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ENTECH

[ENTECH 후기] 세련된 태양광을 선도하다, 썬웨이

by R.E.F 19기 정지영 2022. 9. 14.

[ENTECH 후기] 세련된 태양광을 선도하다, 썬웨이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9기 정지영

 

[BIPV의 발전가능성]

BIPV는 건물일체형 태양광으로, 태양광 패널이 건축자재 기능과 전력 생산을 동시에 수행하는 발전 시스템이다. 기존에 태양의 수직 방향으로만 패널을 설치했다면, 다양한 각도에서 빛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건물의 외벽이 태양광 패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태양광 패널로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활용한다. 기능성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요소까지 갖추면서 그 활용범위가 기존보다 무궁무진하게 크다.

광활한 농지가 필요한 기존의 태양광과 다르게, 신축 건물 또는 기존 건물의 개축, 증축 리모델링 시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도심 현상이 일어나는 요즘, 건물 밀집 지역에서 친환경 에너지 보급에 필수적인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다.

[썬웨이의 새로운 BIPV브랜드, ZEAM (찜)]

썬웨이는 이러한 BIPV를 전문 컨설팅하는 브랜드 ZEAM을 브랜딩했다.

[자료1. BIPV 모식도]

출처:썬웨이 BIPV story

건축물 마감재와 태양광 발전을 동시에 진행하여 컬러유리, 태양전지, 봉지재, 강화유리/백시트로 구성되는 컬러 BIPV는 얼마나 심미적 성능이 높으며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그 기술성이 달라진다.

ZEAM은 디자인, 고성능, 설계, 시공 분야로 나누어 강점을 부각한다.

[썬웨이의 차별화된 컬러 BIPV]

건물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디자인 및 심미성을 부여하는 태양광 모듈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색상의 디자인을 선보였다.

[자료2. ZEAM 자체개발 BIPV 패널의 다양한 패턴]

출처 : ⓒ19기 정지영

썬웨이의 컬러 패턴은 최대한 높은 밀도의 고성능 태양광 패널 배치와 동시에 완벽한 색상 구현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진행중이다. 각 패턴속 검은색 패널은 최고 효율의 빛 흡수율을 보이지만 컬러 색상이 들어가면 안료로 인해 효율이 떨어진다. ZEAM은 건물 전체적으로 볼 때, 일반 태양광 패널이 거의 보이지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고밀도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자부한다. 심미적 효과의 상승은 신축/리모델링 건물 디자인의 선호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건물의 에너지 자립률을 확보할 수 있다. 

[자료3. ZEAM의 BIM soultion]

출처:  ⓒ19기 정지영

기술적 분야 이외에, ZEAM은 설계와 시공까지 책임지고 있다. BIM 기반BIPV 설계를 추진하는데, BIM이란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의 준말로 3차원 모델링을 기반으로 설계하는 디지털 모델링이다. 자재, 공정, 공사비, 제원 등의 건설 정보들을 결합하여 설계 단계부터 시공, 유지관리까지 건물의 생애주기 전체의 정보를 포함한다. 대상지의 주변 지형 및 건물 음영 분석을 통한 사업성 분석과 함께 3차원 모델링으로 BIPV 적용 건물 디자인을 사전 검토한다. 건물 설계에 따른 BIPV 설치 면적과 용량을 산출하여 최적의 어레이와 발전량 분석으로 사업 효율화를 증가토록 한다. 즉, ZEAM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많은 종류의 패턴들 중 각 건물의 음영, 필요 발전량, 위치, 심미적 성능, 경제성을 모두 고려하여 맞춤형 패널과 시공을 제공하는 것이다.

[BIPV 의 미래]

이번 ENTECH에서 실제로 볼 수 있었던 썬웨이의 BIPV 태양광 패널은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건물 외벽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기존 태양광 패널과 거의 비슷한 효율까지 좇아왔다는 건물일체형 태양광은 토지 무족, 농작물 훼손, 산림 훼손 이슈를 없애며 태양광 발전의 효율성을 상승시킬 수 있는 기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투명 태양전지, 플렉서블 태양전지 등 무궁무진한 분야로 발전하는것도 좋으나 현 시장에서 나와있는 아이디어를 좀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발전토록 노력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미래를 빠르게 당겨올 것이라고 보인다. 썬웨이의 주도적 BIPV 시장의 활보를 기대해 본다.


BIPV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디자인과 태양광] BIPV도 다채롭게, 컬러 태양전지 건축재" 15기 김민서, 20기 서범석,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564

2. "유리야, 태양전지야? 투명 태양전지의 등장", 19기 정지영, 20기 서범석 ,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649


참고문헌

1) BIPV story/ SUNWAY 홈페이지/ https://www.sunwaykr.org/theme/basic/sub/page_5.php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