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태양광-태양열

오바마 대통령 볼더시티 태양광 발전소 연설(2012/3/22): 태양광산업으로 강한 경제, 강한 나라, 그리고 깨끗한 환경을..!

by S.F. 단장 장익성 2012. 3. 26.


출처: www.whitehouse.gov



지난 22(현지 시각 21) 오바마 대통령 미국 최대 태양광발전소인 네바다 볼더(Boulder)시의 코퍼 마운틴(Copper Mountain) 태양광 발전소를 방문하여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지를 이어나갈 임을 밝혔습니다. 이번 방문은 오바마 대통령의 에너지 투어의 일환으로, 최근 미국 휘발유 가격 인상으로 인해 불거지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반대 세력의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함입니다. 비록 미국 국민들을 위한 연설이지만 이 연설이 담고 있는 도전, 그것을 가능케 하는 지난 성취, 그리고 비전은 우리 국민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이번 연설 내용을 통해 우리 국민들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보다 강한 신념을 갖기를, 그래서 힘차게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발걸음을 이어나갈 있기 바랍니다.

 

  내용은 아래의 연설 내용 태양광산업에 관련된 내용을 뽑아 번역한 것입니다.

President Obama Speaks on Expanding Our Energy Portfolio March 21, 2012

 


볼더 시티는 이번 투어에서 처음으로 방문하는 도시입니다. 저는 투어에서 우리의 에너지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 것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에너지 전략은 바로 보다 많은 석유와 가스를 미국 내에서 생산하되, 보다 많은 바이오 연료, 보다 많은 저연비 자동차, 보다 풍력 발전 그리고 여러분이 지금 이곳에서 보시는 것처럼 보다 많은, 아주 많은 태양에너지를 생산해 내는 입니다.

태양광 발전소(코퍼 마운틴) 박수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매년 곳에서는 17000가구에 공급할 만큼의 청정 에너지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다른 발전 시설이 이미 건설 중에 있어, 가까운 미래에 다른 45000가구가 청정에너지를 공급받게 것입니다. 아니라 개발단계에 있는 3번째 발전소는 66000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것입니다.

제가 처음 취임했을 , 저는 우리의 쓸모 없는 공유지들이 이 같은 태양에너지사업에 사용하도록 하지 않는지 물었습니다. 그때만해도 공유지에 설립된 태양광발전소를 찾아볼 없었지요.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16개의 태양광발전 프로젝트에 허가를 냈으며, 모든 것들이 완료될 시점이면 우리는 2백만 가구에 청정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할 수가 있게 됩니다.

우리는 태양광산업 내에서 중국기업들이 우리를 상대로 부당한 이득을 챙기도록 하지 않을 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중국이나 독일을 비롯한 전세계가 산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전세계 국가의 인구가 늘어가고, 그들의 소득 수준이 올라가고, 보다 많은 전기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보다 많은 나라들이 보다 많은 관심을 이러한 발전 기술에 쏟을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에게 우리가 바로 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나라이자, 우리로 인해 그들이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전력을 얻게 되리라는 것이라 것을 분명히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중국이 태양광 산업 내에서 공정한 경쟁을 펼치지 않아 왔다고 어제 공표하였습니다. 우리는 공정한 시장을 만들기 위한 발걸음을 한걸음 옮길 것입니다. 생각은 이렇습니다. 만약에 그런 공정한 시장 환경이 만들어 지기만 한다면, 우리 미국이 경쟁에서 이기게 것이라는 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중국 기업들에 무거운 관세 부과한 이유입니다.

이제 이런 점들을 고려해 봅시다. 바로 발전소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고, 전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환경을 지키고 있으면서도 우리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고 있다 것입니다. 만하면 여러분은 모든 이들이 태양광발전의 지지자가 것이라는 생각이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태양광발전에 반대하는 몇몇 정치인들이 자기들 마음대로 한다면, 태양광산업에 대한 투자는 끊기고 것입니다. 그것은 새로운 일자리도, 사업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치인들은 태양광산업과 풍력산업 그리고 저연비자동차의 확산을 위한 우리의 약속들이 철회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들 어떤 이는 일자리들이 날조된 것일 뿐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그들이 뭔가 새로운 것은 사실이 아닐 것이라는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마치 항해를 나서려는 콜럼버스를 둘러싸고 지구는 평평하다고 주장했던 사람들처럼 말입니다. 그들에게 이렇게 얘기해 줍시다. 창의력 없이는 아무 것도 시도할 없다 말입니다. 그런 방식은 우리가 미국을 운영해온 방식이 아닙니다. 그런 방식은 우리의 방식이 아닙니다. 그건 우리가 아닌 것입니다.

