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엔라이튼

by R.E.F. 23기 송시원 2023. 4. 6.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엔라이튼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3기 송시원

[자료1. 엔라이튼 로고]

출처: 엔라이튼

1. 기업소개

엔라이튼(ENlighten)은 분산된 에너지를 플랫폼으로 모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가상발전소를 운영한다. 더불어 태양광 전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플랫폼을 통한 기업의 RE100 이행을 돕는다. 이에 2022년에는 에너지 시장의 혁신을 도모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한국에너지대상을 수상했다. 엔라이튼은 다양한 에너지를 모아 연결 그 이상의 가치를 창조하는 에너지 IT 플랫폼 선두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모두가 에너지를 쉽게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IT, 데이터, 금융으로 새로운 에너지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핵심비전이다. 작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2022 디지털 이노베이션" IT 플랫폼 부문 장관 표창상을 수상하며, 에너지 서비스 플랫폼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주목된다. 

2. 주요 사업

엔라이튼이 주력하는 사업으로는 발전사업자 자산관리 앱 '발전왕'이 있다. 2021년 '발전왕' 플랫폼은 태양광 발전소 시장점유율 10%를 돌파했고, 2022년에는 20% 수준에 이르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발전왕 플랫폼을 통해 태양광 건설부터 발전소 통합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모니터링을 통해 여러 곳에 위치한 발전소의 이상 상태, 발전량 현황 등과 관련한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확인 가능하다. 

엔라이튼은 글로벌 기업 및 주요 기관과 합께 국내 RE100 보급을 선도한다. 기업의 RE100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계획수립부터 이행까지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2022년 국제그린엑스포에서는 태양광 맞춤 금융 상품과 발전사업주 및 시공사의 파트너십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 엔라이튼은 국내 유일하게 RE100과 CF100의 동시 파트너사로 등록하며, 공신력 있는 글로벌 기관 인증 없체로 자리매김했다. 

2022년 그린엑스포에서는 공장 지붕을 활용해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공장 지붕태양광 사업'과 빅데이터 기반의 발전량 예측 기술로 추가 수익을 도모하는 '전력중개 서비스'를 안내했다. 이번 2023년에도 국제그린엑스포에 참가하며 국내 1위 에너지 IT기업으로서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3. 홈페이지

https://enlighten.kr/

 

엔라이튼, 에너지 플랫폼

과기부 선정 글로벌 ICT 미래 에너지 유니콘 기업 엔라이튼. 플랫폼으로 재생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꿉니다.

www.enlighten.kr

 

 

참고자료

1) 엔라이튼 홈페이지, https://enlighten.kr/

2) 김보람, "엔라이튼, 에너지 전시회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참가", DailyGrid, 2022.04.11, http://www.dailygrid.net/news/articleView.html?idxno=415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