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1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한화큐셀

by R.E.F 18기 김도희 2021. 4. 5.

태양광사업부분 최초 RE100선언!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는 기업, 한화큐셀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8기 김도희

[자료1. 한화큐셀 로고]

출처: 한화큐셀

1. 회사 소개

한화큐셀은 태양광 셀 및 모듈 제조, 다운스트림 프로젝트, ESS 솔루션, 전력 소매 분야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이다. 1999년 독일에서 설립된 Q CELLS은 설립 이후, 태양광 업계의 혁신을 주도하며 태양광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후 2012년 Q CELLS은 한화그룹의 일원이 되었으며, 2015년 2월 한화솔라원과 합병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하였는데, 오늘날 한화큐셀은 글로벌 모듈 제조사로 4개국의 R&D 센터, 4개국의 제조 공장 및 40개국의 영업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태양광 솔루션 기업이 되었다. 

한화큐셀의 2019년 기준 현재 매출액은 3조 5,550억원이며 2020년 모듈생산능력은 11.3GW, 모듈 출하량은 7.7GW이다.

[자료2. 한화큐셀 글로벌 수상 이력]

출처: 한화큐셀 BROCHURE 2021

특히 유럽과 호주시장에서 꾸준한 태양광 톱 브랜드로 연속수상해왔으며, 기술, 품질은 넘어 재무건정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어워드를 수상하여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는 기업이기도하다. 

2.사업소개 

태양광 모듈기술  

한화 큐셀은 대규모 R&D 투자를 통해 제품 및 제조 역량에 있어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태양광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한화큐셀의 독일 탈하임 R&D센터에서는 시험 생산 및 테스트를 진행하며 제조 방식의 혁신을 거두는 중이다.  이러한 혁신 기술을 통해 세계 최고 규모로 PERC 셀을 양산하고 있으며, 2012년 세계 최초로 퍼크(PERC) 기술을 상용화한 뒤 2020 년 5 월 퀀텀 (Q.ANTUM) 태양광 셀 생산량 23GW를 달성하게되었다. 한화큐셀 은 6인치 태양광 셀, Full-square 단결정 태양광 셀, 퀀텀 기술, 핫스팟 보호, PID 및 LID 방지 기술을 적용한 Q CELLS 발전량 보장 기술과 Anti LeTID 기술, 품질 추적 기술 등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화큐셀은 내부 테스트는 물론, 미국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의 PTC 테스트, VDE 품질 테스트, Photon 모듈 테스트, CQC Top Runner Program 등 외부 기관에서도 검증받은 우수한 퀀텀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은 실제 환경 속에서 높은 수준의 발전량을 보장한다. 

[자료3. 한화큐셀 퀀텀듀오 태양광모듈 발전량]

출처: 한화큐셀 BROCHURE 2021

특히 한화큐셀의 대표 기술인 퀀텀 (Q.ANTUM) 셀은 특수 나노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 더 많은 태양빛이 셀로 반사 되도록 하여 발전량을 증대시킨다. 특허받은 후면 반사방지막, 최적화된 발전 반사판 (Power Reflector), 그리고 실버 페이스트 프린팅 기술이 적용된 퀀텀 기술로 태양광 셀 효율에 있어 세계 기록을 경신하였고, 퀀텀 태양광 셀 양산에 박차를 가하여 2020년 기준 퀀텀 태양광 셀 23GW 이상을 생산하였다. 

-태양광 시스템 

 

 

[자료4. 한화큐셀 태양광시스템]

출처: 한화큐셀 BROCHURE 2021

한화큐셀의 Q.HOME + ESS 스토리지 시스템은 주택의 전기 비용 절감과 안정적인 장기 운영 및 높은 생산량을 보장하는 이상적인 친환경 태양광 시스템이다.  Q.FLAT-G5는 지붕을 뚫을 필요 없이, 설치가 간편하고 장기적인 내구성과 안전성이 높은 평면 지붕 시스템으로 단위 면적당 180Wp의 전력을 생산하는 전력 밀도를 갖춘 Q.FLAT-G5 는 평탄한 지붕에 설치해 에너지 효율을 최대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양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 다운스트림& 전력소매 

한화큐셀은 재정 안정성, 전문성, 제품의 우수성과 탁월한 EPC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위 태양광 솔루션 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있다. 이러한 금융 적합성과 신뢰성은 최고 수준의 EPC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데,  태양광 발전소는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원이자 우수한 투자처가 될 수 있다. 

*EPC: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약자 

또한 , 한화 솔루션은 전력소매 판매를 하는 중이다.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Q.ENERGY 는 친환경 전기 공급을 통한 자가발전 솔루션을 제공하며, 누구든 Q.ENERGY 고객이 될 수 있다. PV 시스템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한화큐셀은 Q.ENERGY와 Q.HOME Cloud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특히 Q.HOME Cloud는 Q.HOME 매니저의 철저한 통제를 통해 태양광 에너지의 발전량과 활용 방법을 설정할 수 있고,  전력 소매 사업을 통해 100% 독립된 가정용 전력 생산 및 공급이 가능하다.

 

 

[자료5. 한화큐셀의 설치 및 납품 사례]

출처: 한화큐셀 BROCHURE 2021

현재 이러한 사업모델을 가지고 한화큐셀은 북중미, 한국, 중국, 유럽, 호주, 말레이시아, 베트남에서 주거용 뿐아니라 대규모 태양광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다. 

 

3.RE100선언 

[자료6. RE100로고]

출처: RE100

RE100은 비영리 국제환경단체인 ‘the Climate Group’과 ‘CDP(탄소 정보공개프로젝트)’가 함께 시작한 캠페인이다.  세계 모든 기업이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면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15%까지 줄일 수 있다는 인식에서 출범했으며, 2014년 9월 UN 기후정상회의가 열린 뉴욕 기후주간(Climate Week NYC)에서 공식 도입됐다. 

한화큐셀 이번 2월 9일 RE100 선언을 하였다.  한화큐셀의 RE100선언이 의미 있는 이유는 ‘국내 재생에너지 기업 가운데’ 최초라는 점이다.  한화큐셀은 이번 선언으로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저탄소 친환경 경제에 기여할 뿐 아니라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며 기후 위기 대응에 앞장서는 그린뉴딜 선도 기업으로서 위상을 굳히게 될것으로 보인다. 

 

한화큐셀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홈페이지링크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www.q-cells.com/kr/main.html

 

Q CELLS - 제품 홈페이지

THIONVILLE (프랑스)

www.q-cell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