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너와 나의 태양광 연결고리, 효한전기

by R.E.F. 22기 정의희 2022. 8. 19.

[미리보는 ENTECH] 너와 나의 태양광 연결고리, 효한전기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정의희

 

[자료 1. 효한전기(주) 로고]

효한전기(주)는 자연과 사람이 함께 어우러지는 세상을 추구하는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이다.  2018년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태양광 보급사업에 참여하여, 친환경 도시 조성은 물론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와 에너지복지, 소외지역의 에너지 비용절감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에 태양광 지원사업 업체로 선정되면서 일반, 주택, 관공서 등 태양광 지원을 도모하면서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부산 BEXCO에서 진행되는 ENTECH에서는 효한전기만의 기술 노하우와 폭넓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태양광 사업부지 검토, 태양광발전소 설계,  시공, 사후관리 등의 홍보안내 및 태양광 종합솔루션을 컨설팅할 예정이다.

 태양광 지원사업이란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설비를 주택 및 건물에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정부(한국에너지공단, 지자체)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효한전기(주)에서는 태양광 지원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태양광 지원사업은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을 신청대상으로 받아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고 무상 A/S 5년과 보험가입, 한국에너지공단 참여기업 시공해주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은 태양광 요금 상계거래의 원리를 이용하여 태양광 발전량이 많을 때, 적립하여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다. 주택용전력 저압은 누진제이므로 전력사용량이 적은 가정일수록 절감효과는 작아지는 반면 전력사용량이 많은 가정일수록 전기요금 절감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료 2. 태양광 지원사업 개념도]

[자료 3. 태양광 요금상계거래의 원리]

이 뿐만 아니라 대여사업자가 주택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직접 설치하고 일정기간 도안 설비의 유지, 보수를 이행하는 조건으로 주택 소유자에게 대여료를 징수하는 사업인 태양광 대여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효한전기(주)는 한국에너지공단의 7개 대여사업자를 선정되어 대여사업자로써 소비자와 계약체결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초기 투자비 부담을 줄이고, 대여사업자는 설치, 운영, 관리까지 책임지므로 보다 안심하고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4. 태양광 대여사업 개념도]

 

단독주택 이외에도 주택, 일반건물, 공공건물 등이 혼재된 특정지역에 태양광, 태양열 등의 설비를 설치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소비자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태양광 융복합지원사업도 추진 하에 있다. 이 사업은 한국에너지공단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으로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지원한다. 태양광 융복합지원사업의 핵심은 태양광과 연료전지를 융합하여 활용하는 것처럼 2개 이상의 원을 융합하여 신재생에너지 활용의 실효성을 재고한다는 것이다.

[자료 5. 효한전기(주) 태양광 설치 전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