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1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한국전력공사

by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R.E.F. 19기 이희정 2021. 4. 4.

A Smart Energy Creator, KEPCO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9기 이희정

1. 기업소개

[자료 1. 한국전력공사 로고]

출처 : 한국전력공사

좋은 품질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 변환’을 주도해 온 한국전력공사는 깨끗한 전기를 공급해 국민의 안전과 환경을 지키고, 강력한 ‘에너지플랫폼’을 통해 더 쉽고 편리한 전기사용을 도모한다. 전력산업의 새시대를 맞이한 한국전력공사는 'Smart Energy Creator'로서 새롭게 도약하려는 비전을 제시한다. 그 비전은 전력의 생산, 수송, 소비 전 과정에 친환경·ICT 기술을 결합한 Smart Energy를 창출하는 것, 이로써 고객에게 효율적이고 편리한 에너지를 공급하며, 사회에는 더 나은 환경과 일자리를 제공하는 Creator가 되는 것이다. 고품질 전력과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해 한국전력공사는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2. 주요사업

 (1)765kV 송전전압 격상 사업 추진

한국전력은 고품질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목표로 345kV 송전선로와 154kV 송전선로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기존 송전망에 1990년부터 단계적으로 미래 기간망인 765kV 대전력 송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이 격상 사업은 전력수요의 중심지인 수도권 지역과 대단위 발전단지 간의 심화된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토이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765kV 송전방식의 경우 345kV에 비해 수송 능력은 약 3.4배 크며, 동일 전력수송 시 부지면적은 53% 정도로 줄어들고, 송전손실을 1/7로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다. 일례로 신안성변전소와 신가평변전소 간 765kV 1회선 송전선로(75km)도 건설하여 2010년 4월 운영에 들어갔으며, 신고리발전소와 북경남변전소 간 2회선 송전선로(91km)를 추가로 건설하여 운영 중에 있다. 수도권과 영남권의 계통전압 향상 및 수급여건 개선에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대용량 발전소의 생산전력을 효과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이 사업을 통해 신뢰도 높은 송배전 계통 구축과 기술개발로 고품질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도모하고 있다.

[자료 2. 765kV 송변전 설비 사업 배경 및 효과]

출처 : 한국전력공사

 (2)세계 최고 품질의 전력판매 사업

노후설비 보강, 고장정전 예방진단 시스템 구축, 고효율 기자재 개발·보급으로 최고품질의 전기를 제공함을 목표로 하여 한국의 전기요금은 세계적으로 낮은 수준이지만 전기품질은 세계 최고 수준을 이루었다. 한국전력공사는 수요자에게 무엇보다 좋은 품질의 전력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설비고장을 자동제거, 복구하는 Self-Healing 시스템 개발과 첨단 진단장비의 체계적 활용을 하였고 그 결과 2016년 호당 정전시간이 9.61분, 전압유지율 99.99% 이상을 유지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고품질 전력을 고객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2016년에는 고효율 기자재 개발과 전력망 지능화 등을 통해 송배전 전력 손실률을 3.59%까지 획기적으로 절감하였으며, 세계 146개국을 대상으로 한 평가결과(KPMG) 주파수와 전압유지 정도에서 최고점수를 획득하여 전기품질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을 판매하고 있다.

 

 (3) 에너지신사업

한국전력공사는 기후변화대응, 에너지 안보, 수요관리 등 에너지 분야의 주요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Clean Energy와 ICT전력망 등을 통한 효율적 에너지서비스를 제공, 사업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를 진행 중이다. 한국전력공사의 주요 사업은 다음 이미지와 같다.

[자료3. 에너지신사업 한전 주요사업]

출처: 한국전력공사

 (4)연구개발

한국전력공사는 전력산업 미래 트렌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신성장동력 사업을 선정해 미래 전력시장을 리드하고자 한다. 친환경 전력 기술개발과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연구개발 성과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 기술개발 글로벌 거버넌스를 구축해 전력분야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3. 홈페이지 주소

https://home.kepco.co.kr/kepco/main.do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