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스코트라

by R.E.F. 21기 곽서영 2023. 3. 21.

물 위의 새로운 세상, 스코트라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곽서영

[자료 1. 기업 로고]

출처: 스코트라 홈페이지

 

1. 기업소개

스코트라는 마리나, 부잔교, 수상건축물에 이어 수상태양광설비까지 물 위의 모든 것을 만들어가는 수상플로팅 시스템 전문기업이다. 수상태양광 관련 특허 19건, 수상레저 관련 특허 8건, 수상태양광 관련 디자인 등록 7건 및 1,500 여 건의 계류 시공 경험 독보적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의 으뜸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2. 주요사업

1) 수상태양광

2012년 세계 최초로 수력발전용 댐 상용화 수상태양광 모델을 선보였다. 2018년 군산유수지 18.7MW 수상태양광 설비에 이어 2020년 8월, 전남 득량만에 25MW 규모의 국내 최대 수상태양광 설비를 시공했다. 깊은 물과 큰 수위 변동, 거센 태풍에도 변함없는 안정성과 내구성, 그리고 환경을 지키는 친환경적 설계, 스코트라의 수상태양광 플로팅 시스템은 국내 으뜸을 넘어 세계 일류를 지향한다.

[자료 2. 수상태양광]

출처: 스코트라 홈페이지

 

2) 플로팅시스템

스코트라의 플로팅시스템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① 조립의 간편성 - 단순 조립 방식으로 조립 해체가 쉬워 대규모 공사설비 없이도 무제한 확장 설계 시스템이 가하다.

② 유지 보수의 간편성 - 조립형 플로트의 특성 상 부분 파손 발생 시 플로트 교체 방법으로 간편 보수가 가능하다.

③ 내부격벽 방식의 차별성_멀티룸 플로트 - 플로트 내부가 9개의 격실로 분리되어 있어, 부분 파손 시 나머지 격벽의 부력 기능 유지로 플로트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④ 연결 부위의 차별성_멀티품 플로트 - 2단 연결 부위 결합 방식으로 유동에 의한 비틀림 방지 및 연결고리 이탈 위험 감소, 2단 연결에 의한 유동흡수로 보행 안정성이 향상된다.

⑤ 다목적 홀을 활용한 다양한 악세서리 설계 가능 - 멀티룸 상부의 다목적 홀을 이용하여, 미끄럼방지패드, 가드레일 설치 및 목적에 맞춘 물품 설계 등 상부 시공물을 설치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플로트 활용이 가능하다.

[자료 3. 진해마린어드벤처]

출처: 스코트라 홈페이지

진해마린어드벤처는 신개념 전동식 수상레저기구 체험장으로, 해수면에서 별도의 방파제 시설 없이 10년간 운영해왔다. 태풍 등의 자연환경 상황에서 안정성을 검증받은 상태로 시설운영의 경험치를 축적해왔다.

 

3. 홈페이지 주소

스코트라 (scotra.co.kr)

 

스코트라

조립식수상부유장치(플로트) 제조 등 기타 선박 건조업체

scotra.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