어떤 회사는 실패할 것이고 어떤 회사는 성공할 것입니다. 어떤 기술은 성공하고, 어떤 기술은 실패할 것입니다. 마치 자동차 산업이 시작되던 때에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성공하진 못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모든 항공기 제조회사들이 그들이 처음 날갯짓을 시작할 무렵에 성공하진 못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 미국인들은 알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길을 계속 걸어간다면, 우리는 최첨단에 서게 것입니다. 그로써 우리의 경제는 더욱 강해질 것이며 미국은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일자리를 만들고 사업을 만들어 것이며 중산층들을 위한 기회를 만들어 것입니다. 그리고 중산층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중산층이 있도록 입니다. 그게 바로 우리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 있는 모든 분들이 내가 대통령인 , 우리가 청정에너지로부터 멀어지지 않으리라 것을 알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이런 태양광발전 도시들로부터 멀어지지 않을 것이며 중국이든 독일이든 청정에너지 기술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어떤 경쟁자에게도 우리의 지위를 내어주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가만히 주저 앉아 있는 모습을, 우리의 전력을 다하지 않는 모습을 보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미국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는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앞으로 30년간의 에너지 정책을 지금 바꾸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가 10 무렵, 그때는 70년대였습니다. 저의 조부모님들은 길고 가스 파이프에 대해서 불평하곤 했고, 우리는 어떻게 이런 일들을 나은 방법으로 할지 논의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30, 40년이 흐른 지금도 우리는 똑같이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 일을 미루고만 있습니다. 년째 미루고만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의회의 평평한 지구를 믿고 있는 사람들은 우리가 그런 일들을 해내기 보다는 계속해서 석유 회사들에 40 달러에 이르는 세금을 거저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40 달러면 회사의 기록적 수익이 되기에도 충분한 금액입니다. 문제는 그들은 지금도 이미 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석유를 받을 때마다 그들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어떠한 어려움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들에게 40 달러의 보조금을 주고 있습니다. 미래의 청정에너지를 실현 시킬 있을 만큼의 돈을 그들에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말이나 됩니까?

우리는 100 동안이나 석유 회사들을 지원해 왔습니다. 우리는 석유와 가스 생산을 늘리기를 원하고 미국의 자원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그들과 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상의 지원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미 잘하고 있습니다. 100년이라는 지원기간은 충분히 시간입니다. 이제 그런 거저 주기식 지원을 끝내고 지원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산업을 도와야 입니다. 그게 바로 우리가 지금 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의회는 이런 태양광발전소가 보다 많은 세금 공제를 받을 있게끔 해야 합니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이들에게 확실성 있습니다. 해외의 많은 나라들이 이미 하고 있는 일을 지금 바로 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쓰는 에너지의 일정 정도를 청정에너지를 통해 얻도록 합시다. 왜냐하면 그렇게 했을 이런 태양광발전 회사들이 보다 많은 고객을 만들 있으며, 보다 많이 투자하고 보다 많은 발전 시설을 지을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분명히 이야기합니다. 여러분을 혼란스럽게 하는 어떤 뉴스나 정치인들의 이야기와 달리, 저는 우리가 계속해서 석유와 가스를 최대한 생산할 것이며 그것은 우리가 하는 일들 중에 하나가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에너지 원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지난 8 동안 어느 때보다 많은 석유를 이곳 미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것이지요. 우리는 전보다 많은 석유 탐사를 하고 있고 보다 많은 석유 굴착기를 운용하고, 많은 석유 파이프라인이 허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의 이번 투어에는 시설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직 굴착에만 치중하는 에너지 전략, 그리고 우리를 수입 석유에 계속해서 매달리게 하는 에너지 전략은 오래 지속될 없습니다. 그건 우리가 추구하는 전략이 아닙니다. 미국은 전세계 석유의 20%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겨우 전세계 2% 석유를 가지고 있지요. 20 사용하고 있는데 2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는 해외에서부터 가지고 와야 한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대안을 찾으려 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중동에서 일어나는 일들로부터 자유로울 있도록 하지 않는 것이지요?

80 , 우리가 대공황의 한가운데에 있을 무렵, 도시, 볼더 시티의 사람들은 매우 분주했었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이 들어 보았을 다른 프로젝트 때문입니다. 태양광발전소보다 조금 컸던 프로젝트 입니다. 그리고 조금 시끄러웠지요. 바로 후버 댐입니다. 당시에 댐은 세계에서 가장 댐이었습니다. 심지어 지금까지도요. 댐은 지금 미국의 성취, 창의력 그리고 정신의 상징으로서, 그리고 우리는 무엇이든지 있다는 것의 증거로서 우뚝 있습니다.

그때 그것은 사실이었고 지금도 사실입니다. 우리는 에너지 문제에 있어서 지금 당장 내려야 선택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에너지 전략들에 투자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시대의 최전선에 계속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위험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필수적인 투자에 망설이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최첨단에 있는 뛰어난 기업가들을 지원해야만 합니다. 그게 바로 우리 입니다. 그게 바로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계속 이렇게 해나간다면, 아무도 우리를 멈출 없을 것입니다.


원본 동영상
 



S.F. 단장 장익성(iksung.jang@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