는 대규모 활동이다. 재생에너지와 기후 변화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낼 수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5만명의 청년 즉, 여러 관점을 가진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부담감 없이 설문에 응한다면 훗날 우리는 더 나은 통계 자료를 볼 수 있게 된다.

[자료 4. Global youth energy outlook(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구체적 내용]

출처 : @studentenergy 공식 계정

참여자는 현재 위 기사를 읽는 대부분의 사람이 해당하게 되며 지원되는 언어도 총 9개로 부담없이 설문지 응답이 가능하다. 링크를 들어가면 15분 정도가 소요되는 기존 버전과 더욱 짧게 핵심적인 문항들로만 구성 된 버전 총 2가지를 선택하여 응답할 수 있다. 하루의 짧은 소요 시간을 통해 더 나은 재생에너지, 기후 변화에 관한 청년들의 통계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다음 아래는 OECD 태평양 지역 이니셔티브인 최경임 담당자님이 우리 기사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시는 말씀이다.

「 여러분의 힘이 필요합니다. 한국 청년들이 그리는 에너지의 미래를 알려주세요!

아웃룩 설문은 바로 여기: bit.ly/gyeo 로 접속하셔 답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주기적으로 추첨하는 강력한 상품들도 빠질 수 없지요 😊

( JBL 스피커, 닌텐도 스위치, 현금 100$, 마스터 클래스 1년 무료 구독, ISES 컨퍼런스 장학금 등)

아웃룩 설문 조사와 더불어 2단계인 온라인 워크숍이 있는데요.

이 프로세스는 공통된 지역에 속한 청년들이 모여 퓨처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하며, 현재 에너지전환 문제를 발굴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해결방안 및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안할 예정입니다.

일정을 추후 공지 될 예정이며 영어로 진행이 되겠습니다. (통역사가 필요하다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의 OECD 태평양 지역 이니셔티브로 활동하고 계시는 최경임 담당자님을 인터뷰 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에서 발췌한 내용들이다.

[인터뷰 : <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최경임 담당자님]

Q1. 스튜던트 에너지는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는 단체인가요?

120개 이상의 국가에서 42지부를 통해, 5만명 이상의 청년들과 연대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을 이루기 위해 청년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고,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세대들에게 힘을 보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예들 들어 2년에 한번씩 주최하는 국제 스튜던트 에너지 정상회의가있고, 그 외에 ‘그린프리뉴어', ‘리더스 펠로쉽’, ‘디지털 에너지 매핑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

Q2. 스튜던트 에너지 단체에서 멋진 활동을 하고 계시는 경임님의 업무에 대해 더 자세히 들을 수 있을까요?

작년 2020년 후반에 론칭 된 <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이라는 프로젝트의 이니셔티브입니다. 북미, 남미,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등을 포함한 전 세계 10개 지역에서 전 세계 5만명 청년들이 “이상적인 에너지의 미래”라는 주제로, 첫 단계인 “아웃룩 설문지”와 두번째 단계인 “지역 담론 워크숍”을 통해 종합적인 로드맵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정확히 말해, 전 세계 5만명의 청년들의 의견들을 토대로 다양한 정책적, 사회적, 경제적 부문에서 보다 더 정확하게 가치관을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 의미는 각 지역마다 최소 5천명의 의견들을 수립해야되겠는데요, 제가 맡은 역할이 바로 OECD태평양 지역에 속한 국가들에서 청년들과 연대하여 참여를 코어디네이팅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Q3. 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설문조사를 통해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을까요?

만약 지금 검색창에서 “남미의 청년들은 에너지 전환에 대해 어떤 정책을 원하는가?” 또는 “18~30세에 속한 인도 대륙의 청년들은 향후 전기차를 구입할 의향이 있나?” 라고 검색을 하면 통계가 없거나 거의 안나오겠죠?

있더라도 전부 영어로만 제공될 확률이 높아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후위기는 무차별적으로 지구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그만큼 국가들끼리 얽혀있습니다. 따라서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 곳곳에 속한 청년들과 연대하고자, 결과물을 총 9개 언어로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앞서 말한 정책적, 경제적, 사회적 부분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몇 가지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정치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질문이 있습니다.

1.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하는 정당후보나 정당에 투표할 의향이 있나요?

    1. 아니오

    2. 모른다

2.    2030년까지 이어지는 에너지전환에 있어, 다음 중 요소들을 필요성에 따라 순서대로 응답해주세요.

-      정부 정책

-      기술 발전

-      기업 리더쉽

-      개인 생활방식 변화

-      시민사회 민간단체의  활동

-      모른다

위와 같이 청년들의 지속가능 정책에 관한 인식과 우선 순위를 알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그럼 이 질문을 통해 앞으로 출마할 정치인들이 청년층 타깃을 위해서 어떠한 지속가능 관련 정책으로 어필 할 수 있을지 더 구체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총 40개 여러 관점의 질문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최소 5만 명이 참여한다면 보다 더 정확하게 가치관을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슈에 관해 모든 면에서 다루고자 한다면 끝이 없겠지만, 핵심적인 것만 골라 데이터를 파악해 세계에 알려, 에너지전환 사회를 이룰 수 있도록 더 기여할 수 있다는 목표에서의 큰 의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Q4. 전세계 120개의 국가와 5만명의 청년들이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위해 움직이는 큰 단체인데 저희와 같이 지속가능 에너지에 관심이 많은 우리나라 청년들은 어떠한 경로로 참여할 수 있을까요?

저와 함께 기획하고, 취지에 동참하여 널리 알리는 것을 돕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GYEO의 홍보대사로도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관련해서는 스튜던트 에너지의 홍보대사 수려증이 있습니다. 경력 지식 무관이니, 편하게 문자 혹은 메일로 문의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 Student Energy 또는 Global Youth Energy Outlook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웹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고, 뉴스레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페이스북, 유튜브에서도 찾을 수 있겠습니다!

 

[스튜던트 에너지의 활동이 전하는 진정한 의미]

스튜던트 에너지의 긍극적인 목표인 전 세계의 올바른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은 현재 우리 대학생신재생에너지 기자단과 더불어 여러 에너지 단체들과 공통적인 목표라는 생각을 한다. 글로벌 청년들의 열정이 그대로 스튜던트 에너지 활동에 그대로 묻어있다. 그들의 에너지 시스템 지도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전문성이 돋보인다. 전 세계 청년들의 에너지 전환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글로벌 체재에 큰 변화를 불러 올 것이라 생각이 들며 특히 그들의 이번 프로젝트인 Global youth energy outlook-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의 결과와 통계는 앞으로 더욱 넓은 에너지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것이다. 더불어 대신의 기사에서도 좋은 통계 자료로 쓰일 것이라 생각한다.

전 세계 글로벌 청년들의 에너지 단체인 스튜던트 에너지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글로벌 에너지 변화에 한 획을 그어 줄 것이다.

 


참고문헌

[스튜던트 에너지의 활동들]

[Global youth energy outlook]

1. 스튜던트 에너지 공식 홈페이지, studentenergy.org/

 

[인터뷰 : <글로벌 청년 에너지 전망> 최경임 담당자님]

인터뷰 발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