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ENTECH 후기] 나우클리닝으로 지금 now, 전자 제품을 깨끗하게 clean

by R.E.F 21기 김수현 2022. 9. 16.

[ENTECH 후기] 나우클리닝으로 지금 now, 전자 제품을 깨끗하게 clean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김수현

 

나우메이드는 '2022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에 참가해 무정전 상태에서 먼지를 깨끗하게 클리닝하는 나우클리닝 제품을 선보였다.

[인터뷰]

Q 나우메이드는 어떤 기업인가요?

우리가 가정에서, 공장에서 사용하는 전기수배전판넬에 내부에 먼지가 누적되면 순간적으로 스파크가 발생하게 되고 이 스파크가 바로 전기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옛날에는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브러쉬를 사용해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모든 전력을 중단한 후 세척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나우메이드에서 개발한 나우클리닝 제품으로는 220kV~22.9kV 특고압, 13.8kV~3.3kV 고압, 440v 저압 등에서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도 세척제를 분사하여 미세한 부분까지 간편하고 안전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자료1. 나우클리닝의 절연성]

출처: ©김수현

나우클리닝제품은 비전도성으로 보시는 것과 같이 활선상태의 전자 제품을 안전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Q 나우클리닝 제품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가요?

나우클리닝 제품은 특고압, 고압, 저압 등 다양한 전력 시설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정이나 사무실 용으로는 이렇게 스프레이 캔 형식으로 판매하고 있어 간편하게 직접 컴퓨터 본체 등 전자 장비에 분사하여 세척하시면 됩니다.

[자료1. 나우클리닝의 사용방법]

출처: ©김수현

이렇게 청소하고자 하는 제품의 바닥에 신문지나 마른 걸레를 받치고 약간 기울인 후에 분사하시면 됩니다. 흘러내린 세척 오염물은 휴지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2분 정도 기다리시면 부품에 남아있는 세척제가 자연증발합니다.

[자료3. 전문용역용 나우클리닝]

출처: 나우메이드

특고압, 고압의 전력시설에서는 이런 원형 드럼용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 세척장비를 사용하여 세척해야 합니다.

 

 

Q 세척액이 인체에 유해하지는 않나요? 세척액을 분사할 때 기계 손상이나 부식이 발생하지는 않나요?

나우클리닝제품은 유독성이 없고 전자 제품의 먼지세척시 부식성, 산화성이 없어 부품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Q 나우클리닝제품이 국제녹색인증을 받았다고 하였는데 어떤 부분에서 녹색인증을 받은 건가요?

우선 나우클리닝 제품은 유독성이 없고 오존층 파괴물질이 함유되지 않았으며 전자 장비의 미세먼지 및 각종 분진을 세척함으로써 전기적 장애요인을 제거하여 부품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또한 비전도성 절연파괴전압이 97.6kV으로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집에 있는 컴퓨터 본체에도 알게 모르게 많은 먼지들이 쌓여있다. 이는 전자제품의 오작동과 제품의 수명 단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누적된 먼지는 스파크를 일으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많은 시설에서 전자 제품을 사용하는 만큼 전자 제품의 세척은 더욱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제가 될 것이다.  자칫하면 큰 인명, 재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전기화재를 전자 부품을 주기적으로 세척함으로써 예방하자. 


나우메이드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기사 작성하신 주제를 티스토리에 검색해보고 공통된 주제를 다루는 기사를 소개해주세요. 2개 이상 필수입니다!)

1. "[미리보는 ENTECH] 나우메이드의 나우클린(NAU-CLEAN), 전기가 살아있는 활선상태에서 특고압 전력기기 청소가 가능한 무정전 절연세척 솔루션", 작성자(17기 이유림),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090

2. "[미리보는 ENTECH] 나우메이드의 재난안전 예방 솔루션!", 작성자(21기 김수현),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tistory.com/3767


참고문헌

1) 나우메이드 블로그, https://nauclean.modoo.at/?NaPm=ct%3Dl84ilw44%7Cci%3Dcheckout%7Ctr%3Dds%7Ctrx%3D%7Chk%3Db6c2390f81b00f8dfea0b1a33ec3673ce31bbd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