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엑스포 정보] 대성에너지

by R.E.F. 22기 박도원 2023. 4. 1.

[2023 국제그린엑스포 정보] 대성에너지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박도원

 

[자료 1. 대성에너지 로고]

출처: 대성에너지

 

1. 기업 소개

대성에너지는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온 대성그룹의 주력 기업으로, 2009년 대성홀딩스로부터 분할됐다.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 받아 120만여 가구에 업무용, 일반용, 산업용 등 도시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공급권역으로는 대구광역시, 경북 경산시, 고령군, 칠곡군 등이 있다.  대성에너지는 도시가스 사업뿐만 아니라 천연가스 충전사업, CES(구역형 집단 에너지) 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에너지 전환책으로서 신재생에너지와 청정에너지 개발 및 보급 사업도 진행 중이다. 

 

2. 주요 사업

대성에너지 주요 사업은 '도시가스 공급', '천연가스 충전사업', 'CES사업', '환경에너지 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있다. 그 중 '천연가스 충전사업', 'CES 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1) 천연가스 충전사업

천연가스 충전사업 또는 CNG(Compressed Natural Gas) 및 수소 충전사업의 목적은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고 대기질을 개선하는 데에 있다. CNG 또는 압축천연가스는 일반 천연가스(도시가스)를 약 200~250 기압으로 압축한 고압의 기체로 휘발유, 경유, LPG에 비해 안전한 연료로 평가 받고 있다. 대성에너지는 2000년 12월 첫 CNG충전소를 개소한 이래 총 12개 충전소를 주요 시내버스 차고지 및 회차지에 건설해 버스 업체들이 공해 발생이 심한 경유 시내버스를 천연가스 시내버스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자료 2. 대성에너지 CNG충전소 현황]

출처: 대성에너지

2) CES 사업

CES(Community Energy System) 또는 구역형 집단 에너지 시스템은 신도시 등 일정 규모의 지역 내에 열병합발전소, 열전용보일러, 자원회수시설 등 종합 에너지 생산시설을 가동해 해당 지역 내 각종 시설에 전기와 난방을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기존 지역 난방 사업이 난방 위주인 것과 달리 열병합발전시설을 이용해 전기와 냉난방을 공급한다. 이 방식은 에너지 사용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다. 대성에너지의 CES 사업소는 대구 죽곡지구에 있다. 죽곡 구역형 집단에너지시설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는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여 전기와 난방열을 생산해 약 11,000여 세대의 주택(아파트), 학교, 상업 시설 등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해당 에너지 시설은 국내 최초 신도시형 CES 시설로 분산형 에너지 시설의 표준 모델이다.

3) 신재생에너지 사업

대성에너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는 솔라윈(SolaWin) 사업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이 주관해 참여한 P2G(Power to Gas) 기술 개발 과제 사업이 있다.

솔라윈 사업은 대성그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태양광 및 풍력 복합 발전 시스템(PV-Wind Hybrid System)을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지하수를 공급한다. 해당 사업은 몽골, 에티오피아, 방글라데시 등에서 이뤄졌으며 콩고민주공화국, 짐바브웨 등에서 계획 중이다. 세계에너지협의회(WEC, World Energy Council)는 이 프로젝트를 2008년~2010년 사막화 방지 모델로 주목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 에너지 사업(Flagship Project)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P2G 기술 개발 과제는 재생에너지 미 유용 전력을 통해 생산된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메탄으로 전환해 발전 및 도시가스 등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최종 목표는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메탄화 기술 개발 및 국산화다. 대성에너지는 가스계통 연계 메탄화 활용 모델을 분석 및 설계했으며 메탄화 시스템 운전 시 가스계통 연계 영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검토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자료 3. 이산화탄소 활용 및 P2G 기술 도식(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제공)]

출처: 대성에너지

 

3. 홈페이지

https://www.daesungenergy.com/

 

대성에너지

안전을 생명처럼, 고객을 가족처럼 대성에너지(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www.daesungenerg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