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술-산업-정책

전기 이륜차? 환경부, 올해 20만대 보급 목표

by R.E.F. 20기 김원경 2022. 3. 28.

전기 이륜차? 환경부, 올해 20만대 보급 목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0기 김원경

 

 

[자료 1. 전기 이륜차 사진]

출처 : KBS 뉴스

전기 이륜차란?

우선 이륜차란, 엔진의 유무와 관계없이 바퀴가 앞뒤로 두 개가 있는 교통수단을 지칭한다. 영어로는 Bike로 표현하며, 우리가 흔히 부르는 이륜차는 바퀴가 앞뒤에 배치된 탈 것이다. 따라서 전기 이륜차는 이륜차들 중에서도 특별히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운행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최근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전기차가 급부상함에 따라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전기 이륜차와 내연 이륜차의 차이점

우리가 최근 일반적인 내연 이륜차에서 한층 더 나아가 전기 이륜차를 개발하고, 널리 보급하는 데에 전력을 쏟고 있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전기 이륜차는 내연 이륜차의 한계점과 치명적인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전기 이륜차는 수송 부문에서 탄소 중립 조기 달성과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고, 소음 문제 해결을 도모하기 위해 지원되기 시작하였다. 기존 내연 이륜차들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과 소음공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대기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환경부의 도입 정책 : 전기 이륜차 구매 보조금 180억 지원

[자료 2.  환경부 로고 사진]

출처 : 환경부

환경부는 올해 전기 이륜차 2만대 보급을 목표로 총 180억 원의 구매보조금 예산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수송 부문 탄소 중립 조기 달성과 함께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고 소음 문제 해결을 도모하기 위함이었다. 올해 전기 이륜차 보조금은 국내 전기 이륜차 시장 상황과 대기 개선 효과 제고의 필요성을 고려해 성능별 지원을 차등화하고 배달용 등 영업용 이륜차에 우선적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보조금은 연비·주행거리·등판 등 성능에 따라 기기(모델)별로 책정한다. 특히 올해는 보조금 차등폭을 키워 성능이 우수한 전기 이륜차에 더 많은 금액을 지원한다. 다만 규모별 최대보조금은 인하했다.

증가하는 배달 수요 대응을 위해 배달용과 같은 영업용 이륜차에 우선적으로 보조금을 지원한다. 지자체별 여건을 반영해 보급물량의 최소 10~30%를 별도 배정한다. 이날부터 환경부가 공고하는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대표 공모 사업’에 ‘전기 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구축사업(30억 원)’을 포함해 영업용 전기 이륜차의 보급 확대를 지원한다.

전기 이륜차 구매 후 사후관리가 미흡하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보조금 지원 조건으로 제작·수입사의 관리 의무를 강화했다. 제작·수입사는 모터, 배터리 등 주요 부품의 여분을 충분히 확보하고 지자체별로 보증수리 대리점을 지정토록 했다. 지난해부터 제작·수입사의 도산 시 사후관리가 가능하도록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가입해야 하는 보험 범위도 확대했다.

전기 이륜차 구매 희망자는 이륜차 제작·수입사를 통해 구매 지원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신청하면 되며 지자체는 3월 중에 올해 보급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자료 3. 전기 이륜차 달라지는 점]

출처 : 환경부

기대 및 시사점

박연재 환경부 대기 환경 정책관은 “내연 이륜차는 도심에서 대기오염과 소음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국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전기 이륜차의 빠른 전환이 필요하다”며 “보다 우수한 성능의 전기 이륜차가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급사업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전기 이륜차의 보급이 널리 확대되어 대기오염을 줄이고, 도심 속 시끄러운 소음 공해들도 점차 줄여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탄소 중립 목표 조기 달성을 위한 환경부의 정책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도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대기오염 및 소음공해,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sisa8272/222661363436

2) 환경부, 올해 전기이륜차 2만대 보급 목표…보조금 180억원 지원, 아시아 경제 기사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050989

3) 대기오염 저감 및 소음 해결 위해 '전기이륜차' 2만대 보급, PEOPLE TODAY http://www.epeople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15318

4) 올해 전기 이륜차 2만 대 보급…배달 등 영업용 우선 지원 (kbs.co.kr)

 

 

댓글4

  • 대기오염 문제로 인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바뀌고 있는 이 시점에서 오토바이도 전기로 운행하게 된다면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항상 EV에만 관심을 가졌는데 생각해보면 배달음식 대부분은 오토바이로 운반하는 것과 소음공해로 밤에 시끄러웠던 기억을 생각해보면 오토바이도 한층 진보된 전기 이륜차로 거듭나면 대기환경보호와 소음공해문제까지 해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가 됩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

  • 배달하는 운송수단을 전기 이륜차로 지원한다니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리를 위한 의무 기간을 늘리는 것 또한 좋은 아이디어네요. 프리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기발한 환경 친화적인 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
    답글

  • 전기 자동차는 생각한 적 있어도 자동차 이외의 운송 수단을 전기로 바꾼다는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이번 기사가 정말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어떤식이든 지구와 인간을 위하는 변화 특히 이제는 인간의 문명은 조금 발전해도 지구를 지키는 변화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할 시기라고 생각듭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