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CH 후기] 한국수력원자력, SMR의 혁신이 되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류나연, 23기 김용대, 24기 배장민
[한국수력원자력 소개]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저탄소⋅청정에너지 기반 사업성과 창출과 효율성 기반 공공가치 창출이라는 전략목표를 가지고 성장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발전회사이다. ▲안전 기반 원전 경쟁력 확보 ▲차별적 해외사업 수주 ▲그린 융복합 사업 선도 ▲지속성장 기반 강화의 전략방향으로, 세계 최고 수준 원전 안전성 강화, 원전 수출 역량 강화 등 25개의 전략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료 1. 한국수력원자력 부스 전경 ]
출처 : ©24기 배장민
부산에서 열린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에서 한수원은 Smart Net-Zero City, APR1400, i-SMR 모형, 태블릿 설명, 도슨트 투어 등으로 사업을 소개했다.
[자료 2. 한국수력원자력의 SMR Smart Net-Zero City 모형]
출처: ©24기 배장민
스마트넷제로시티(SSNC, i-SMR Smart Net-Zero City)는 신재생에너지와 연계된 i-SMR을 이용하여 도시에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는 미래형 에너지 자립도시이다. 부스에서는 화면에 보이는 i-SMR&Control Center를 터치하면 Control Center 모형이 밝게 빛나고, Stable Power Supply를 터치하면 Solar Penel에서 Town 또는 Industry까지의 에너지 공급 경로가 밝게 빛나는 등 스마트시티의 에너지 공급⋅수요 과정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한수원은 지난 8월 23일, 대전 한수원 중앙연구원에서 i-SMR SSNC(스마트넷제로시티) 관제센터 및 시뮬레이터센터” 준공식을 가진 바 있다. 이 관제센터는 SSNC의 운영을 위해 AI, IC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통합플랫폼 시설이며 시뮬레이터센터는 i-SMR의 최적 설계 및 운전 적합성을 검증하는 곳으로 3인 운전의 적합성, 인간공학평가, 운전원들의 교육 및 훈련용 등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i-SMR이란]
[자료 3. i-SMR 모형]
출처 : ⓒ23기 김용대
앞서 언급된 SMR(Small Modular Reactor, 이하 소형모듈원전)은 공장 제작형 모듈 기술을 이용한 전기출력 300MW이하 원자로를 말한다. 여기에 innovation의 뜻을 추가해 현재 한국수력원자력은 i-SMR을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30년에 i-SMR 수출 및 운영을 목표로 계통, 기계, 계전 분야로 나누어 설계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자료 4. i-SMR 내부]
출처 : 한국수력원자력
i-SMR은 모듈형으로 제작되어 설치와 유지가 용이하며, 안정성과 효율성 측면에서도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i-SMR의 설계 수명은 80년으로 매우 길며, 건설 기간은 1기 모듈당 약 24개월이 소요된다.
내부를 살펴보면, 밀봉형 냉각재펌프와 내장형 제어봉구동장치가 탑재되어 안전성을 강화했고, 나선형 증기발생기와 무붕산 노심 설계로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전기출력은 모듈당 170MWe, 4개의 모듈이 함께 총출력 680MWe로 운용된다. i-SMR은 이러한 설계와 성능을 통해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제공하며, 기존 대형원전에 비해 다양한 환경에서도 운영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 발표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실무안에 따르면, 2038년까지 신규 필요설비에 대한 시나리오에서 SMR이 언급된 바 있다. 이를 통해 향후 무탄소 전원으로 전환되는 데 있어 SMR의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체코 신규원전사업으로 뻗어나가다]
2024년 7월, 체코 정부가 한수원을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2기 건설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공식 선정했다. 한수원의 발표에 따르면, 이는 체코 두코바니 5, 6호기 건설을 위해 발주사(EDU II)와 단독으로 협상할 수 있다는 지위를 확보했다는 의미다. 2009년 UAE 원전 수출이후 15년만에 한국 원전 기술 및 건설 역량의 우수성을 국제무대에서 재입증하게 되었다.
한수원 부스에서 직접적으로 체코 원전수출에 대한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분야인지라 홍보 담당자께 여쭤보았고 한수원의 높은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으로 사업을 이룰 수 있었다는 답변을 얻었다. 또한 한수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답을 얻을 수 있었다.
아래의 한수원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참고하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1. 한국수력원자력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khnp.co.kr/main/index.do
2. 한국수력원자력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i_love_khnp
[도슨트 투어로 더욱 풍부하게]
한수원 부스는 하루에 3번 도슨트 투어를 운영하였다. 마지막 운영 시간인 16시 도슨트 투어를 참가하였고, 투어는 약 8분 정도 이뤄졌다. 투어는 부스의 테마를 따라 진행되었으며, 크게 한수원 소개, SMR 스마트 넷제로 시티 소개, i-SMR모델 및 운영 소개로 이뤄졌다. 특히 소형원자로인 SMR을 배경으로 구상되는 사업이 많았다.
[자료 5. i-SMR 도슨트 투어 내용]
출처: ©24기 배장민
약 20~25명의 관람객들이 도슨트 투어에 참가하였고, 한수원이 시행하는 여러 사업, 특히 원전 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질문들이 많았다. 도슨트께서 친절히 답해주셨고, 한수원에서 운영하는 홍보자료를 추천해주시기도 하였다. 도슨트 투어의 마무리는 QR코드를 활용한 부스 운영 만족도 설문을 하였고, 참가 기념품으로 보조배터리를 받을 수 있었다.
[자료 6. 도슨트 투어 참가상품]
출처: ©24기 배장민
도슨트 투어는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들을 쉽고 자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어 한수원, 특히 원전에 관심있는 관람객들의 평이 높았다. 또한 일방적인 설명이 아니라 관람객과 소통하며 진행되는 투어로 더욱 풍성한 부스로 운영될 수 있었다.
'Activity >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TECH 후기] 에너지솔루션으로 그리는 탄소중립의 길, SK E&S (0) | 2024.09.19 |
---|---|
[ENTECH 후기] 중소기업의 ESG 대응 방안을 찾다. (3) | 2024.09.19 |
[ENTECH 후기] SMR과 함께 수소시장을 선도하는 두산에너빌리티 (0) | 2024.09.19 |
[ENTECH 후기] 세계 최초 텀블러 세척기를 만들다, 돌핀 (2) | 2024.09.19 |
[ENTECH 후기] 개강 주의 바쁜 일정에도 미래를 위해 힘쓴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 | 2024.09.19 |
댓글