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후기] 한화큐셀, 압도적 1위를 달리다.

by R.E.F. 22기 정의희 2023. 4. 28.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후기] 한화큐셀, 압도적 1위를 달리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정의희

 

[자료1.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참가부스 한화큐셀]

출처 : 22기 정의희

[부동의 1위, 한화큐셀]

한화솔루션의 한화큐셀은 최첨단 기술과 우수한 품질로 글로벌 태양광 산업을 선도하는 토털 그린에너지 솔루션 기업이다.

고품질, 고효율의 태양광 셀과 모듈의 생산, 판매부터 ESS, 발전소 개발, 전력 리테일 사업에 이르기까지 태양광 사업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에서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일 탈하임의 글로벌 연구개발본부를 중심으로 한국, 중국, 말레이사아의 R&D센터가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전 세계 태양광 기술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태양광 셀과 모듈 분야에서는 생산능력뿐 아니라 기술력, 브랜드, 품질 등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2022년에는 차세대 탠덤 셀 및 모듈 효율성에서 업계 신기록을 달성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하였다. 또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이하 EUPD Research)가 선정하는 '태양광 톱 브랜드'에서 2022년 기준 유럽 9년 연속, 호주 7년 연속, 미국 최초 수성이라는 탁월한 성과를 올려싿. 아울러 세계적 검증 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의 태양광 모듈 품질 평가에서 업계 최초로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 점유율 4년 연속, 상업용 태양광 시장 점유율 3년 연속 1위의 기록을 달성하고 이싿. 연이는 수상과 인증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높은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고 있다.

큐셀 부문의 태양광 시스템은 주택의 전기 비용 절감과 안정적인 장기 운영, 높은 생산량을 보장하는 친환경 시스템으로, 태양광 인버터와 ESS(에너지저장시스템)·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결합해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재정 안정성, 기술 전문성, 제품 우수성과 탁월한 EPC 서비스를 기반으로 태양광 발전소(GES) 개발부터 시공, 매각까지 직접 수행하는 다운스트림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세계 시장에 태양광 에너지를 통해 친환경 전력을 생산·전달·공급하는 분산발전사업(DES)을 전개하며 전력 소매 사업에서도 한 발 앞서가고 있다. 큐셀 부문은 태양광 모듈과 시스템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그린에너지솔루션(GES), 분산발전사업(DES) 등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진정한 토털 에너지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함으로써 스마트한 에너지 라이프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 될 것이다.

 

[한화큐셀의 기술]

한화큐셀의 대표적인 기술로는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탠덤 셀'이 있다. 탠덤 셀은 기존의 실리콘 태양광 셀 위에 차세대 태양광 소재인 페로브스카이트를 쌓는 형태로 만든다. 상부에 자리한 페로브스카이트 부분에서 단파장 빛을 흡수하고 하부의 실리콘 태양광 셀에서 장파장 빛을 추가로 흡수하기 때문에 장파장 위주로 흡수하던 기존 실리콘 태양광 셀 대비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현재 세계에서 90% 수준의 시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실리콘 태양광 셀의 이론효율한계가 29% 수준인 것에 반해 탠덤 셀의 최대 효율은 44%까지 가능한 것으로 연구기관들은 예측하고 있어 탠덤 셀은 차세대 태양광 셀 기술로 주목 받는다. 한화큐셀은 실리콘 태양광 제품 분야에서 2011년 다결정 태양광 셀 효율 1위를 달성하고, 2015년에는 다결정 실리콘 태양광 모듈에서 효율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계적인 기술력을 선보여 왔다. 또 국제 표준 품질 기준의 2~3배가 넘는 혹독한 품질 테스트로 제품 신뢰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지난 5월,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디엔브이지엘(DNV GL)과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하는 ‘2020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5년 연속 ‘톱 퍼포머’로 선정됐다. 2019년 2월부터는 판교에 차세대 태양광 셀 연구센터를 설립해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2022년 3월 기준 한화큐셀의 탠덤셀은 28.7%라는 자체 최고 효율을 달성하였다.

[자료2. 한화큐셀의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탠덤 셀]

출처 : 22기 정의희

 


한화큐셀 홈페이지 (https://qcells.com/kr/)

 

Main - Qcells Korea

Qcells은 청정 전력 생산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qcell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